<단독연재>'분쟁조정의 달인' 임성학의 실타래를 풀어라(71)

맞수가 되어 죽기 살기로 쫓고 쫓기다

컨설팅전문가인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은 자타가 공인한 ‘분쟁조정의 달인’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침서 <실타래를 풀어라>를 펴냈다. 책은 성공이 아닌 문제를 극복해 내는 과정의 13가지 에피소드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복잡하게 뒤엉키는 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는 임 소장. 그의 숨은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안 좋은 예감은 틀린 적이 없다
대낮에 벌어진 피 말리는 추격전

주문한 사이다가 나오자 나와 채무자는 긴장으로 속이 타는 것을 식히기라도 하듯 거의 동시에 잔을 들어 단숨에 들이켰다. 채무자의 부인도 통화를 끝내고 내 앞자리에 앉으며 나 사장을 안타깝다는 듯 물끄러미 쳐다보더니 무언가 신호를 보내는 눈치였다. 나는 더욱 경계를 풀지 않았다.

‘혹시’가 ‘역시’로

그때 갑자기 나 사장이 자리에서 일어나 화장실에 가야겠다고 했다. 나 역시 소변이 마려워 방광이 터질 것 같았다. 아마 나 사장과 신경전을 벌이며 긴장되다보니 생리적인 현상마저 잊고 있었던 모양이었다.
나는 나 사장을 앞세우고 호프집 밖으로 나와 건물 옆에 붙어있는 모퉁이 깊숙한 곳에 있는 화장실로 들어갔다. 다행이 그곳에는 소변용기가 3개 나란히 붙어있는 건물 상가 공동화장실이었다. 나 사장은 입구 쪽에서, 나는 한 칸 건너 맨 안쪽 용기에서 소변을 보면서도 경계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 아니다 다를까, 내가 볼일을 반도 채 보기도 전에 채무자는 벌써 볼일을 끝내고 돌아서 나가는 것이 아닌가.

마음이 다급해졌다. 현 상황으로 보아 분명 도망갈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기 때문이다. 나는 미처 볼일을 끝내지 못해 아랫배가 뻐근하였지만, 채무자가 도망가도록 방치할 수만은 없었다. 하는 수 없이 중간에 나 사장을 따라 화장실 문을 밀치고 나갔다.
채무자 나 사장은 벌써 10여m 앞서 빠른 걸음으로 건물 앞을 지나가고 있었다. 성급히 뒤따라가면서 그가 도망갈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순간, 정말로 나 사장이 후다닥 뛰어 도망가기 시작했다. 아무리 예감을 했다고는 하나 ‘혹시나 한 것이 역시나’로 되어버리자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 어어’
당황해하며 잠시 망설이는 사이 채무자는 30여m 앞으로 내달리고 있었다. 그제야 나는 정신이 번쩍 들었다.
“야아, 거기 서!”
고함과 함께 반사적으로 도망가는 나 사장을 뒤쫓기 시작했다. 더 이상 주저하며 판단하고 자시고 할 처지가 아니었다. 그 순간부터 무작정 따라가 붙잡아야 한다는 생각만 들었다. 우리는 서로 쫓고 쫓기는 신세가 되어 죽기 살기로 달리고 또 달렸다. 숨이 목구멍까지 차서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만 같았다.


무의식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나타나는 가장 많이 내재된 습관적 행동이랄까? 그자가 여러 곳을 놔두고 왜 하필이면 자신이 숨어 지내고 있다가 붙잡힌 그 쪽으로 달려갔는지 지금 생각해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만약 나 사장이 넓은 도로나 다른 곳으로 도망을 갔다면, 낯선 동네 길에 무지한 내가 붙잡을 수 있었을까 하는 것이었다.
나 사장은 조금 전 우리들이 함께 걸어온 시장통을 거쳐 동서네 집 방향으로 도망을 간 것이다. 그 골목길은 대로변과 접해 있다가 지대가 낮은 골목길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낮아지며 갈라지는 특이한 모양새였다. 대로변하고 골목길하고 높낮이의 차이가 나는 곳은 약 2m 정도였다. 채무자가 그곳을 돌아서 달려가고 있을 때, 나는 도저히 그를 따라잡을 수가 없다고 판단하고 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2m 상당높이 아래의 골목길로 훌쩍 뛰어내렸다.

그러자 거리가 갑자기 단축되었다. 불과 나 사장과의 거리는 5m 정도 뒤처져있었다. 나는 젖 먹던 힘까지 다해 달렸다. 간신히 나 사장과 한발거리로 좁힐 수 있었다. 그러나 나 사장이 워낙 필사적으로 달려가고 있기에 붙잡기가 용이하지 않았다.
‘팔을 벌려 낚아챌까? 아니면 확 덮쳐? 아니면 이단 옆차기를 해볼까….’
짧은 순간동안 별 궁리를 다해보았으나 여의치 않았다. 그와 내가 맞수가 되어 죽기 살기로 달리는 처지기에, 팔과다리가 한 박자가 되어 움직여야만 달리는 속도를 유지할 수가 있는 것이다. 액션을 취하고자 한 박자라도 발을 멈추는 순간, 상대방은 나보다 한 발 앞서가기 때문에 다른 행동을 시도 하기란 쉽지가 않았다.

‘그렇다면 달리 방법이 없다.’
나는 나 사장의 몸 오른쪽 허리 옆에 바짝 붙어 발로 걷어차야겠다고 생각했다. 어느새 그가 숨어 지내던 빌라의 담장 앞까지 왔다. 이제는 생각하고 자시고할 틈도 없었다. 나는 더욱 힘을 내어 나 사장 옆구리에 바짝 따라붙어 오른발로 걷어차려는 시도를 했다.
그런데 순간 갑자기 ‘푸당탕!’ ‘어헉!’하는 괴성과 동시에 나 사장의 몸이 내 눈 앞에서 사라졌다. 나 사장은 도망자의 불안한 심리현상이 말해주듯 달리면서도 뒤를 돌아보며 자신과 나와의 거리를 계속 확인했다. 그러다가 골목길 채소가게 앞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할머니가 놓아둔 플라스틱 빈 채소 통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밟고만 것이다.

계속되는 신경전

나 사장은 졸지에 발에 무언가 밟히자 본능적으로 발을 빼고자 하였으나, 달리는 속도에 의해 중심을 잡지 못하고 앞으로 곤두박질치며 시멘트 바닥에 처박혔다.
앞에 달리던 나 사장이 갑자기 앞으로 곤두박질치며 엎어지자, 그와 부딪치며 밀쳐 내거나 아니면 그와 함께 붙들고 뒹굴어 나자빠져야 할 형국이 되었다.
나는 순간적으로 나 사장이 땅바닥에 나뒹구는 것을 목격함과 동시에, 달리는 속도를 이용하여 그의 몸 위로 몸을 날려 훌쩍 건너뛰었다.

나 사장과의 충돌을 간신히 모면하긴 했으나 도망자의 추격을 위해 얼마나 뛰었는지 간신히 참고 있던 숨이 턱까지 차올라 마치 게거품을 내뿜듯 숨을 헐떡거렸다. 입안이 바짝 타고 마른 침이 흘러나왔다. 목이 따갑고 호흡이 가빠져 제대로 숨을 쉴 수조차 없었다. 더 이상 어떠한 다음 행동도 취할 수가 없었다. 그저 헉헉 거리며 상체를 앞으로 숙인 채 양팔을 두 무릎 위에 올려놓고 몸을 지탱하며 5~6m 떨어져 주저앉아 있는 나 사장을 쳐다보았다. 그 역시 양다리를 앞으로 내뻗은 채 양팔을 축 늘어뜨리고 숨을 헐떡거리며 모든 것을 포기한 자처럼 나를 곁눈질로 쳐다보았다.

모든 것이 일순간에 벌어진 일이었다. 우리가 그렇게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있는 사이, 어느새 우리 두 사람의 주변으로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마치 재미있는 구경거리라도 생긴 양 우리를 번갈아 기웃거리며 의아한 표정으로 구경을 했다.
<다음호에 계속>

 임성학은?


- 대한신용조사 상무이사 역임

- 화진그룹 총괄 관리이사 역임

-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

- PIA 사설탐정학회·협회 부회장 겸 운영위원

- PIA 동국대·광운대 최고위과정 지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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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