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조규면 유니드파트너스 대표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1.04 18: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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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암세포 저격수' 들여온다

[일요시사=경제1팀] 암과의 전쟁이다. 매년 7만명이 넘는 국민이 고통에 신음하며 죽어가고 있다. 7분에 한 명 꼴이다. 암 정복. 불가능한 것일까? 아니다. 암의 정복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기가 있다. 신지식인으로 선정된 조규면 유니드파트너스 대표가 '꿈의 암치료기'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일요시사>가 조 대표를 만났다.

매년 암과의 전쟁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약 25조원 규모. 암 환자수는 매년 약 20만명(2011년 기준)씩 급증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매년 8만명이 넘는 국민이 암으로 죽어갈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소아암환자는 2만명을 넘는다.

지난 50년간 인류는 암과 싸워왔다. 하지만 항상 패배했다. 암이 '만병의 황제'라 불리는 이유다. 이런 가운데 암으로 인한 죽음의 공포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고 암의 종말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기의 국내 도입을 앞장서고 있는 사람이 있다. 바로 조규면 유니드파트너스 대표이사다.

암 종말 가능하다

대부분의 회사가 종무식으로 정신없었을 지난달 31일, 인터뷰를 위해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유니드파트너스 본사를 찾았을 때 조 대표는 중입자 가속기 암치료 센터 조감도를 들여다보고 있었다. 그만큼 열성적이라는 얘기다.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보건의료정책과 경영학을 전공한 조 대표는 2002년 1월 유니드파트너스를 창업하고 전 세계 선진 컨설팅 그룹과의 제휴협정 체결, 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아카데미 운영 등 폭넓은 활동을 통해 국내 의료 산업 발전에 적잖은 역할을 해왔다.


"과거의 전쟁이 이해타산, 이념갈등, 종교갈등, 민족갈등에 의한 국가 간, 민족 간, 이해집단 간 무력전이라면 현대의 전쟁은 암과 인간의 싸움입니다. 국민 사망원인 1위, 암에 걸릴 확률은 국민 3명 중 1명. 80만명이 넘는 국민이 암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2009년 10월 조 대표는 독일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와의 MOU 체결을 시작으로 중입자 암치료기 도입을 추진해 왔다. 2010년 4월에는 제주대학교, 제주대병원, 하이테크진흥원과 제주 암센터 건립 관련 MOU를 체결했으며 지난해 11월 덴마크 왕립연구소 산하 기업인 단퓌직과 의료용 중입자 가속기 시스템 도입관련 본계약을 체결하고 현재는 2015년 개원을 목표로 중입자 암치료 센터 설립을 추진 중이다.
조 대표는 중입자 가속기를 현존하는 최첨단 암치료기라고 설명한다.

"중입자 가속기를 이용한 암치료기는 암환자의 3년 극소 완치율을 기준으로 두경부암 약 80%, 골육종암 약 80%, 폐암 약 90%, 간암 약 90%, 전립선암 100%로 평균 92% 이상의 완치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양성자 가속기를 이용한 암치료 효과 보다 4배 이상의 치료 효과입니다."

조 대표의 말에 따르면 중입자 가속기를 이용한 암치료는 정상조직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종양조직에만 정확히 전달되어 암세포만 사멸시킨다. 암치료시 일반적으로 수반되는 부작용 및 후유증이 없다는 얘기다. 입자빔을 통해 치료하기 때문에 수술과 같은 고통으로부터 해방되며 흉터가 남거나 조직이 절단되는 일도 없다.

특히 높은 생물학적 효과로 암세포를 박멸하기에 산소 증감비가 낮아 숨어 있는 저산소세포암(기저암) 치료에 뛰어나다. 치료 후 재발율은 0%에 가깝다.

진료시간은 총 20∼25분. 실제 치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5분이다. 기존 방사선 치료에 비해 10∼12배 정도 치료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치료과정 중 암세포 전이로부터 자유롭다.

꿈의 암치료기 '중입자 가속기' 도입 급물살 
3년 극소 완치율 92% 이상…양성자 치료 4배 효과


치료비는 대략 3000만∼5000만원선. 보통 암 환자 한 사람의 치료 및 사망에 따른 경제적 비용이 1억∼2억원을 넘어서면서도 완치를 확신하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비용 대비 효과가 오히려 높다는 주장도 있다.

조 대표는 소아암 환자들에게 거의 무상에 가까운 치료를 약속하기도 했다.

"중입자 암치료기 시스템 도입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암 때문에 고통 받는 어린 생명들과 그 가족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중입자 암치료 센터가 정상 가동을 시작하면 의료보험 혜택과 접목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겠습니다."

중입자 가속기를 이용한 암치료기는 현재 일본이 3대, 독일이 2대를 보유하고 있다. 암으로 고통 받는 전 세계 환자들은 중입자 치료를 받기 위해 일본과 독일로 몰려들고 있다. 중입자 암치료기 시스템이 도입되면 한국은 동북아 의료 메카로 떠오르게 된다. 중입자 암치료센터는 송도국제화복합단지와 제주도 등의 후보지 중에 1곳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암센터에는 핵심시설인 중입자 가속기와 암 치료실, 신약개발 등을 위한 연구센터 및 관련 부속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후보지에는 자연 환경과 관광 자원을 결합해 치료와 치유를 함께 할 수 있는 의료복합 '헬스케어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조 대표는 중입자 가속기 시스템 도입이 암치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전 세계에는 3만대 이상의 연구용 가속기가 있다. OECD 20위 국가들은 대부분 100대 이상의 가속기를 소유하고 있다. 가까운 일본만 해도 현재 155대의 가속기를 보유하고 있다. 반면 한국에는 단 2대의 가속기만 보유하고 있을 뿐이다. 이마저도 중입자 가속기가 아닌 연구용 양성자 가속기 1기와 의료용 양성자 치료기 1기가 전부다. 한국의 천재 물리학자들은 충돌형 입자가속기 기반시설이 잘 되어 있는 선진국을 찾아 떠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유명한 물리학자인 윌슨이 '최첨단 입자가속기 개발을 위한 청문회'에서 국방위원들의 '그 가속기가 이 나라를 지켜 줍니까'라는 질문에 '이 가속기가 조국을 지키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미군이 이 가속기를 목숨 걸고 지키게 될 것입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만큼 가속기는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중요한 장치로 세계 주요 국가들은 가속기의 기술력을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국민생명 지킨다"

중입자 가속기는 우리나라 과학계의 국제연구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가속기에서 만들어진 반물질 1나노그램으로 수만명의 암환자를 치료할 수도 있고, 1마이크로그램으로 화성을 4개월간 탐사 후 지구로 귀환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할 수도 있다.

"2013년도에 노벨과학상을 누가 수상할지는 예상할 수 없으나, 확실한 것은 대한민국에서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의 과학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하루 속히 입자가속기를 설치해 최첨단 미래원천기술개발 기반을 구축, 과학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한종해 기자 <han1028@ilyosisa.co.kr>



<조규면 대표 프로필>

충남 서천 출생(41)
서울대 보건대학원 보건의료정책 전공
Manegement Consulting MBA 과정 수료
(전)다울경영컨설팅 대표
(전)한국능률협회 공공자치연구소 전문위원
(전)오스템 기획조정실장/병원경영컨설팅 팀장
(현)유니드파트너스 대표이사
(현)유니드 평생교육원장/클리닉코칭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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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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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