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대부업 거물의 변신

돈놀이하다 바이오맨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엠투엔이 생존의 기로에 서 있던 신라젠의 구원투수로 나섰다. 이제 막 신사업을 시작한 엠투엔과 자금난에 봉착한 신라젠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이를 계기로 서홍민 엠투엔 회장에 대한 제약업계의 주목도가 한층 높아졌다. 이참에 대부업계의 거물이라는 서 회장의 배경이 재조명되는 형국이다.

지난 5월31일 신라젠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엠투엔을 대상으로 3자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유상증자에 참여한 엠투엔이 신라젠 신주 1875만주를 총액 600억원에 인수한다는 게 계약의 기본 골자였다. 발행가액은 외부기관의 주식가치 평가를 통해 결정됐고, 엠투엔은 신라젠 지분 20.75%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설 수 있게 됐다.

배보다
큰 배꼽

엠투엔의 신라젠 신주 인수 결정은 신사업 진출 차원의 행보로 읽힌다. 과거 디케이디앤아이라는 사명을 썼던 엠투엔은 지난해 8월 임시주총을 통해 회사 정관의 사업 목적에 의약품 제조와 연구·개발업 등을 추가하고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했다.

이후 본격적으로 바이오 사업 진출을 위한 단계를 밟았다. 국내 법인 엠투엔바이오를 출범시켰고, 미국 신약개발 업체인 그린파이어바이오(GFB)를 인수했다. 

기존 사업에서의 저조한 성과는 엠투엔이 신사업 진출을 결정한 배경으로 꼽힌다. 그간 철강제품 제조에 주력해 온 엠투엔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 19억원을 기록하는 등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였다.


엠투엔의 실적 부진은 원자재 가격 인상과 인건비 상승 등에서 비롯됐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국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철강·비철금속 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증권가에서는 엠투엔이 저렴한 가격에 신라젠 신주를 취득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5월4일을 끝으로 거래가 정지된 신라젠 주가는 1만2100원에서 멈춰 있는 반면 엠투엔이 인수하기로 한 신라젠 신주의 1주당 가치는 3200원이다.

기존 발행된 주식 대비 26.4%에 불과한 자금을 투입해 최대주주에 등극한 셈이다.

게다가 엠투엔의 시총은 신라젠(8666억원)의 절반 수준인 4800억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 ‘새우가 고래를 삼켰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이유다. 

확실한 우군
한숨 돌렸다

엠투엔이라는 확실한 우군을 얻게 된 신라젠은 최악의 위기에서 한숨 돌릴 수 있게 됐다. 신라젠은 한때 코스닥에서 시가총액 10조원을 넘기며 ‘국민 바이오주’로 등극했지만, 주력 파이프라인의 임상 실패로 한때 15만원대를 형성했던 주가는 1만2100원까지 곤두박질쳤다.

게다가 신라젠은 최대주주의 횡령·배임 사건이 터지면서 지난해 5월 주식거래가 정지됐다. 최대주주인 문은상 전 대표는 신라젠 상장 전인 2014년에 자기자본 없이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취득했다는 혐의로 구속 수감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신라젠은 지난해 11월30일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로부터 개선 기간 1년을 부여받았다. 개선 조건은 기간 내 자본금 확충과 최대주주 변경 등을 통한 경영 투명성 확보 등으로 알려졌다.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이번 계약은 차질없이 이행되는 수순을 밟고 있다. 엠투엔과 신라젠은 지난 6월 말 600억원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본계약을 체결했다.

통상 보호예수 기간이 1~2년간 설정되는 것과 달리, 확보한 신주 1875만주는 3년간 보호예수가 확정됐다. 단기간 시세차익을 노려 재매각하는 행위에 대한 감시 차원에서 이뤄진 결정쯤으로 해석된다.

엠투엔은 신라젠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 계획도 내비친 상태다. 지난 7월 신라젠 이사회는 엠투엔이 운영자금 4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의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이로써 신라젠은 앞서 엠투엔이 건넨 신주 인수대금 600억원을 포함해 약 1000억원의 자금 수혈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엠투엔 신라젠 최대주주 등극
‘리드코프’ 자금력이 힘의 원천 

엠투엔의 신라젠 신주 인수를 계기로 서홍민 엠투엔 회장은 제약업계의 유명인사로 급부상했다. 서 회장은 디케이마린 최대주주(지분율 85%)라는 지위를 통해 엠투엔에 지배력을 행사한다. 디케이마린은 엠투엔 지분 27.31%를 보유한 최대주주고, 서 회장도 엠투엔 지분 17.86%를 쥐고 있다.

서 회장은 5선 의원 출신이자 두 차례 내무부 장관을 지낸 국민의힘 서정화 상임고문의 차남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는 처남-매형 관계로, 서 회장의 누나인 서영민씨가 김 회장의 부인이다. 서영민씨는 지난해 엠투엔 유상증자에 참여했지만, 지분율은 0.52%에 불과하다.

자금력 탄탄
원천은 어디?

증권가에서는 서 회장을 대부업계의 거물쯤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엠투엔이 거느린 10여개 계열사 가운데 리드코프의 인지도가 압도적인 까닭이다.

서 회장은 ‘디케이마린→엠투엔→리드코프’로 이어지는 지배구조의 정점에 위치한다. 앤알캐피탈대부, 채권추심전문엘씨대부, 리드컴 등 리드코프가 지분 전량을 보유한 법인들 역시 서 회장 휘하에 있다.

또한 신라젠 신주 인수 소식이 공개되기 전까지만 해도 서 회장을 엠투엔이 아닌 리드코프와 연관 짓는 기류가 강했다. 출소 이후 행보 역시 리드코프를 중심으로 이어졌다. 앞서 서 회장은 2009년 7월부터 2016년 2월까지 광고업체 2곳에서 광고업체 선정을 대가로 14억원대의 리베이트를 챙긴 혐의를 받아 징역 2년, 추징금 13억9900만원을 선고받았다. 

형을 끝내고 경영 일선에 복귀한 서 회장은 리드코프에서 내실 다지기에 힘썼다. 리드코프가 전략적투자자(SI)로서 BS렌탈을 인수할 때에도 서 회장이 직접 관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 회장과 리드코프를 연결지었던 또 다른 이유는 리드코프가 그룹의 캐시카우라는 특징 때문이다. 2019년 연결기준 53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리드코프는 지난해에는 수익성이 한층 좋아졌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601억원으로, 전년 대비 60억원가량 증가했다.

리드코프는 소비자여신금융업(대부업) 이외에도 석유 도소매업, 휴게소 사업 등을 영위하지만 실적에서 대부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다. 대부업의 영업이익률이 40%에 육박하는 구조다.

결정적으로 리드코프는 엠투엔이 신라젠 신주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큰 힘을 발휘했다. 엠투엔은 서 회장이 리드코프를 진두지휘한다는 점을 내세우며 자금력을 강조한 바 있다.

일단 서 회장은 파이프라인 확보 및 임상 강화의 중요성을 언급한 상태다. 지난 7월 서 회장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을 위한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히기도 했다.

전제 붙은
투자의 열매

다만 신라젠에 대한 투자 결정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펙사벡의 임상실험이 성공리에 끝나야 한다는 전제가 뒤따른다. 펙사벡은 유전자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이용한 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의 약자로, 신라젠은 펙사벡으로 신장암 임상 2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펙사벡 간암 임상 3상은 미국 내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로부터 임상 중단을 권고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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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