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22주기 기획초대전’ 고 황창배

‘괴산 그림쟁이’ 54년 돌아보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쉐마미술관서 고 황창배 화백의 22주기 기획초대전 ‘괴산의 그림쟁이’를 준비했다. 황 화백은 한국화의 영역을 확장한 작가로, 이번 전시는 작고 22주년을 기념해 그의 발자취와 정신을 기리는 취지로 마련됐다.

황창배 화백은 서울서 태어나 대학까지 서울서 마친 ‘서울 토박이’ 작가다. 그런 그가 서울 화실을 정리하고 충북 괴산의 외딴 사과나무골 옆으로 작업실을 옮긴 것은 1990년이다. 운명하기 전 마지막 10년을 보낸 곳도 괴산이다. 

화법 버리고

황 화백은 1947년 서울 태생으로 초·중·고를 다녔고 서울대 미술대학과 동 대학원서 한국화를 전공했다. 1978년 31세의 나이로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두각을 드러냈다. 

당시 서양화 화단에서는 반국전 운동이 일어나는 등 전위미술 운동이 한창 전개되던 시점이었다. 반면 한국화와 조각은 국전을 통해 화단에 진출하려는 경향이 매우 강했던 시기였다. 그렇다 보니 동양화가의 대통령상 수상은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당시 명지전문학교에 재직 중이던 황 화백은 대통령상 수상의 부상으로 유럽미술관 순방 기회를 얻게 됐다. 이 기회를 통해 그는 서양의 현대미술을 접했다. 이후 동덕여대, 경희대, 이화여대 등에서 교수로 재임하던 그는 5년 뒤 교직을 떠나 전업화가의 길로 들어섰다.


그 의지의 산물이 작업실 이전이었다. 50대부터 운명하기 전까지 황 화백의 인생서 가장 많은 걸작을 남긴 곳도 바로 괴산의 화실이었다. 청주대학교 대학원서 강의를 진행하면서 청주와도 인연을 맺었다. 

황 화백은 한국화 ‘秘52’로 국전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뒤 동양화 화법을 모두 버렸다.

국전 대통령상으로 두각
작업실 옮겨 마지막까지

쉐마미술관 관계자는 “한국 화단의 대부분 작가가 고리타분한 기법을 고수하면서 변함없는 매너리즘에 빠져버리는 것이 통례였던 당시 사정에 비춰볼 때 황 화백의 태도는 대단한 용단이 아닐 수 없다”며 “진정한 창의적 작품을 하겠다는 일종의 선언이었다”고 말했다. 

이후 황 화백은 보수적인 한국화의 현대화를 위한 선두주자 역할을 자처했다. 그동안 대상의 표현에 있어 가치를 묘사하는 데 역점을 뒀던 한국화의 전통적 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서양화의 현대회화서 볼 수 있는 방법, 즉 대상을 재해석하고 해체하고자 했다.

그러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변형시키고 재분석하면서 자신만의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했다.

황 화백 작품의 또 다른 특징이자 장점은 천부적 재능의 필력이다. 그의 화면에 등장하는 인간의 모습, 나무나 꽃, 새 등의 형상은 구상과 추상의 특징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만큼 매우 독창적으로 표현했다. 최광진 미술평론가는 황 화백의 독보적 조형세계를 가리켜 “황창배 화풍”이라고 말했다. 


쉐마미술관 관계자는 “미술사적으로 볼 때 황 화백의 화풍은 서양화의 신표현주의적이면서 우리 전통의 민화적 요소를 현대화시키는 방법을 차용하고 있다”며 “54세 일기로 운명한 뛰어난 천재 화가를 회상하며 괴산서의 10년 세월을 느낄 수 있는 작품과 자연 시리즈를 감상할 수 있는 의미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창의적 작품

“모든 게 신기하기만 해요. 계절 따라 변화하는 자연을 보노라면 끝내 경탄을 금할 수 없어요. 아, 저토록 신비로운 꽃, 봄이면 싹이 돋는 풀 하나에서도 생명의 신비로움에 가슴 떠는 것. 막연히 짐작하는 것과 실제 마음으로 느끼는 것은 너무 달라요. 너무 신기해 작업이 안될 지경이었어요.(황창배 <여성백과> 1992년 4월호 中)”

<jsjang@ilyosisa.co.kr>
 

[고 황창배는?]

▲학력
경복중·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미술대학·동대학원 졸업

▲경력
동덕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교수(1982~1984)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조교수(1984~1986)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교수(1986~1991)
경기대학교 조형대학원 교수(1995~1997)
동덕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초빙교수(1995~1997)

▲수상
대한민국 미술전람회 문화공보부 장관상(1977)
대한민국 미술전람회 대통령상(1978)
선 미술상(1987)
토탈미술상(1991)
대구 석재문화상(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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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