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먹어도 고' 여야 재보궐 꽃놀이패

지키느냐 빼앗느냐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잇따른 의원직 사퇴와 당선 무효가 이어지자 재보궐선거(이하 재보선)의 중요성이 대선만큼 커진 형국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재보선 결과에 따라 야권의 정권 교체까지 가능하다는 말도 나온다. 현재 여야는 서로 견제하면서도 확실한 재보선에 대한 ‘패’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고 있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직 사퇴안이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재적 의원 233인 중 찬성 188표, 반대 23표 기권 12표로 가결됐다. 앞서 윤 의원에게는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해당 의혹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게 사퇴의 배경이다. 

고심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지난 8일 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했다. 보좌진들을 면직 처리하고 의원실도 빠르게 정리했다. 그만큼 굳건한 사퇴의 뜻을 밝힌 셈이다. 

이 전 대표가 의원직을 사퇴하려는 이유는 대선 경선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의원직 사퇴로 대선 경선에서 배수진을 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도 이 전 대표의 사퇴를 수용했다. 이 전 대표의 사퇴안도 가결됐다. 이에 따라 재보선이 치러질 곳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5곳이다. 


이 전 대표의 지역구인 종로와 윤 의원의 서초 갑, 민주당 정정순 의원의 충북 청주 상당구, 같은 당 이규민 의원의 경기 안성,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전북 전주을로 예상된다. 정 의원의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최근 당선 무효형을 확정받아 의원직을 상실해 재보선이 치러진다.

허위사실공표 혐의를 받는 민주당 이 의원과 무소속 이 의원은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았다. 두 의원 모두 현재까지는 의원직에서 물러나야할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관건은 해당 지역구들이 정치적 상징성을 부여할 수 있는 선거구라는 점이다. 재보선이 대선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말이 나오는 까닭이다. 

이에 여야가 재보선에 화력을 집중할 가능성이 엿보인다. 벌써부터 여러 후보들에 대한 하마평이 오르내린다. ‘정치 1번지’ 종로에서 거론되는 민주당 인물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다. 

임 전 실장은 지난 총선 당시 종로 출마를 고심했으나 이 전 대표에게 밀린 바 있다. 여권에서는 친문(친 문재인)으로 분류되는 임 전 실장이 출마한다면 골수 지지층의 결속력을 다지는 게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진보 성향이 뚜렷한 임 전 실장이 출마할 경우 중도 확장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또 다른 후보로 거론되는 추 전 장관은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 슈퍼 위크 1차 결과 3위를 기록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검찰개혁 키워드로 윤 전 총장을 연일 저격한 데에 따른 효과로 보인다. 추 전 장관의 경우 인지도가 높고, 반이재명 연대의 유출을 막을 수 있는 카드로 적합하다는 것. 

반면 추 전 장관의 현재까지 행보를 볼 때 출마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추 전 장관이 이 전 대표에게 조국사태와 관한 비판을, 이 지시와는 단일화가 없다고 선을 그어서다.


야권에서 언급되는 후보로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이 있다. 이 전 대표의 경우 출마한다면 단번에 대세까지 오른다는 해석이 존재한다.

칼 가는 야 기회 여 위기…승자는? 
관건은 대선 주자 도울 러닝메이트

이 대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과의 ‘시너지’도 기대해 볼 만하다. 최근 2030세대는 유권자 중 캐스팅보트로 불리는데, 이 대표의 출마로 2030세대의 결집을 공고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3년 뒤에 참가한다”며 출마설에 대해 일축했다. 또 이 대표는 셀프 공천 논란과 대선 이후 지방선거 공천권으로 인해 출마 가능성이 낮다. 

최 전 원장을 두고서는 후보 사퇴를 하고 재보선에 뛰어드는 게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그는 현재 낮은 지지율로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최 전 원장은 이미 도덕성, 미담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여권에 대립각을 세운 점도 보수와 중도층에게도 긍정적 평가가 뒤따른다.

정치권에서는 최 전 원장이 종로 후보로 출마한다면 중도 세력 확장에 유리할 것으로 내다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은 도덕성에서 불리한 측면을 최 전 원장이 채워줄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현재의 낮은 지지율이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게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최 원장이 재보선에서 패배할 경우 앞으로의 행보에 빨간 불이 켜질 수 있기 때문이다.

종로 출마 후보는 대선후보의 러닝메이트 역할을 맡는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대선후보의 단점을 ‘상쇄’ 시켜 ‘시너지효과’를 통해 전선 확장을 꾀하는 셈이다.

강남 3구 중 하나인 서초도 여야가 눈여겨보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조은희 서초구청장 등이 유력 후보다. 2014년부터 서초구를 이끌어온 조 청장은 2018년 당시 25개 구청장 선거구에서 유일하게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소속으로 당선된 바 있다. 

민주당에서는 지난해 21대 총선에서 윤 의원에 패배했던 민주당 이정근 사무부총장이 언급된다. 이 총장은 지난 총선까지 해당 지역구에서만 3번 출마한 이력이 있다.

비록 당선 이력은 없지만 과거 일었던 동정론이 재확산 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서초 갑은 보수색이 짙은 지역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여권이 불리하다는 평가가 내려진다.


그 밖에 여야의 관심도가 높은 지역은 충북 청주다. 충청도는 오래전부터 캐스팅보트로 자리 잡아온 지역이다. 
당선된 의원 수도 지역구 모두를 통틀어 민주당 12석, 국민의힘 8석으로 여야가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번 상당구의 결과가 정확한 민심”이라는 말도 나온다. 

현재까지는 여야 모두 구체적인 논의가 없다는 게 공통된 입장이다. 상대의 ‘패’를 보고 대응책을 구사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권에서는 재보선에 대해 걱정스러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분위기인데 민주당 지역구만 3곳인 까닭이다. 

여당 불리?

전주 역시 무소속인 이 의원이 자리해 있었던 점으로 미뤄볼 때 벌써부터 여권이 불리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대선과 재보선이 함께 이뤄진 다는 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선거”라며 “정권교체론 영향을 받고 있는 여권이 불리할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