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분쟁조정의 달인' 임성학의 실타래를 풀어라(64)

사건은 여물어야 해결 실마리 보인다

컨설팅전문가인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은 자타가 공인한 ‘분쟁조정의 달인’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침서 <실타래를 풀어라>를 펴냈다. 책은 성공이 아닌 문제를 극복해 내는 과정의 13가지 에피소드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복잡하게 뒤엉키는 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는 임 소장. 그의 숨은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영업은 지휘체계와 기강확립이 최우선
통솔력 상실하면 이도저도 할 수 없어

“예, 알겠습니다.”
그렇게 별다른 특이사항 없이 며칠이 지나갔다. 그런데 문제는 영업 파트에서 더욱 난리가 났다. 영업사원들이 새로운 신입 판매원들을 증원해오면 시위 현장을 보고 회사를 불신해 되돌아간다는 것이다. 시위가 장기로 돌입할 기미가 보이자 임원회의에서 조차 협상을 해서라도 하루속히 종결 지어야한다며 은근히 압박해 왔다.

틈새를 파고들다

그러던 어느 날, 백 부장과 박 대리가 삼십대 초반의 젊은 남자를 데리고 들어왔다.
“이사님, 시간 괜찮으시면 이분과 면담을 해 보시죠.”
백 부장이 조심스럽게 말했다.
“응, 이분이 누구신가?”
“예. 바로 시위하는 분의 아들 되는 사람입니다. 제가 며칠 동안 연락을 취해 모시고 왔습니다.”
박 대리가 대신 대답했다.

그제야 뭔가 해결점을 찾을 수 있겠다는 감이 잡히고 있었다.
“아, 그래요. 잘 되었네요. 한번 차근히 이야기 해봅시다.”
나는 자리를 권하고 앉아 여직원에게 차를 가져오라고 했다. 잠시 서로 인사를 나눈 뒤 곧바로 대화에 들어갔다.
“우리 직원들로부터 대충 얘기를 들었으리라 믿습니다만, 그래 어머니께서 왜 저렇게 시위를 하신 답니까?”
짐짓 이유를 모른 채하며 뭔가 틈새를 잡기 위해 물었다.

“저도 어머니가 왜 저렇게까지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언젠가 집에 들어오시더니 막 화를 내시며 억울하다고 하면서 가만두지 않겠다는 겁니다. 사실 어머니의 성격을 잘 알기에 처음부터 영업을 하지 말라고 말렸어요. 그런데 친구 분이 찾아와 함께 영업을 해보자고 자꾸 권하니까 거기에 빠져 내 말을 듣지 않는 겁니다. 한번 한다고 하면 아무도 말리지 못하시는 성격이라 어쩔 수 없이 보고만 있었는데. 내 참.”
그는 앞에 놓인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다시 입을 열었다.
“저도 어머니가 저렇게까지 하시는 게 가슴 아픕니다. 이사님! 회사에서 다시 출근시키면 안 될까요? 시위를 중단시키려면 어머니 말을 들어주는 수밖에 없는 거 같은데요.”
아들의 말도 일리는 있었다. 그러나 무턱대고 그의 얘기를 들어줄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나는 그를 달래듯 말했다.


속전속결이 답

“아드님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 그러나 회사의 입장도 있지 않습니까? 수 만 명의 판매원들이 지켜보고 있는데 자신의 불만을 시위로 해결하려 한다면, 그것이 본이 되어 제2, 제3의 시위자를 양성하고 말 것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 회사가 제대로 굴러가겠습니까? 특히 영업회사는 지휘체계와 기강확립이 최우선이라고 봅니다. 아니면 전국에 있는 영업사원을 통솔할 수가 없고, 통솔력을 상실하게 되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게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다른 요인도 많습니다만, 이런 점을 회사로선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는 처지입니다.”
“아, 예. 회사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들인 제 말도 곧이 듣지 않으니 참….”
그가 난감하다는 표정으로 고개를 숙였다. 아들의 됨됨이로 보아 잘하면 그 어머니를 설득 시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서 그에게 조심스레 물었다.

“혹 시위하기 전이나 시위하는 요 며칠 동안에 낯선 사람과 어울리거나 전화하며 무언가를 계획하는 것 같은 느낌은 없습니까?”
내 말이 끝나자 그가 무슨 의도로 묻는지 잘 이해되지 않는 듯 물끄러미 나를 쳐다보았다. 그러다가 이해가 가는지 고개를 끄덕거리며 부인했다.
“글쎄요. 제가 아는 바로는 새로운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걸 보지 못했습니다. 다만 영업을 소개했던 무슨 국장인가 뭔가 하는 분이 찾아와 말을 나누는 것은 본적이 있습니다.”

“그 국장이라는 사람의 이름은 알고 있는지?”
“아마 어머니에게 물어보면 알겠지요.”
“잘 알겠습니다. 저희들도 어머니를 설득해 보겠지만 잘 좀 설득해 주십시오. 그리고 만약 시위 도중에 회사차원에서 어머니를 상대로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하더라도 본의 아님을 이해해 주기 바랍니다.”
“그런 일이 없어야 하겠지요.”
그는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갔다. 박 대리가 배웅을 하며 그 뒤를 따라 나갔다. 그때 안 과장이 나가고 있는 박 대리와 시위자의 아들과 마주치며 들어와 백 부장 옆자리에 조용히 앉았다. 백 부장이 내게 말했다.

“이사님! 저 아들은 괜찮은 사람 같습니다.”
반면에 안 과장은 의구심을 드러냈다.
“이사님! 한번 집착하면 끝장을 봐야한다는 어머니를 아들이라고 설득이 되겠습니까?”
나는 두 사람 말을 모두 참고로 하면서 말했다.
“글쎄, 두고 보면 알겠지요. 그건 그렇고 시위자를 증원한 그 국장이라는 사람이 누군지 밝혀 봐요.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통해 그 국장이 회사에 대한 불평, 불만을 가졌는지, 시위자와의 연계성 등에 대해 한번 조사해 보는 게 좋겠어요.”

“알겠습니다. 근데 시위가 오래가면 어떡하지요?”
백 부장은 윗사람으로부터 일처리를 제대로 못한다고 문책이라도 당하면 어떻게 하나 하는 염려한 표정으로 말했다.
“특별한 과실도 없고, 주어진 고유의 업무도 아닌데, 백 부장이 책임질 일은 없지 않아? 그리고 왜? ‘감도 홍시가 되면 가만히 있어도 떨어지지만, 설익은 감은 장대로 두드려도 떨어지지 않고 도리어 멍만 든다’는 말이 있잖아. 이번 시위건도 어느 정도 무르익어야 해결할 실마리가 생기는 법이네. 그러니 그런 걱정은 하지 말고 하루빨리 해결할 방안이나 찾아봐요.”
숙연해 있는 두 사람을 둘러보며 격려했다.  

“이사님, 그럼 저희들은 그만 일보러 나가 보겠습니다.”
백 부장이 자리에서 일어나며 다른 지시사항이 없다면 일 보러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래요. 지금은 누가 현장을 지키고 있는가?”
뒤따라 나가는 안 과장을 보고 내가 물었다.
<다음호에 계속>

임성학은?


- 대한신용조사 상무이사 역임

- 화진그룹 총괄 관리이사 역임

-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

- PIA 사설탐정학회·협회 부회장 겸 운영위원

- PIA 동국대·광운대 최고위과정 지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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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