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모르는 '코로나 대학생' 반전 일상

“혼자가 편해…만나기 싫어요”

[일요시사 취재 1팀] 김서정 기자 = 대한민국의 기성세대는 ‘공존’ 문화가 익숙하다. 서러운 ‘꼰대’로 이뤄진 그들은 여전히 공존 속 안정감을 느낀다. 반면 코로나19로 단체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들은 대면이 불편하다. 

2년 전 한양대학교에 입학한 대학생 A씨는 줌(zoom)을 통해 수업에 참석하고 있다. 과제 역시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코로나19가 불어닥친 이후로 입학 후 축제와 MT, 동아리 행사 등 모든 공식 일정도 취소됐다. 그는 현재 같은 학과 친구들의 얼굴도 모른 채 졸업 준비를 시작했다. 경영학 전공인 그는 금융권 입성을 목표로 하지만, 막상 사람을 대면하는 것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이 생긴 지 오래다. 

친구 몰라

대학 입학과 동시에 코로나19 확진을 막으려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수업’의 장기화를 겪은 이들을 ‘코로나 대학생’으로 일컫는다. 단체생활을 중시하는 기존 세대와는 달리 이들은 동기, 선·후배를 비대면으로 보는 게 익숙하다. 학창 시절 꿈꾸던 ‘캠퍼스 라이프’는 아직도 꿈일 뿐이다.

이러한 사태가 지속되면서 사회관계 형성과 문화 체득 기회가 박탈되고, 향후 새로운 세대격차 문제가 초래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에 재학 중인 대학교 3학년 B씨는 음악을 전공한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일어나기 전이 별로 그립지 않다. 동기, 선후배와 어울리는 단체생활로 지장받던 자기계발을 할 시간이 더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는 매일 혼자 연습실에 가고, 저녁엔 좋아하는 오페라 영상을 보며 하루를 마무리한다. 불편하고 과음하는 사람들과 술자리를 하기보다는 음악에 빠져 홀짝이는 맥주 한 캔이 주는 평화를 계속 이어나가고 싶다.

일각에선 속칭 ‘코로나 대학생’이 사회에 나왔을 때 생길 세대 간 격차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비대면 수업으로 관계 형성과 사회문화 체득 기회를 박탈당한 이들이 사회로 진출할 경우 새로운 사회문제가 대두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전 대학가 풍경은 지금과 사뭇 달랐다. ‘MT 성지’인 대성리로 가는 ITX청춘 열차는 설레는 마음이 가득한 대학생으로 붐볐다. 대학가는 선·후배, 동기가 모여 술잔을 부딪히는 소리가 밤낮 없이 이어졌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문화를 접하며 자연스레 ‘성인’의 사회문화를 배울 수 있던 것이 ‘대학생활’이었다. 

코로나가 불러온 관계절벽
공존 문화 완전히 사라지나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이어진 비대면 기조는 모든 것을 바꿔놨다. 지난해 입학해 이제 곧 3학년을 앞두고 있지만 대학 캠퍼스가 어떻게 생겼는지조차 모르는 이가 많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고 첫 새내기가 된 20학번들은 비대면 수업으로 인생에 가장 중요하고 한 번 뿐인 기회를 박탈당했다고 입을 모은다.

군 복무 중 입시를 준비해 꿈꾸던 대학에 입학한 C씨는 “늦은 나이에 입학한 만큼 내년 조기졸업을 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이러다가는 대학가 한 번 못 가보고 졸업하게 생겼다”며 “새로운 사람과 교류하고 새로운 환경을 접한 게 언젠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이대로 사회에 나가서 적응을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 교수는 지난 1학기 기말고사 때 처음으로 학생들을 만나 큰 충격을 받았다. 학생들이 제출한 답안지에 교수 이름을 적는 칸을 아예 비워둔 학생들이 절반가량이나 됐던 것이다.

그는 “주변 교수들에게 말하니 이번 학기에 교수 이름을 아예 틀리게 적는 학생도 많다면서 제대로 모르면 아예 빈칸으로 남겨두는 게 배려일 것이란 얘기를 들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재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속칭 ‘코로나 대학생’으로 지칭되는 20대 초반 대학생들이 지속적 불안감을 느끼며 ‘비대면 수업’ 등으로 폐쇄된 사회관계 속에서 이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정서적 교류 축소는 곧 우울감, 분노 등으로 표출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들이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하게 될 때 생길 문제가 우려된다. ‘대학생활’은 실수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마지막 시기”라며 “제때 성인으로서 사회문제를 체득하지 못하면 기존 세대들과 잦은 갈등을 빚을 텐데 정서적 불안정성이 큰 코로나 대학생 세대가 이를 현명히 헤쳐 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실제 우울함을 호소하는 대학생도 대폭 증가했다.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이 지난 8월16일부터 같은 달 25일까지 대학생 376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1년 1학기 대학생 비대면 수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우울감이나 정신건강 문제가 걱정돼 관련 정보를 검색하거나 자가진단을 해봤다’는 응답이 30.9%에 달했다.

7.2%는 ‘전문가의 상담 또는 치료를 받았다’은 것으로 조사됐다.

너도나도 우울감 호소
대면 확대 전망은 글쎄

지난달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이 분석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도별 연령대별 우울증 환자 현황’에 따르면 늘어난 우울증 환자 중 가장 많이 증가한 연령대는 20대였다. 2016년 6만4497명에서 지난해 14만6977명으로 2.28배 많아졌다.

이에 정부도 대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교육부는 지난 2월 비대면 수업 지속으로 대학생들이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른바 ‘코로나 우울(코로나 블루)’ 현상이 확산되자 대학생들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대학생 마음건강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은 ‘모든 대학에 학생 상담센터 설치’와 ‘대학생 마음 건강 지원 관련 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위원회 운영’ ‘대학 평가에 학생 마음 건강 지원 현황 반영’ 등이다.

지난달 24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정서 회복을 위해 정신건강 전문가 맞춤형 의료서비스 등을 강화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우울, 불안 등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치료비를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보다 본질적인 타개책을 마련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동구 소재의 한 정신건강 전문의는 “이미 부분적으로 대면 강의가 실시되고 있다”며 “하루 빨리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대면 수업과 사회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사회에선?

현재 교육부는 대학에 전 국민 백신 접종률 70% 달성에 따른 대면 수업 확대 권고를 내렸다. 이에 각 대학은 대면 수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는 이달부터 대면 수업을 점진적 이행하고 오는 18일부터 대학별 가용 자원 범위 내 대면 수업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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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