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직장인 ‘오피스 스파우즈’ 실태

사무실에 세컨드…불륜 주의보

[일요시사=사회팀] 남편보다 더 든든한, 아내보다 더 가까운 직장 내 ‘오피스 스파우즈’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직장인 5명 중 1명이 ‘오피스 와이프’ 혹은 ‘오피스 허즈밴드’가 있다고 털어놓았기 때문. 이는 업무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버릴 든든한 조력자 및 지원군이 될 수도 있지만 관계가 깊어질 경우 불륜을 조장할 가능성이 커 논란이 일고 있다.




‘오피스 스파우즈’는 직장 내에서 이성적으로 사랑하진 않지만 마치 아내와 남편처럼 서로에게 의지하는 직장 동료를 일컫는 신조어다. 이는 미국에서 생겨난 용어로 ‘직장에서 자주 접하는 이성 동료이며, 당신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지만 그 어떤 신체적 접촉은 하지 않는다.’고 정의하고 있지만, 개중에는 직장 동료 이상의 깊은 관계까지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심각한 문제로 인되는 추세다. 최근 한국 직장인들도 집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직장 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긴 신풍속도라고 할 수 있다.

동료로서 호감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직장인 4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직장인 21.6%는 오피스 스파우즈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25.1%가, 여성은 17.4%가 있다고 답했다. 오피스 스파우즈의 기준은 ‘가장 많이 대화하는 친한 이성 동료’가 52.8%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개인적인 식사나 간간이 데이트를 하는 정도’는 20.2%로 2위를, ‘퇴근 후에도 연락하는 동료’가 17.0%로 3위, ‘신체적 접촉이 있는 경우(5.7%)’가 뒤를 이었다.

양모(29·여)씨는 “같은 회사 선배가 오피스 허즈밴드가 됐다. IT회사에 처음 들어와 적응을 못 하고 있을 때 선배가 친오빠처럼 챙겨줬다. 선배가 아니었다면, 진즉에 회사를 그만뒀을 것이다. 사무실에서 만큼은 선배가 현재 남편보다 더 소중하다”고 털어놨다.

오피스 스파우즈 상대로는 같은 또래의 동료가 68.5%로 가장 높았고, 부하직원이 23.1%로 뒤를 이었다. 상사는 18.4%로 3위에 머물렀다.


이는 입사동기와 허심탄회한 얘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상대임을 보여주며, 상사보다는 부하직원이 개인의 속마음을 털어놓는데 더 편안함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오피스 스파우즈가 회사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다’라는 의견이 95.6%로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오피스 스파우즈가 된 계기에는 ‘말이 잘 통해서’가 45.8%로 과반에 조금 못 미치며 1위에 올랐고, ‘업무를 함께 하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함께 있어줘서’가 41.8%로 2위, ‘비슷한 시기에 입사해서’가 19.2%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자리가 가까워서’ ‘회식 등 술자리에서 자주 만나서’가 각각 18.9%, 15.4%의 순이었다.

마케팅 회사에서 근무 중인 최모(31)씨는 “같은 부서에 근무하는 입사동기가 오피스 와이프가 됐다. 그녀는 세상 그 누구보다 훌륭한 오피스 와이프다. 처음엔 서먹했지만 같은 부서에 배치 받은 뒤 서로 허물없이 고민을 터놓는 사이가 되면서 우정을 키워나갔다. 가끔 실제 부인보다 더 편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처럼 오피스 스파우즈가 되는 계기에는 업무 중 스트레스를 받을 때 동료가 조언을 해주면서 허물없는 사이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여자는 여자가 더 잘 알고, 남자는 남자가 더 잘 안다’는 옛말처럼 배우자와의 관계회복에서도 오피스 스파우즈는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었다.

직장인 5명 중 1명 “가까운 이성동료 있다”
주말 만나거나 신체 접촉 있어 위험성 높아

또한 오피스 스파우즈와 하는 일은 ‘마음 속에 허심탄회한 얘기를 하는 정도’가 54.3%를 차지했다. ‘일상적인 가벼운 대화’ 23.4% 이외에도 ‘퇴근 이후나 주말에 간간히 연락(16.0%)’ ‘일부러 시간을 내서 만난다(4.3%)’ 등이 있었다.

반면 직장인 외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오피스 스파우즈에 대한 생각을 질문하자 전체 응답자 중 ‘지친 회사생활 및 일상에 활력소가 되어 긍정적’이라 답한 응답자가 53.2%, ‘연인 및 부부 또는 동료 관계에 오해를 살 수 있다’는 부정적 의견이 46.8%의 비율을 차지하며 우려를 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금융회사에서 근무 중인 박모(31)씨는 “오피스 와이프가 없었다면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었을지 막막하다. 가끔은 여자친구보다 더 잘 이해해준다. 이러다가 여자친구와 헤어지고 연인으로 발전할까봐 걱정인 앞서기도 한다”고 속내를 밝혔다.

오피스 스파우즈에게 호감을 가진 경험에 대해서는 ‘동료로서의 호감을 갖고 있다(40.4%)' ‘가끔 동료 이상의 느낌이 든다(31.9%)’가 주를 이뤘다. ‘전혀 없다’도 25.5%였으며 ‘본격적인 교제를 생각하고 있다’는 2.1%였다.

회계사인 정모(35)씨는 “오피스 와이프 때문에 아내로부터 바람피우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받은 적이 있다. 언젠가 아내가 밤낮 가리지 않고 오피스 와이프와 장시간 통화를 하는 모습을 보고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고 확신하며 불같이 화를 냈다. 특히 야근이라도 하는 날엔 아내의 의심이 극으로 치달아 이혼 직전까지 간 적도 있었다”고 토로했다.

선 넘지 말아야

오피스 스파우즈는 말 그대로 사무실 배우자임에 틀림없지만, 깊은 관계를 제외한 동료로서 조언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 오피스 스파우즈는 단순한 동료관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연인관계까지 발전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추측이다. 서로 선이 넘지 않으면 상관없다. 그러나 일부 설문조사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둘 중에 한사람이라도 직장 내 동료가 아닌 이성으로서 보이는 순간, 그 사내부부관계는 사내 불륜관계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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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