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성장 카페베네 빛과 그림자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12.03 12: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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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숲 못보고 ‘눈앞’ 나무만 본다

[일요시사=경제1팀] 바퀴벌레 만큼이나 매장이 빠르게 증가한다는 의미로 일명 ‘바퀴베네’로 불리고 있는 카페베네. 론칭 4년 만에 전국에 800여개의 매장을 개설한 카페베네의 단기 성장률은 가히 ‘서프라이즈’수준이다. 그러나 정작 장기성장의 열쇠를 쥐고 있는 매출과 가맹점과의 상생은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베네의 고속성장과 그 이면을 집중 조명했다.

1년 만에 100여개, 2년만엔 400개 돌파, 4년 만에 800개 이상 매장 증가. 국내 토종 커피전문점 브랜드 ‘카페베네’의 초고속 성장속도다. 오죽하면 일각에선 카페베네의 ‘무서운 번식력’을 바퀴벌레에 빗대 ‘바퀴베네’라 부를 정도다.
 
“많아도 너무 많아”
베네의 무서운 번식력

카페베네는 브랜드를 통해 커피, 와플, 젤라또, 베이커리류, 기타 커피관련 제품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프랜차이즈 전문 업체. 2008년 4월 직영 1호점 매장을 오픈할 때만해도 ‘카페베네’가 해외브랜드인 스타벅스나 커피빈의 높은 벽을 뛰어 넘을 것이라고 누구도 예상치 못했다.

그러나 공격적인 확장전략과 스타마케팅을 발판으로 카페베네는 론칭 4년만에 전국에 800여개의 매장을 개설, 국내 1위 커피전문점으로 우뚝 올라섰다.

올 들어 뉴욕 맨해튼 타임스스퀘어에 직영 1호점을 개장한데 이어 중국에 3개 매장을 동시 오픈하고, 동남아지역은 물론 중동 시장까지 영역을 넓히며 해외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1년 출시한 제2브랜드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는 론칭한 지 채 1년도 안 돼 약 50개 매장이 문을 열었다. 올 연말까지 80곳, 2013년 연말까지 1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지난 8월 초에는 세 번째 브랜드인 드러그 스토어 ‘디셈버24’ 1호점을 오픈했고 최근에는 네 번째 브랜드로 베이커리를 선택하면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이르면 내년 초 베이커리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2년 만에 업계 선두…매출 절반이 인테리어 수익
다이어리·자서전 판매 강요…가맹점 등골만 ‘쏙’

카페베네는 12월 현재도 커피전문점 매장 보유 수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단기간 내 급성장을 이뤄낸 김선권 대표에 대해서는 ‘마이더스의 손’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그러나 그 이면엔 여러 가지 불편한 진실들이 있다.

지나친 점포확장으로 일부 가맹점들이 기존 가맹점과 상권이 겹치면서 가맹점주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가 하면 본사가 ‘인테리어 공사비’ 등에서 폭리를 취하며 가맹점의 ‘등골’을 빼먹고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실제 카페베네 본사는 가맹수익과 더불어 ‘인테리어 공사’에 따른 수익으로 막대한 영업 이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매출 1679억원 중 843억원(50.2%)이 가맹점 인테리어공사 및 설비집기 판매로 이루어진 매출로 드러난 것이다.

이 가운데 더욱 놀라운 것은 인테리어 관련부문의 영업이익률이 무려 26.9%에 이르는 반면 커피판매부문에서는 오히려 81억원의 손실을 봤다. 타 커피전문점의 영업이익률이 보통 7∼10% 수준임을 감안할 때 본업보다 인테리어 장사에 더 열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 괜히 나온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소리에도 카페베네는 올 초부터 아예 본사에 ‘건설사업부’를 만들어 가맹점 인테리어 공사를 전담시키고 있다. 타 커피전문점에 비해 인테리어 비용도 비싸다.


‘속 빈’고속 성장에
점주들 ‘등골 브레이커’

카페베네에 따르면 매장 개설에 필요한 인테리어 비용은 132㎡(40평형)를 가정해서 3.3㎡당 250만원이다. 반면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업체인 투썸플레이스는 3.3㎡당 인테리어 비용이 196만원이라고 밝혔다. 이 업체에 비해 카페베네 인테리어 비용이 27% 정도 비싼 셈이다.

인테리어 시공 방식도 다르다. 다른 커피전문점들이 MDF 원목 등 폐목을 주로 사용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카페베네는 값비싼 고가의 원목을 다량 사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맹점수를 많이 늘려 인지도를 높인 뒤, 막대한 인테리어 수익을 챙기고 있다는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본사가 기형적 수익으로 배불리는 반면 가맹점주들은 ‘울상’이다. 가맹점 수가 많아지면서 매출은 하루가 다르게 줄고 ‘바퀴베네’라 불리며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하고 있는 와중에 본사 측이 2013년 신년 다이어리 및 지난달 16일 출간된 김선권 대표의 자서전 등의 판매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인터넷 ‘카페베네 가맹점대표 동반성장위원회’카페 에서 한 점주는 “다이어리, 자서전 등을 무자비하게 판매 강요하고 있는데 각 가맹점들에게 많은 피해를 끼치고 있는 게 아닌지 괘씸하다”며 “점점 본사가 가맹점들의 손해를 불러오게 하는 요인들을 알게 모르게 기묘한 방법으로 강요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점주는 “카페베네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것도 아닌 개인 자서전을 서점이 아닌 매장에서 팔 생각을 하냐”며 “판매금액에 대한 추후 로열티 부과문제와 마진율도 거의 없다. 나중에 각 점주들이 물게 될 부가세, 종합소득세를 생각해보면 정말 이익금 제로를 넘어서서 마이너스인데 내가 지금 그 책을 팔게 생겼냐”고 하소연했다.

매출 바닥 치는데
자서전 판매 강요

또 다른 점주 역시 “자서전인지는 한권도 팔리지 않는다”며 “자서전 거치대라고 거창하게 테이블에 담요에 유난을 떨면서, 정작 판매하는 것을 지대로 알리지도 못하는 판매대를 만들다니….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고, 하는일 마다 어쩜 이리도 빈구석이 많은지….매출은 바닥을 치고 이제 직원들까지 걱정하는 말을 하는 판이니 창피하기까지 하다”고 털어놨다.

설상가상으로 본사역시 매출 정체와 함께 경영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카페베네는 올해 상반기 850억원 매출액에 6억5700여만원의 영업손실을 보며, 적자로 전환했다. 

작년 상반기 매출액 842억원에 비하면 다소 늘었지만 새로 론칭한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의 매출이 포함된 점을 감안하면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매출이 정체되면서 수익성 역시 악화됐다.

카페베네는 또 미국과 중국, 필리핀 등에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블랙스미스, 디셈버24 등 새로운 브랜드를 잇따라 론칭하면서 부채도 크게 늘었다.

매출 정체·경영실적 악화에 올 상장 무산
“문어발식 확장경영이 자초한 결과”

6월말 기준 카페베네의 총부채는 1385억원으로 작년 연말의 654억원에 비해 두배로 늘어났다. 작년 연말 249%이던 부채비율도 578%로 치솟았다. 총부채 중 1년 안에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도 682억원에 달한다.


이처럼 부채가 늘어나면서 금융비용도 지난해 상반기 9억4000만원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24억9000만원으로 3배 가량 늘어났다.

경영이 악화되면서 올해 상장을 목표로 했던 카페베네는 아예 상장 예비심사청구서도 제출하지 않았다. 증시 관계자들은 “카페베네의 상장철회는 일단 실적 부진이 걸림돌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며 “여기에 가맹점 수가 워낙 많고 재계약이 순조롭지 않다는 점도 상장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페베네의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한 전문가는 “문어발식 무분별한 확장경영이 자초한 결과”라며 “이는 곧 부실경영으로 이어지고 소비자들에게는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무분별한 확장경영
‘부실’의 단초

또 다른 전문가는 “카페베네의 성장은 고정 소비자를 거느린 커피의 소비특성과 불황기 창업수요에 힘입은 커피전문점의 공격적인 확장전략이 맞물린 결과”라며 “이제는 오히려 가맹점주들이 성공적으로 카페를 운영할 수 있도록 균일한 커피 맛과 품질, 메뉴개발, 매장 서비스와 운영지원 등에 더욱 힘써야 할 때”라고 전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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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