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2012 PGA투어 총결산

우즈와 매킬로이 주연…나머지는 조연

그야말로 신·구 황제의 끝없는 결투 양상이다. 사실상 올 시즌을 마감한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이야기다. 지난 9월24일(한국시간) 끝난 플레이오프 최종전 투어챔피언십을 끝으로 2012시즌 PGA투어가 사실상 막을 내렸다.

한국계 존 허 활약 속 최경주·양용은 부진의 늪
훅샷·알바트로스·플롭샷 등 환상적 묘기 대거 등장

10월 초부터 ‘가을시리즈’라고 하는 대회가 4개 열렸지만 각 대회는 상금랭킹 중·하위권선수들이 다음 시즌 출전권 확보를 위해 벌이는 경쟁에 초점이 맞춰진 대회로, 아무래도 팬들의 관심이 덜했다.

이번 시즌 플레이오프 페덱스컵 우승은 브랜트 스니데커(미국)에게 돌아갔지만 시즌 전체로 보면 골프 ‘신·구 황제’인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와 타이거 우즈(미국)가 주인공이었던 한 해였다.

올해의 주인공
우즈와 매킬로이

세계 랭킹 1위 매킬로이는 이번 시즌을 통해 ‘차세대 황제’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혔다. 3월 혼다클래식을 시작으로 8월 메이저대회인 PGA챔피언십, 9월에는 플레이오프 2, 3차전인 도이체방크 챔피언십과 BMW챔피언십을 휩쓸어 시즌 4승으로 최다승을 기록했다.


페덱스컵 우승보너스 1000만달러도 PGA투어의 ‘점수 조정’ 제도만 없었다면 매킬로이의 차지가 되는 것이었다. 4개의 플레이오프대회 가운데 2개를 휩쓸어 플레이오프 3차전인 BMW챔피언십이 끝났을 때 2위와의 점수차를 무려 3232점으로 벌렸기 때문이다.

최종전인 투어챔피언십에서 우승해도 페덱스컵 랭킹 포인트를 2500점밖에 얻지 못하기 때문에 그때 이미 매킬로이가 1000만달러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PGA투어가 투어챔피언십 이전에 챔피언이 결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4차전을 앞두고 1위와 2위의 점수차를 250점으로 조정하는 인위적 점수 조정 제도를 만들어둔 탓에 매킬로이는 플레이오프 최종전에서 아쉽게 페덱스컵 우승을 스니데커에게 내줬다.

하지만 프로골프선수의 실력을 나타내는 척도로 흔히 사용되는 상금과 평균타수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지켜 사실상 이번 시즌 진정한 챔피언은 매킬로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도 이번 시즌 ‘부활의 샷’을 날렸다. 2009년 11월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자택근처에서 의문의 교통사고를 낸 뒤 걷잡을 수 없이 성추문이 불거진 우즈는 2010년과 2011년을 연달아 우승 없이 보냈다.

‘한물갔다’는 소리가 심심치 않게 나올 무렵 2011년 12월 이벤트대회인 셰브론 월드챌린지에서 우승하며 부활을 예고한 우즈는 올해 3승을 거두며 살아난 모습을 보였다.

정규대회까지 페덱스컵 포인트 1위로 플레이오프에 나오고도 다른 선수들에게 역전을 허용한 부분은 예전 황제의 위용에 비해 아쉬움이 남지만 바닥을 헤매던 최근 2년간 성적을 떠올리면 그래도 웃음을 되찾을 만하다.


특히 최근 그렉 노먼(호주)이 “우즈의 시대가 매킬로이에게 넘어가고 있다. 15년 주기로 골프 종목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말한 것처럼 신·구 황제의 권력이양기에 자리를 지키려는 우즈와 새로운 황제가 되려는 매킬로이의 샷 대결이 다음 시즌에도 전 세계 골프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한국계 선수들 가운데서는 재미교포 존 허(22)의 활약이 가장 눈부셨다. 2월 마야코바 클래식에서 우승한 존 허는 한국계 선수 가운데 유일하게 플레이오프 최종전인 투어 챔피언십까지 진출하는 등 올해 PGA투어 신인왕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다. 또 역시 올해 PGA투어에 데뷔한 노승열(21·타이틀리스트)도 상금랭킹 43위에 오르는 등 순조롭게 PGA투어 무대에 안착했다.

재미교포 존 허
신인왕 후보 거론

배상문(26ㆍ캘러웨이) 역시 72위(117만달러)로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 반면 최경주(42ㆍSK텔레콤)와 양용은(40ㆍKB금융그룹)은 부진을 거듭해 아쉬움이 가득 남았다. 최경주는 21개 대회에서 ‘톱 10’ 진입이 두 차례, 양용은은 20개 대회에서 단 한 차례도 없었다. 그나마도 매치플레이 대회였고 스트로크 플레이 대회로는 4월 셸 휴스턴오픈 공동 29위가 최고성적이었다.

이밖에 올해 메이저 챔피언에 등극한 버바 왓슨(미국·마스터스), 웹 심슨(미국·US오픈)과 생애 네 번째 메이저 우승컵을 가져간 어니 엘스(남아공·브리티시오픈)도 올해 세계 골프팬들의 환호를 받은 선수로 기록될 만하다.

올해도 4대 메이저대회를 비롯해 많은 대회에서 전 세계 골프팬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만들었던 명품샷들이 많이 쏟아졌다.

수많은 경쟁자를 제치고 챔피언을 만든 ‘이 하나의 샷’은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2012년 최고의 샷은 누가 뭐래도 버바 왓슨의 마스터스 우승을 만들어낸 ‘90도 훅샷’이 아닐까. 왓슨은 2차 연장전 10번 홀에서 티샷이 페어웨이 오른쪽 나무숲 사이로 들어가고 말았다. 나무 사이로 레이업을 하는 것이 안전해 보였지만, 왓슨은 그린 공략을 택했다. 나무숲을 빠져나와 90도 가까이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훅샷을 쳐야 했다.

그린까지의 거리는 135야드. 왓슨은 웨지를 들고 40야드 가량 날아가다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훅샷을 날렸고, 이는 핀 3m 거리에 정확하게 떨어졌다. 만약 이 샷이 없었다면 그린재킷은 우스튀젠의 것이 됐을지도 모른다.

왓슨 때문에 빛이 바랬지만 당시 연장전을 치른 루이스 우스튀젠의 알바트로스샷도 엄청난 샷이었다. 우스튀젠은 2번홀(파5)에서 255야드를 남긴 상황에서 4번 아이언을 휘둘렀고, 이는 그린 위에 떨어져 20여m를 굴러간 뒤 그대로 홀컵에 들어갔다. 마스터스 사상 이 홀에서 처음 나온 알바트로스였고, 3타를 줄인 우스튀젠은 순식간에 선두가 됐다.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가 부활을 알린 샷도 나왔다. 우즈는 6월 열린 메모리얼 토너먼트에서 환상적인 플롭샷으로 역전우승을 만들어냈다. 우즈는 16번홀(파3)에서 티샷이 그린 오른쪽을 살짝 지나 러프 지역에 떨어져 풀에 잠겨 있었다. 홀까지는 15m. 우즈는 과감히 플롭샷을 구사했고, 공은 러프를 넘어 그린 가장자리에 떨어진 뒤 경사면을 타고 굴러 홀로 쏙 들어갔다.

대회 호스트인 잭 니클로스는 “믿기지 않을 정도다. 내가 본 샷 중 가장 과감한 샷이었다”고 극찬했다. 우즈는 이 플롭샷 버디로 공동선두가 됐다.

필 미켈슨은 지난 2월 열린 페블비치 프로암대회 마지막날 12번홀에서 30피트(약 9.1m)짜리 까다로운 파퍼트를 집어넣으면서 선두자리를 지켰고, 10개월 만에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다. 특히 당시 최종라운드에서는 타이거 우즈와 동반라운드를 펼쳐 구름갤러리가 따라다니기도 했다.


이언 폴터의
신들린 버디행진

라이더컵에서는 이언 폴터의 신들린 버디행진을 빼놓을 수 없다. 폴터는 라이더컵 3일째 포볼게임에 매킬로이와 함께 유럽팀의 마지막 주자로 나서, 제이슨 더프너-재크 존슨 조를 상대로 마지막 5개홀에서 연속 버디를 잡아냈다. 특히 마지막 홀에서는 10피트짜리 퍼트를 집어넣으며 짜릿한 승리를 거뒀고, 이것이 유럽의 극적인 역전승을 이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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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