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의 눈물’ 반성문에 담긴 감형 꼼수

사람 죽이고 대충 끼적끼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자신의 언행에 대해 잘못이나 부족함이 없는지 돌이켜 봄’.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오는 ‘반성’의 의미다. 교정시설은 범죄자를 교정하고 교화해 사회인으로 복귀시키려는 취지로 운영된다. 교정·교화의 전제 조건은 자신의 죄를 비롯해 피해자를 향한 진지한 반성이다. 

‘범행을 인정하고 진지하게 반성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했다’. 판결문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이다. 반대로 ‘반성하는 모습이 없었다’는 문구도 자주 등장한다. 반성 여부가 피고인의 형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미다.

대필도 성행

양형위원회에 따르면 양형 기준의 개별 범죄군에서는 ‘진지한 반성’을 일반 감경인자로 두고 있다. 형벌은 응보뿐만 아니라 예방에 목적이 있다는 게 이유다. 또 영국이나 독일, 일본 등에서도 ‘진지한 반성’ ‘반성, 성찰, 자백’ 또는 ‘진심 어린 사죄’를 감경사유로 고려하고 있다. 

양형위원회는 범행을 인정한 구체적 경위, 피해 해소 또는 재범 방지를 위한 자발적 노력 여부 등을 조사·판단한 결과 피고인이 자신의 병행에 대해 진심으로 뉘우치고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진지한 반성’으로 정의했다. ‘진지한 반성’의 입증자료로 쓰이는 반성문을 제출한다고 해서 바로 감형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판사는 범죄 양형 기준에 따라 감경 요소, 가중 요소를 판단해 최종적으로 피고인의 형량을 결정한다. 문제는 반성이라는 주관적인 요소를 어떻게 판단하느냐는 점이다. 사건 관련 보도를 유심히 보다 보면 피고인이 ‘주기적으로 반성문을 내고 있다’ ‘수백장의 반성문을 제출했다’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정유정이 재판부에 반성문을 제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유정은 과외 앱으로 알게 된 또래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해 유기한 혐의(살인 등)로 기소된 상태다. 정유정 사건의 재판부는 다른 사건서 정유정의 반성문 제출에 관해 언급했다. 

부산지법 형사6부 재판장인 김태업 부장판사는 한 사건의 결심공판에 출석한 피고인의 잦은 반성문 제출에 관해 “정유정도 계속해서 반성문을 써내고 있지만 그게 반성인지 아닌지 헷갈릴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본인이 생각하는 걸 표현하는 것까지 좋다”면서도 “반성문은 본인의 처한 상황을 되돌아보고 뭐가 잘못됐는지, 본인의 심정을 차분하게 정리하고 앞으로 어떻게 생활하겠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재판부에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본인을 위해서 그렇게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정유정은 지난 7월부터 최근까지 3개월간 13번에 걸쳐 반성문을 냈다. 반성문을 쓸 때마다 판사가 내용을 제대로 볼지 의구심을 품었다고 한다. 김 부장판사는 “반성문을 제출하면 판사가 구체적으로 다 읽어본다”면서 “본인이 써낼 게 있다면 어떤 것이든지 써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범죄자의 반성문에 대한 국민 여론은 부정적이다. 특히 피해자의 용서를 구하지 못한 피고인이 반성문 제출로 감형을 노리는 모습을 보일 때 공분이 일기도 한다. 부산 서면서 귀가하던 20대 여성을 무차별로 폭행한 이른바 ‘부산 돌려차기’ 사건의 피고인이 제출한 반성문이 대표적인 경우다. 

지난 6월 돌려차기 사건 피해자는 SNS에 피고인이 제출한 반성문 일부를 공개했다. 피고인은 “저의 착각과 오해로 일면식도 없는 사람에게 묻지마식 상해를 가한 것에 대해 깊이 잘못을 느끼고 있다”면서도 “상해서 중상해 살인미수까지 된 이유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와 비슷한 묻지마 범죄의 ‘죄명’ ‘형량’도 제각각인데 왜 저는 이리 많은 징역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전과가 많다는 이유라면 저는 그에 맞게 형집행을 다 했다”며 억울하다는 뜻을 내비쳤다. 피고인은 전과 18범이다. 지난달 대법원서 징역 20년형이 확정된 바 있다.


양형 기준 ‘진지한 반성’ 
100장 넘게 써도 원심 확정

피해자는 “피고인이 이제는 좀 바뀌었을까 싶어서”라며 반성문을 꾸준히 확인하는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러한 내용의 반성문을 확인할 때마다 가슴이 무너져 내린다”며 “반성문이 감형의 사유가 되나, 언제쯤 이 가해는 끝이 날까? 저는 언제까지 고통받아야 하나”라고 덧붙였다. 

반성문이 감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필 서비스’도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말 그대로 재판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반성문을 ‘만들기’ 위해 대신 써주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성범죄와 관련해 ‘감형 패키지’를 내건 로펌이 성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검찰청은 피고인이 반복적으로 반성문을 제출한다고 해서 곧 ‘진지한 반성’으로 인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못 박았다. 지난 3월 대검 공판송무부는 성범죄 사건 판결문 91건을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이 중 피고인의 반성이 감형 사유로 들어간 판결은 27건으로 파악됐다. 

이는 ▲성범죄자가 범행을 자백하면서 피해자와 합의한 경우 ▲피해자의 피해 해소를 위해 노력한 경우 ▲초범인 경우 등이 감형 사유로 들어갔다. 대검은 “단순한 기부 자료나 교육 이수증, 반복적 반성문 제출만으로는 인정되기 어렵다”고 했다.

실제 ‘N번방’ 사건의 주범인 조주빈은 반성문을 100장 넘게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을 협박해 성착취물을 촬영한 뒤 텔레그램 등을 통해 판매·배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조주빈은 정식 재판이 시작된 뒤에는 ‘1일 1반성문’ 수준으로 썼다고 한다.

하지만 재판부에는 큰 영향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2021년 음란물 제작 배포 및 범죄단체조직 등 혐의로 기소된 조주빈에게 징역 4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N번방 사건과 관련해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보복 협박) 등으로 기소된 강모씨의 경우 재판부로부터 반성문 관련 지적을 받기도 했다.

당시 재판부는 “이런 반성문은 안 내시는 게 낫겠다”며 “‘저만 고통받으면 그만이지만 범죄와 무관한 가족과 지인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고’는 어떤 말인지 알겠지만 반성하는 태도를 저희한테 알려주실 거면 좀 더 생각하고 쓰는 게 본인한테도 좋다”고 꾸짖었다. 

속 타는 유족

피해자나 유가족은 피고인의 엄벌을 탄원하면서도 반성문에 분노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피해자 혹은 유가족의 피해 해소를 위해 노력하지도 않으면서 감형을 노리는 수단으로 반성문을 제출하는 것을 지적하기도 한다. 반성은 사라지고 반성문만 남은 시대가 됐다는 한탄도 들린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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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