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2013년 미 LPGA 최대이슈 ‘리디아 고’

“검증 끝난 만큼 기다릴 이유 없다”

 ‘슈퍼 아마추어’ 리디아 고(16?한국명 고보경). 그가 아마추어 꼬리표를 떼고 프로의 세계에 뛰어든다 해도 지금 같은 센세이션을 이어갈 수 있을까. 뉴질랜드 동포 리디아 고의 프로 전향이 세계 골프계의 최대이슈로 떠올랐다. 리디아 고 본인은 이미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주위에서는 “검증이 끝난 만큼 기다릴 이유가 없다”는 의견도 많다.

프로 전향 시기 두고 시끌…본인 “고교 졸업이 먼저”
“신중하고 겸손한 태도에 온화한 마음 소유”

최근 세계 골프 명예의 전당 회원인 캐리 웹(호주)이 “리디아 고는 프로에서 뛸 준비를 마쳤다”고 밝힌 데 이어 이번에는 타이거 우즈의 전 캐디로 유명한 스티브 윌리엄스(뉴질랜드)가 나섰다. 윌리엄스는 최근 호주 <A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리디아 고의 프로 전향을 재촉하는 의견을 내놨다. 윌리엄스는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의 규정이나 리디아 부모님의 계획 등을 잘 모르기 때문에 조심스럽다”면서도 “지금 프로로 전향해서 안 될 이유를 찾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해외 각종 언론
프로 전향 재촉

그는 “요즘에는 프로 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고 사실 리디아는 지금도 이미 대회 출전 때문에 학업에 어느 정도 차질을 빚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리디아 고가 프로 전향을 한다면 LPGA투어에도 이득”이라고 예상했다.

세계 프로골프대회 최연소 우승기록(14세10개월)과 LPGA투어 최연소 우승기록(15세4개월)을 갖고 있는 리디아 고는 2월10일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 최연소 우승기록(15세8개월17일)을 추가한 데 이어 지난 2월17일 끝난 LPGA투어 개막전 호주여자오픈에서 단독 3위에 올랐다.


뉴질랜드 언론으로부터 “신중하고 겸손한 태도에 온화한 마음까지 갖췄다”는 평을 듣고 있는 리디아 고는 최근 발표된 여자골프 세계랭킹에서 지난주보다 네 계단 오른 26위에 올랐다. 호주 여자오픈 우승자 신지애(25·미래에셋)의 순위는 8위에서 6위로 뛰었다.

하지만 이 같은 놀랄 만한 기세가 아마추어 신분이기에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2005년 US오픈 우승자 마이클 캠벨(뉴질랜드)은 뉴질랜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윌리엄스와 다른 생각을 밝혔다. 그는 “주위에서 프로 전향을 하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겠지만 그 사람들은 대부분 프로의 세계를 잘 알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캠벨은 “리디아는 아직 어리기 때문에 지금 모습을 당분간 유지하는 편이 낫다”며 “지금 잘 된다고 해서 프로 전향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리디아는 뉴질랜드 스포츠의 소중한 자산이다. 자신의 진로를 정하는 데 있어서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ESPN의 칼럼니스트 봅 해리그도 “잃을 것 없이 플레이하던 리디아 고가 갑자기 프로로 전향한다면 압박감에 시달릴 수 있다”며 “스폰서의 기대에다 샷 하나에 상금이 달라지는 상황이 되면 심적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1997년생인 리디아 고는 올 4월이 지나면 16세가 된다.

18세가 되기 전인 선수에게 회원 자격을 주지 않는 LPGA는 예외도 인정해왔다. 하지만 17세보다 어린 선수에게까지 예외를 적용하는 데는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분위기라면 리디아 고는 적어도 1년은 아마추어 신분을 유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리디아 고의 입장은 종전과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리디아 고는 LPGA투어 시즌 개막전인 호주여자오픈에서 3위를 한 뒤 “프로 전향까지 몇 년 남았다”면서 “그때까지 좀 더 발전하는 선수가 되겠다”고 했다.
뉴질랜드 언론도 올 초 “고등학교가 아직 2년 더 남았다”는 리디아 고의 말을 인용해 “2년은 지나야 프로로 전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과연 그의 능력은 어디까지일까. 한국 태생으로 현재 뉴질랜드 국적을 갖고 있는 리디아 고는 어떤 선수인가. 미국의 <골프다이제스트>가 리디아 고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소개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15세에 LPGA투어 우승을 차지했을 때 심정은?
▲ 그때는 그 우승이 그렇게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저 라운드를 잘 풀어갔다고 생각했는데, 언론에 내 이름이 챔피언으로 보도된 것을 보고 ‘와, 내가 이런 일을 했구나’하고 느꼈다.


- 유명세에 대해?
▲ 지난해 세계 아마추어 팀 선수권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다. 도서관엘 가려고 길을 걸어가는데 사람들이 ‘오, 쟤가 리디아 고 아니야?’라고 수군대더니 계속 쳐다봤다. 놀라운 일이었다.

- 10대 소녀로서 생활은?
▲ 가장 친한 친구 3명은 내가 골프대회에서 뭘 하고 있는지 잘 모른다. 2명은 한국에 살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 소식을 주고받는다. 주로 한국 TV 드라마와 음악에 대한 얘기다. 잘생긴 빅뱅을 만나보고 싶다.

- 골프에 집중하게 만드는 동기가 있다면.
▲ 내 부모님은 골프를 치지 않는다. 5살 때 숙모의 권유로 골프를 처음 접했고 좋아하게 됐다. 그리고 얼마 뒤 골프 환경이 좋은 뉴질랜드로 옮겼다. 골프는 까다로운 스포츠다.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는 화가 나지만, 다시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이 설레게 한다.

- 프로 데뷔시기는?
▲ 아직 모르겠다. 서두르고 싶지 않다. 고등학교도 2년 남았고, 아직은 아마추어 신분으로 몇 차례 더 프로대회에 출전하고 싶다.

- 스타 선수들과 포섬게임을 한다면?
▲ 필 미켈슨, 어니 엘스, 로리 매킬로이와 해보고 싶다. 특히 미켈슨과 엘스의 플레이를 좋아한다.

- 여행은 자주 가는가?
▲ 몇 년간 국제대회에 출전하다 보니 멋진 곳에 갈 기회가 많았다. 그곳에서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재미있었다. 특히 미국 음식이 나에게 잘 맞았다. 인앤아웃 버거를 정말 좋아한다.

- 우승상금에 대한 미련은?
▲ 물론 캐나다오픈에서 우승했을 때 상금 30만달러는 (아마추어라서) 받지 못했다. 대신 부모님이 500달러를 줘서 이 돈으로 신발을 몇 켤레 샀다. US 아마선수권 때는 엄마한테 ‘우승하면 개를 사줄 수 있느냐?’고 했고, 엄마는 ‘알았다’고 했다. 하지만 우승을 했는데 아직 개를 안 사줬다. 계속 엄마에게 압력을 가할 생각이고, 곧 사줄 것 같다.

쟁쟁한 프로선수들의 혀를 내두르게 하는 무서운 신동이지만, 코스 밖에서 리디아 고는 여전히 천진난만한 10대 소녀였다.

세계 여자프로골프계에 ‘무서운 10대’로 떠오른 뉴질랜드 거주 동포 리디아 고. 그가 지난해 1월부터 최근까지 13개월 동안 호주·미국·유럽 여자프로골프 대회에서 3승을 올리고도 아마추어 신분이기 때문에 받지 못한 상금은 5억원을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골프채널>은 최근 “리디아 고가 지금까지 프로대회에서 받을 수 있었던 상금은 최소한 47만달러 이상”이라고 보도했다. 리디아 고는 지난 10일 여자유러피언 투어(LET) 뉴질랜드 여자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나 우승상금 4만1000달러를 2위 어밀리아 루이스(미국)에게 넘겨줘야 했다.

아마추어 신분 못 받은 프로상금 5억 넘어
“미켈슨·엘스와 포섬게임 해보고 싶어”

지난해 8월 미국여자프로골프투어 캐나다 여자오픈 우승상금 30만달러, 앞선 1월 호주여자프로골프투어 뉴사우스웨일스오픈 우승상금 1만9000달러도 프로인 2위 선수에게 넘어갔다. 13개월 동안 12차례 프로 투어에 출전해 우승 3차례(모두 최연소 우승), 2위 2회 등의 성적을 올렸다. <골프채널>은 “리디아 고가 상금 대신 세계랭킹포인트만 쌓아 지난해 뉴사우스웨일스오픈 우승 전에 184위였던 랭킹이 지금은 30위로 올랐다”고 했다.


기회 왔을 때
잡아야 할 것

타이거 우즈, 미셸 위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리디아 고는 그들처럼 미국 스탠퍼드대 입학을 꿈꾸고 있다. 그러나 그의 스윙코치인 가이 윌슨은 “대학도 중요하지만 프로 전향에 있어서 가장 큰 고려사항은 아니다. 리디아가 대학생활을 원하고 있지만 조금씩 현실을 직시하기 시작했다. 기회가 왔을 때 잘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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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