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대부업 거물의 변신

돈놀이하다 바이오맨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엠투엔이 생존의 기로에 서 있던 신라젠의 구원투수로 나섰다. 이제 막 신사업을 시작한 엠투엔과 자금난에 봉착한 신라젠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이를 계기로 서홍민 엠투엔 회장에 대한 제약업계의 주목도가 한층 높아졌다. 이참에 대부업계의 거물이라는 서 회장의 배경이 재조명되는 형국이다.

지난 5월31일 신라젠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엠투엔을 대상으로 3자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유상증자에 참여한 엠투엔이 신라젠 신주 1875만주를 총액 600억원에 인수한다는 게 계약의 기본 골자였다. 발행가액은 외부기관의 주식가치 평가를 통해 결정됐고, 엠투엔은 신라젠 지분 20.75%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설 수 있게 됐다.

배보다
큰 배꼽

엠투엔의 신라젠 신주 인수 결정은 신사업 진출 차원의 행보로 읽힌다. 과거 디케이디앤아이라는 사명을 썼던 엠투엔은 지난해 8월 임시주총을 통해 회사 정관의 사업 목적에 의약품 제조와 연구·개발업 등을 추가하고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했다.

이후 본격적으로 바이오 사업 진출을 위한 단계를 밟았다. 국내 법인 엠투엔바이오를 출범시켰고, 미국 신약개발 업체인 그린파이어바이오(GFB)를 인수했다. 

기존 사업에서의 저조한 성과는 엠투엔이 신사업 진출을 결정한 배경으로 꼽힌다. 그간 철강제품 제조에 주력해 온 엠투엔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 19억원을 기록하는 등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였다.


엠투엔의 실적 부진은 원자재 가격 인상과 인건비 상승 등에서 비롯됐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국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철강·비철금속 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증권가에서는 엠투엔이 저렴한 가격에 신라젠 신주를 취득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5월4일을 끝으로 거래가 정지된 신라젠 주가는 1만2100원에서 멈춰 있는 반면 엠투엔이 인수하기로 한 신라젠 신주의 1주당 가치는 3200원이다.

기존 발행된 주식 대비 26.4%에 불과한 자금을 투입해 최대주주에 등극한 셈이다.

게다가 엠투엔의 시총은 신라젠(8666억원)의 절반 수준인 4800억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 ‘새우가 고래를 삼켰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이유다. 

확실한 우군
한숨 돌렸다

엠투엔이라는 확실한 우군을 얻게 된 신라젠은 최악의 위기에서 한숨 돌릴 수 있게 됐다. 신라젠은 한때 코스닥에서 시가총액 10조원을 넘기며 ‘국민 바이오주’로 등극했지만, 주력 파이프라인의 임상 실패로 한때 15만원대를 형성했던 주가는 1만2100원까지 곤두박질쳤다.

게다가 신라젠은 최대주주의 횡령·배임 사건이 터지면서 지난해 5월 주식거래가 정지됐다. 최대주주인 문은상 전 대표는 신라젠 상장 전인 2014년에 자기자본 없이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취득했다는 혐의로 구속 수감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신라젠은 지난해 11월30일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로부터 개선 기간 1년을 부여받았다. 개선 조건은 기간 내 자본금 확충과 최대주주 변경 등을 통한 경영 투명성 확보 등으로 알려졌다.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이번 계약은 차질없이 이행되는 수순을 밟고 있다. 엠투엔과 신라젠은 지난 6월 말 600억원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본계약을 체결했다.

통상 보호예수 기간이 1~2년간 설정되는 것과 달리, 확보한 신주 1875만주는 3년간 보호예수가 확정됐다. 단기간 시세차익을 노려 재매각하는 행위에 대한 감시 차원에서 이뤄진 결정쯤으로 해석된다.

엠투엔은 신라젠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 계획도 내비친 상태다. 지난 7월 신라젠 이사회는 엠투엔이 운영자금 4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의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이로써 신라젠은 앞서 엠투엔이 건넨 신주 인수대금 600억원을 포함해 약 1000억원의 자금 수혈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엠투엔 신라젠 최대주주 등극
‘리드코프’ 자금력이 힘의 원천 

엠투엔의 신라젠 신주 인수를 계기로 서홍민 엠투엔 회장은 제약업계의 유명인사로 급부상했다. 서 회장은 디케이마린 최대주주(지분율 85%)라는 지위를 통해 엠투엔에 지배력을 행사한다. 디케이마린은 엠투엔 지분 27.31%를 보유한 최대주주고, 서 회장도 엠투엔 지분 17.86%를 쥐고 있다.

서 회장은 5선 의원 출신이자 두 차례 내무부 장관을 지낸 국민의힘 서정화 상임고문의 차남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는 처남-매형 관계로, 서 회장의 누나인 서영민씨가 김 회장의 부인이다. 서영민씨는 지난해 엠투엔 유상증자에 참여했지만, 지분율은 0.52%에 불과하다.

자금력 탄탄
원천은 어디?

증권가에서는 서 회장을 대부업계의 거물쯤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엠투엔이 거느린 10여개 계열사 가운데 리드코프의 인지도가 압도적인 까닭이다.

서 회장은 ‘디케이마린→엠투엔→리드코프’로 이어지는 지배구조의 정점에 위치한다. 앤알캐피탈대부, 채권추심전문엘씨대부, 리드컴 등 리드코프가 지분 전량을 보유한 법인들 역시 서 회장 휘하에 있다.

또한 신라젠 신주 인수 소식이 공개되기 전까지만 해도 서 회장을 엠투엔이 아닌 리드코프와 연관 짓는 기류가 강했다. 출소 이후 행보 역시 리드코프를 중심으로 이어졌다. 앞서 서 회장은 2009년 7월부터 2016년 2월까지 광고업체 2곳에서 광고업체 선정을 대가로 14억원대의 리베이트를 챙긴 혐의를 받아 징역 2년, 추징금 13억9900만원을 선고받았다. 

형을 끝내고 경영 일선에 복귀한 서 회장은 리드코프에서 내실 다지기에 힘썼다. 리드코프가 전략적투자자(SI)로서 BS렌탈을 인수할 때에도 서 회장이 직접 관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 회장과 리드코프를 연결지었던 또 다른 이유는 리드코프가 그룹의 캐시카우라는 특징 때문이다. 2019년 연결기준 53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리드코프는 지난해에는 수익성이 한층 좋아졌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601억원으로, 전년 대비 60억원가량 증가했다.

리드코프는 소비자여신금융업(대부업) 이외에도 석유 도소매업, 휴게소 사업 등을 영위하지만 실적에서 대부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다. 대부업의 영업이익률이 40%에 육박하는 구조다.

결정적으로 리드코프는 엠투엔이 신라젠 신주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큰 힘을 발휘했다. 엠투엔은 서 회장이 리드코프를 진두지휘한다는 점을 내세우며 자금력을 강조한 바 있다.

일단 서 회장은 파이프라인 확보 및 임상 강화의 중요성을 언급한 상태다. 지난 7월 서 회장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을 위한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히기도 했다.

전제 붙은
투자의 열매

다만 신라젠에 대한 투자 결정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펙사벡의 임상실험이 성공리에 끝나야 한다는 전제가 뒤따른다. 펙사벡은 유전자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이용한 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의 약자로, 신라젠은 펙사벡으로 신장암 임상 2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펙사벡 간암 임상 3상은 미국 내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로부터 임상 중단을 권고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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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