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그룹 '애물' 이수건설 딜레마

10년 넘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이수건설이 침체된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하고 있다. 백조로 탈바꿈하길 기대하며 자금수혈을 거듭했건만 별다른 효과가 없는 상태다.

이수그룹은 김준성 명예회장이 1969년 설립한 이수화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김 명예회장의 장남인 김상범 회장이 경영총괄을 맡은 이후 급속도로 몸집을 키웠고, IT·건설·바이오·스마트팜 분야를 아우르는 중견그룹의 면모를 갖추는 데 성공했다.

버는 족족
투입해봐야…

이수그룹은 2000년대 초 ㈜이수를 중심으로 지주사 체제를 구축했고 ‘이수엑사켐→㈜이수→이수화학→기타 계열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이루고 있다. 지배구조의 정점에는 김 회장이 서 있다. 김 회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이수엑사켐은 ㈜이수의 최대주주(73.4%)이고, ㈜이수의 나머지 지분(26.6%)은 김 회장의 몫이다.

이수엑사켐과 ㈜이수가 지배구조 상에서 남다른 중요도를 드러낸다면, 이수화학은 그룹의 ‘캐시카우’ 역할을 수행한다. 이수화학은 세탁세제의 원료인 연성알킬벤젠(LAB)과 노말파라핀(NP)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한다.

2017년부터 4년간 순손실을 기록했던 이수화학은 올해 들어 실적 반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093억원, 199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7%, 영업이익은 20% 증가했다. 이수화학은 직전 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783% 늘어난 13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실적 개선에 힘입어 재무건전성에 대한 우려도 다소 희석시켰다. 지난 5월 한국기업평가는 이수화학의 신용등급을 ‘B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한국기업평가는 “주력 제품인 LAB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세제 수요 증가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양호한 수급 상황이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진 위협
시한폭탄

다만 이수화학의 상승세는 연결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석유화학 부문의 성과에 기댄 결과물이다. 비석유화학 부문은 현상유지조차 버거운 현실에 직면해있다. 특히 이수건설은 이수화학의 재정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2009년 초 이수건설은 심각한 자금난을 겪었다. 직전년도에 영업손실 211억원을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악화됐고, 급기야 워크아웃 절차를 밟는 처지로 전락하기에 이르렀다.

이 무렵 이수화학은 이수건설의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2009년 4월 이수화학은 채권을 출자전환하는 형태로 이수건설 지분을 취득하면서, 이수건설을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출자전환이 이뤄진 채권 규모는 1022억원에 달했다.

이후에도 이수화학은 이수건설 지원을 거듭했다. 2009년 8월 이수건설이 진행하는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단독으로 참여해 460억원을 투입했고, 2010년과 2013년에 각각 800억원, 500억원을 증자를 통해 지원했다. 이수화학이 이수건설 최대주주에 오른 이후 2013년까지 5년 동안 지원한 자금은 1800억원에 육박한다.


이수건설에 대한 이수화학의 자금 지원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2019년에는 반포동 사옥을 팔아 마련한 매각자금 599억원을 전액 지원했고, 지난 3월에도 700억원이 이수건설로 향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기준 이수건설에 대한 이수화학의 지분율은 85.1%까지 치솟기에 이르렀다.

잘나가는 이수화학의 아픈 손가락…
멀고 먼 정상화…수차례 퍼줬지만

그러나 이수화학의 노력에도 이수건설은 좀처럼 제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 수익성에서 반등의 계기를 찾지 못한 게 문제였다.

이수건설은 2008년 211억원의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한 후 이듬해 워크아웃 절차에 돌입했다. 이후 2011년 17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같은 해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하지만 순풍은 오래가지 않았다. 2016년 6017억원을 기록하며 정점을 찍은 매출은 이듬해부터 눈에 띄게 감소하더니, 지난해 3365억원 수준으로 주저앉았다. 또 2016년 348억원이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626억원 손실로 돌아섰다.

수익성뿐 아니라 재무상태도 적신호가 켜졌다. 2019년 143.4% 수준이었던 이수건설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1698.5%까지 올랐다. 통상적인 적정 부채비율(200% 이하)과 비교하면 엄청난 간극이다.

부채비율의 급격한 상향은 국내외 사업장에서 대규모 대손비용이 발생한 탓이다. 지난해 이수건설은 강남 삼성동 고급 주상복합 브라운스톤 레전드(111억원)를 비롯해 리비아 사업(Libya Zentaan 3300 Housing PJT, 290억원), 시에라리온 사업(Kenema-Pendembu Roads PJT, 103억원) 등 총 969억원의 대손충당금이 발생했다. 

이수건설은 대손충당금 중 641억원을 끝내 회수하지 못했고, 이 여파로 재무제표상에 1700억원대 순손실이 기재됐다. 

대규모 순손실은 총자본의 급감을 불러왔다. 2019년 1681억원이던 총자본은 1년 새 136억원으로 92% 쪼그라들었다. 자본이 줄면서 5045억원에 달했던 총자산도 지난해 2446억원으로 감소했다.

허덕이는
구원투수

재정과 실적의 동반악화로 인해 대외 입지마저 급격하게 흔들리고 있다. 2021년도 종합건설사 시공능력평가 순위에서 이수건설은 116위를 기록했다. 전년(83위) 대비 33계단 뒷걸음질 친 순위다. 100위권 내 건설사 중 30계단 이상 순위가 떨어진 곳은 이수건설이 유일했다.

이수건설의 악화된 경영환경은 이수화학의 재정건전성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실제로 한국기업평가는 지난 5월 이수화학의 신용등급을 ‘B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이수건설 등 자회사에 대한 지원확대에 의한 재무 부담 가중’을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게다가 이수화학은 이수건설에 대한 자금지원의 여파로 순차입금이 확대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1567억원 수준이던 순차입금은 올해 1분기 2009억원으로 증가했다. 또한 이수화학은 이수건설에 대한 1419억원 규모의 지급보증을 제공 중이다.

이수건설에 대한 이수화학의 자금수혈이 수차례 더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 올해 1분기 기준 이수건설은 현금자산이 800억원 수준에 불과한 반면 올해 갚아야 할 차입금만 1100억원에 달한다. 

팔고 싶어도
살 사람 없다

자금지원 부담을 덜기 위한 최선의 선택은 매각이지만, 시장에서는 이수건설은 그리 매력적인 매물로 인식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수화학이 수년 전 추진했던 이수건설 매각작업은 원매자가 나타나지 않아 실패로 끝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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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