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창업 트렌드> 올드 메뉴로 채워진 카페

최근 외식업계서 디저트 카페 창업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다양한 디저트 메뉴와 독특한 콘셉트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며, 호두과자, 십원빵, 붕어빵, 추로스, 타코야키, 빙수, 요거트 아이스크림, 팝콘 등 다양한 디저트를 주제로 한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통 디저트의 현대적 재해석= 전통적인 한국 디저트인 호두과자와 붕어빵은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돼 새로운 디저트 카페의 주제로 활용되고 있다. ‘복호두’는 전통 호두과자에 앙버터, 레몬버터, 딸기버터 등 다양한 필링을 추가해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으며, 이 같은 혁신적인 메뉴 개발로 전국에 134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성장하고 있다.

필링

또, ‘앙호두’는 전통적인 호두과자의 맛과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트렌디한 디자인과 창의적인 맛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해 MZ세대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메뉴와 세련된 카페 인테리어로 주목받고 있다.

붕어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사례로는 ‘팥붕슈붕’이 있다. 이 브랜드는 붕어빵의 재료와 제조 방법에 특별한 기술과 노하우를 적용해 전통적인 붕어빵을 현대적인 디저트로 탈바꿈시켰다.

호두과자, 십원빵, 붕어빵, 추로스…
다양한 디저트 브랜드 속속 등장


십원빵은 경주의 대표적인 상징인 다보탑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과 독특한 맛으로 알려진 디저트다. 한국은행과의 법적 문제가 해결되면서 성장 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인 ‘성북당 십원빵’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루며 풍부한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모차렐라 치즈와 크림치즈 소스를 듬뿍 넣어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를 자랑하며, 갈릭치즈와 팥 등 다양한 종류의 십원빵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가정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에어프라이어, 전자레인지, 프라이팬 등을 활용한 조리법을 소개해 편의성을 높이고 있으며 일본, 미국, 대만에 진출하며 글로벌 K-브레드로 도약하고 있다.

▲해외 디저트의 현지화= 해외 디저트를 현지화해 성공한 사례도 주목할 만하다. 스페인 전통 디저트인 추로스를 주제로 한 카페는 다양한 딥소스와 토핑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스트릿츄러스’가 있다. 이 브랜드는 스페인 전통 디저트인 추로스를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해 다양한 딥소스와 토핑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스트릿츄러스는 2014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해 현재 전국에 8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등 7개국의 해외 파트너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시장서도 독보적인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또, 스페인 추로스 브랜드 ‘츄레리아’가 한국에 진출해 추로스와 디저트를 결합한 카페로서 다양한 추로스 메뉴와 함께 커피, 아이스크림 등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가맹비를 받지 않는 정책으로 예비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주어 빠른 성장 채비를 마쳤다.

▲창의적인 퓨전 디저트= 퓨전 디저트는 독특한 맛과 창의적인 맛 조합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며, 디저트 카페 창업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타코야키와 팝콘을 변형한 디저트가 주목받고 있다.


‘타코파파’는 전통적인 타코야키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브랜드로, 기존의 타코야키에 치즈, 퐁듀 등 다양한 소스를 추가해 새로운 맛을 창출했으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울산서 시작한 타코파파는 현재 전국적으로 매장을 확장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팝콘팔라트’는 팝콘을 다양한 맛과 색상으로 변형하여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카페다. 기존의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와 달리, 최상의 마진 구성으로 짜여진 시네마 전문 푸드 카페 브랜드로, 다양한 맛의 팝콘과 음료를 제공해 독특한 콘셉트로 주목받고 있다.

팝콘팔라트는 전통적인 팝콘에 초콜릿, 치즈, 캐러멜 등 다양한 맛을 추가하고, 색상과 모양을 변형해 시각적인 즐거움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차별화된 메뉴 구성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디저트 경험을 선사하며, 브랜드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계절 디저트의 활용= 계절에 맞는 디저트를 제공하는 전략도 효과적이다. 여름철에는 다양한 과일과 토핑을 활용한 빙수 카페가 인기를 끌며,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주제로 한 카페도 주목받고 있다. 여름이 점점 길어지고, 겨울에도 실내서 시원한 여름철 메뉴를 즐기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다.

‘고망고’는 망고를 주재료로 한 다양한 빙수와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신선한 망고를 듬뿍 사용한 메뉴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으며, 특히 여름철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과일과 토핑을 활용한 신메뉴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변형

‘요거트월드’는 다양한 토핑과 함께 신선한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난해 4월에 출시한 저당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56만개의 높은 누적 판매량을 기록하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가맹점 수도 급성장 중이며, 요아정과 함께 요거트 아이스크림 붐을 선도하고 있다.

이처럼 디저트 카페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많다. 따라서, 철저한 시장조사와 차별화된 전략 수립이 필수적이다. 창업하기는 쉬우나 망하기도 쉬운 업종이 디저트 카페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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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