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발 성공 신화’ 윤성원 덤브치킨 대표에게 묻다

치킨 창업, 새 기준을 세우다

치킨 창업시장서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저가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덤브치킨’이 대구서 성공 신화를 만들어가며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덤브치킨은 2023년 대구 수성동서 첫 직영점을 오픈한 이후 지난해에 대구 지역서만 15개 점포를 개설했고, 부산, 김해, 청주, 보은, 제주, 춘천 등 전국 주요 도시에 가맹점을 오픈하며 현재 25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특히, 가맹점 계약이 속속 체결되면서 덤브치킨은 소자본 창업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덤브치킨을 기획한 윤성원 대표를 만나 브랜드의 초기 성공 비결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덤브치킨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오랫동안 피자 프랜차이즈를 350개 이상 오픈하고 운영하며 가맹사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깊이 고민했다. 외식업 시장이 커질수록 점주의 수익은 줄어드는 아이러니한 현실을 해결하고 싶었다. 매년 오르는 음식값, 그럼에도 점주들에게는 수익이 적을 수밖에 없는 외식업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2년간 몰두했다. 고민 끝에 ‘점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맛있는 치킨을 즐길 수 있는’ 브랜드로 덤브치킨이 탄생하게 됐다.

-덤브치킨이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신생 브랜드인 덤브치킨이 업계와 창업 전문가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이유는 ‘간단한 것 같지만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치킨업계의 오랜 숙원인 ‘소비자도 좋고, 점주도 좋은’ 창업의 정석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덤브치킨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과 품질의 균형으로, 국내산 9호 닭 냉장육 프라이드치킨을 소비자들에게 부담 없는 가격인 단 9900원에 제공하는 동시에 점주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존 치킨 업계는 높은 원가,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건비 등의 문제로 점주들의 수익성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덤브치킨은 가맹점 식재료를 국내 최저가로 공급하고, ‘테이크아웃 중심 운영’을 통해 배달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간소화된 주방 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 절감과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예비 창업자들에게 덤브치킨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이유는?

▲가맹점주의 가장 큰 고민은 초기 투자 비용과 수익성인데, 덤브치킨은 본사의 ‘노마진 정책’을 통해 가맹점에 1000만원 상당의 창업 비용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배달 플랫폼 비용을 줄이고 테이크아웃 비율을 80% 이상으로 유지해 점주들이 실질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덤브치킨의 창업 모델은 단순히 ‘소자본 창업’이 아니라, ‘불황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창업 모델’이라는 점에서 더욱 차별화된다.

2023년 수성동에 첫 직영점 오픈
전국 주요 도시에 속속 가맹점


또, 테이크아웃 점포는 입지와 브랜드 디자인 콘셉트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 잠재 수요가 많은 아파트 및 주택 밀집지역과 주상복합 상권서, 역세권 출퇴근 길목의 유동인구가 많은 동선에 위치하는 등 접근성과 가시성도 좋아야 한다.

덤브치킨은 이 같은 브랜드 콘셉트에 맞게 점포 입지 전략을 세우고 있다. 브랜드 컬러는 오렌지색으로 신생 브랜드지만 점포가 고객 첫눈에 확 들어오고, 1990년대 미국의 힙합 문화 콘셉트를 구현해 ‘작지만, 예쁘고 강한 가게’를 소유하고자 하는 점주들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있다.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요?

▲매장을 오픈할 때마다 ‘우리 동네서 오래 운영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고객에게 1만원의 행복을 선사한다’는 슬로건에 걸맞게 시간이 갈수록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높아지고 있다. 장기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은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덤브치킨은 이 같은 트렌드에 완벽히 부합하는 브랜드다.

-덤브치킨의 성장 전략과 앞으로의 목표는?

▲대구서 직영점을 오픈한 후, 1년 동안 철저한 시장 테스트를 거쳐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덤브치킨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철저한 ‘거점 전략’ 덕분이다. 초기부터 대구 인근 지역에 집중하면서 가맹점 운영 안정성을 높였고, 물류비 및 관리 지원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서울 강남 한티역 인근에 직영점을 확보하며 수도권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강남 소비자들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 맛과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덤브치킨이 강남서도 인정받는다면, 전국적으로 더욱 강한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될 것이다.

-브랜드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위해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생명력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선택과 가맹점주의 성공에 달려 있다. 덤브치킨은 신메뉴 출시, 광고 및 홍보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브랜드의 영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무리한 가맹점 확장이 아니라 ‘느리지만 탄탄하게, 뚜벅뚜벅 나간다’는 전략으로 신중하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덤브치킨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덤브치킨은 단순한 저가 치킨 브랜드가 아니다. 저는 덤브치킨이 ‘치킨 창업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되기를 바란다. 점주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창업 브랜드’가 되고, 소비자들에게는 ‘가격과 품질을 모두 잡은 브랜드’로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도 저희의 슬로건 ‘거품 없는 가격, 타협하지 않는 품질’을 유지하면서 가맹점과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겠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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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