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궁금하다> 산타클로스협회 한국지부 남철희 회장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2.12.26 08:27:53
  • 호수 1407호
  • 댓글 0개

“산타클로스는 365일 나눕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매년 12월24일이면 아이들은 잠들기 전 머리맡에 긴 양말을 두고 설레는 마음으로 잠이 든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양말 속 선물을 확인하고 몰래 산타클로스 할아버지가 다녀갔다는 것을 확인한다. 올해는 기필코 산타클로스 할아버지를 보고 싶었던 아이는 잠시 아쉬운 마음을 갖지만 이내 선물을 풀고 행복한 성탄절을 맞이한다.

“산타클로스는 정치, 종교, 인종, 문화 갈등이 없다. 이런 갈등이 있으면 항상 반대 세력이 있지 않냐. 산타클로스협회는 이러한 산타클로스의 정신을 본받아 투명하고 깨끗한 사랑의 정신을 펼치고자 합니다.” 산타클로스협회 한국지부 남철희 회장의 말이다.

그는 2004년부터 산타클로스협회 한국지부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 동안 협회는 ▲소년소녀 가장 돕기 ▲노인 돕기 ▲북한 어린이 돕기 ▲장학사업 등을 했다. 착한 아이들을 도와주는 산타클로스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산타클로스가 12월에 바쁘듯, 원래는 남 회장도 12월에 바빴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산타클로스협회는 ‘잠시’ 활동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았던 것뿐 산트클로스협회는 여전히 ‘산타클로스’였다.

<일요시사>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산타클로스협회 한국지부 남철희 회장을 만나 우리 사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산타클로스협회가 어떤 곳인지 궁금합니다


▲산타클로스는 실제 인물이에요. 4세기경 사람인데 실제 이름은 성인 니콜라스(Saint Nicholas)입니다. 부모님이 7살 때 돌아가셨고, 어린 나이에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았는데 그 유산을 불우한 이웃을 위해 나눠주며 살았어요. 니콜라스가 살아있을 당시 가족들 외 선물을 주는 문화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을 통해 이웃을 도우면 좋다는 것이 알려지고 자선활동이 시작됐어요. 산타클로스협회는 성 니콜라스처럼 아이들에 대한 사랑을 기반으로 종교, 언어, 인종으로 차별하지 않도록 자선사업을 펼칩니다.

-한국에서 산타클로스협회는 어떻게 시작됐나요?

▲2002년 한일월드컵 때 한국은 외국을 돕는 ‘코리안 서포터즈’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한국과 터키전이 있었는데, 한국이 졌지만 터키 선수들과 함께 어깨동무하며 축하했어요. 산타클로스협회 본부가 터키에 있는데, 이런 한국의 모습을 보고 감동받았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터키 본부가 외교부를 통해 한국에 국제평화상을 수여했죠.

당시는 한국에 산타클로스협회가 없었기 때문에 코리안 서포터즈가 이 상을 받았는데, 상을 받으러 터키에 방문했을 때 산타클로스협회 한국지부를 만들자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터키 본부에서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고 수차례 미팅을 통해서 2004년에 결성됐어요.

저도 운동권 출신이긴 하지만 정치나 종교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모습을 자주 봤고, 사상이나 이념을 넘어서 대립하지 않는 사랑을 산타클로스협회를 통해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보통 산타클로스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지 않나요? 중동에서도 산타클로스는 친근한 이미지예요. 현재 국내 산타클로스협회 회원은 2000명 정도고, 전 세계 7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활동을 못 했다고 들었습니다


▲기존에는 모금운동 사업을 통해서 리어카 기부, 불법 외국인 노동자에게 마스크 모금 운동을 지원했습니다. 또 서울역 가면 옆에 쉼터가 있지 않습니까. 그곳에서 6개월 동안 월요일마다 식사 봉사활동을 했어요. 아무래도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힘들어지니 활동이 줄어들긴 했지만 안 한 게 아닙니다. 다만 알리지 않았어요. 코로나 기간에도 리어카 지원, 외국인 노동자 지원을 계속해서 했습니다.

“목적은 순수한 사랑 운동”
“정치·종교·인종의 벽 없어”

-협회를 운영하면서 가장 기쁜 일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지금 사회는 사랑이 없고 혼탁해 보입니다. 다들 자기 이익만 추구하는 물질 만능주의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러나 의외의 사람들이 있어요. 이런 사람들 때문에 사회가 잘 돌아간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0년도에는 산타 어린이 합창단을 만들어서 세계 산타 행사를 할 때 특별공연을 했습니다. 터키는 기본이고 러시아, 불가리아, 조지아에서도 합창 공연을 했는데, 우리 산타 어린이 합창단이 인기가 많았어요. 

아이들이 동네 구멍가게에서 아이스크림을 사는 데도 돈을 안 받았습니다. 엄청난 사랑을 받았고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불법 외국인 노동자 단체에 물품을 지원하고, 중고 자전거를 수선해서 도와줬어요. 또 목도리나 모자를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고맙다는 이야기를 듣는 게 가장 기쁩니다.

-반대로 가장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아무래도 경제적인 부분이 가장 힘들어요. 사람들이 순수하게 기부하는 것은 괜찮지만, 기업에 경제적인 도움을 받으려면 순수한 활동으로는 힘듭니다. 그렇다고 상업성을 띠거나, 이념‧정치적 목적을 가질 순 없습니다. 그건 산타클로스 정신에 위배됩니다. 우리가 잘못하면 산타클로스 이미지가 안 좋아집니다. 그래서 마케팅을 해볼까 고민도 하고 있는데, 말 그대로 고민 중입니다. 이런 순수한 운동이 정치나 상업적인데 연관되면 안 됩니다.

-사회적 협동조합 놀터와 업무협약을 했던데?

▲놀터 대표는 해금 전문가예요. 지금 동남아로 음악 순회공연을 다니고 있습니다. 양악과 국악이 합쳐지면 환상적인 조합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 단체와 함께 캐럴 대회를 개최하려고 합니다. 캐럴 대회와 연대해서 기부를 많이 한 사람들에 대한 상설전시관도 만들 예정입니다. 그러면 유치원생들부터 견학을 올 수 있지 않을까요.

단순히 큰돈을 기부하는 사람만 중요한 게 아니라, 휴지를 주워서 이웃에 기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어떻게 만들어져 가는지 알리는 게 목적이에요. 어릴 때부터 교육을 해서 자연스럽게 알아가야 합니다.

-산타클로스협회의 앞으로 계획이 궁금합니다

▲예전에 강원도 태백에 산타 마을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기획 과정에서 어그러져 실패했어요. 언젠가는 한국에 산타 마을을 꼭 만들 것입니다. 산타 마을에서 소년소녀 가장이나 노인 일자리 창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캐럴 대회를 계획하고 있어요. 지금 저작권 문제 때문에 거리서도 캐럴을 못 듣습니다. 올해 초부터 시작해서 내년 12월까지 캐럴 대회를 열고 싶습니다. 이 밖에도 사랑에 대한 학술대회도 열고 토론도 하면서 꾸준히 사랑과 평화운동을 할 것입니다. 


지금 어른들의 마음에는 사랑이 없어요. 그것을 아이들이 당연히 따라가고 있는데, 이것이 잘못된 것입니다. 오히려 어른이 순수한 아이를 보고 배워야 해요. 아이들의 산타클로스는 부모이듯, 아이들도 누군가의 산타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도 마찬가지예요. 


<alswn@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