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 한국대표팀 종목별 프리뷰- 여자 핸드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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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1.08.02 14:46:21
  • 호수 13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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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리우 아쉬움 날린다

[JSA뉴스] 도쿄올림픽에 참가한 여자 핸드볼 대표팀은 15명. 2008 베이징 이후 13년 만에 메달 획득에 도전하는 여자 핸드볼 대표팀은 도쿄에서 런던과 리우의 아쉬움을 털어낼 수 있을까.

올림픽 여자 핸드볼 역사상 최초로 10회 연속 본선에 진출한 여자 핸드볼 대표팀은 2008 베이징올림픽에서 동메달을 거머쥔 이후 13년 만에 메달 획득에 도전한다. 강재원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경험과 젊음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에이스 류은희와 심해인, 정유라는 2012 런던, 2016 리우에 이어 나란히 3회 연속 올림픽 무대를 밟는다. 

하락세

이미경, 조하랑, 김진이, 최수민도 두 번째 올림픽에 출전하며, 팀 내 최연소 선수는 2000년생인 라이트 윙 김윤지와 정지인이다. 대표팀의 골문은 베테랑 골키퍼인 주희가 지킨다.

강은혜와 원선필이 버티는 강력한 피지컬의 피봇 라인도 대표팀의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강 감독과 심재홍‧김차연‧이종문 코치가 지도하는 대표팀은 14명의 선수와 1명의 P카드(부상선수대체)로 구성됐다.

한국 여자 핸드볼은 1984 로스앤젤레스올림픽을 시작으로 10회 연속 본선에 진출했다. 처음 출전한 1984년 대회부터 2012 런던올림픽까지 8회 연속 4강에 들었다. 이 기간 한국은 1988 서울과 1992 바르셀로나 금메달‧1984 로스앤젤레스‧1996 애틀랜타‧2004 아테네에서 은메달을 포함해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획득했다.


2004 아테네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따기까지의 과정은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올림픽 성적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08 베이징에서 동메달을 따낸 이후 2012 런던에서는 2000 시드니에 이어 두 번째로 4위에, 가장 최근에 있었던 2016 리우 땐 조별리그 탈락으로 대회를 마감했다.

대표팀의 주장이자 에이스인 류은희는 180㎝의 장신에 왼손잡이라는 한국에서 쉽게 보기 힘든 신체 조건을 갖춘 선수다.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2008년 성인 무대에 데뷔한 뒤 한국 여자 핸드볼의 에이스로 성장했다. 

국가대표 경력만 14년에 이르는 류은희는 2012 런던 준결승 진출과 2016 리우 조별리그 탈락을 모두 경험했다. 지난 세계선수권대회(2019년)에서 득점 2위에 올랐고, 2018~2019시즌 우승 후에는 프랑스 1부 리그인 파리92로 이적해 유럽 무대에서 활약했다.

류은희의 프랑스 리그 입성은 2011년 오성옥 이후 8년 만에 나온 한국 선수의 유럽 리그 진출이었고, 프랑스에서도 주간 베스트와 이달의 선수에 선정되는 등 활약을 이어갔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리그가 중단돼 계약 연장 없이 국내로 복귀한 류은희는 복귀와 동시에 소속팀 부산시설공단의 우승을 도왔다. 

도쿄 올림픽이 세 번째 올림픽 참가로 류은희는 이번이 마지막으로 서는 올림픽이 될 수도 있다는 간절함을 드러냈다. 그는 “이번이 (참가할 수 있는) 마지막 올림픽일 수도 있기 때문에 메달을 꼭 따고 좋은 기억으로 마무리하고 싶다. 명단에 들지 못한 선수들 몫까지 잘하는 게 최우선인 것 같다”고 전했다.

1984 LA 시작으로 10회 연속 본선 진출
2008 베이징 이후 13년 만에 메달 도전


이번 시즌 챔피언 결정전 최우수선수(MVP)에 선정된 이미경은 2월 시즌 종료 후 일본 리그 오므론으로 이적했다. 한국에서 펼친 마지막 경기였던 삼척시청과의 챔피언 결정전 1‧2차전에서 각각 7골씩을 터뜨리며 부산시설공단의 통합 우승에 공헌했다.

이미경은 챔피언 결정전 후 인터뷰에서 “2012년 런던에 나갔지만, 당시 예비 엔트리로 가서 경기에 뛰지 못했기 때문에 이번 도쿄가 사실상 첫 올림픽이다. 마침 일본에 진출하는데 도쿄에서 올림픽이 열리니 더 뜻깊고, 더 간절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2020-2021시즌 SK코리아리그 최우수선수(MVP) 강경민은 생애 첫 올림픽 무대에 참가한다. 2015년 데뷔해 118득점과 33도움으로 리그 2위를 기록해 신인상을 받은 강경민은 계속되는 부상 때문에 2018년 잠시 핸드볼을 놓기도 했다.

2019년 다시 코트로 돌아온 강경민은 2시즌 연속 정규 리그 최우수선수와 득점왕을 차지하는 맹활약을 펼쳤다.

류은희와 함께 3연속 올림픽에 출전하는 정유라도 있다. 라이트백이 주 포지션인 정유라는 뛰어난 개인기를 바탕으로 중거리 슛에 능하고 많은 활동량으로 지치지 않는 체력이 강점이다.

2010년 대구시청에 입단해 2012년 런던,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2016년 리우,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참가한 베테랑이다.

2018년 대한핸드볼협회가 선정한 최우수선수로 선정된 그는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부상 없이 금메달을 목에 거는 게 가장 큰 목표이지만 쉽지 않은 도전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도쿄 올림픽 핸드볼은 12개 나라가 2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진행한다. 각 조의 6개 팀 중 상위 4탐이 8강에 오르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순위를 정한다. 

노르웨이, 네덜란드, 일본, 몬테네그로, 앙골라와 함께 A조에 속한 한국 대표팀은 조 편성이 나쁘지 않다는 평가다. 강 감독은 “올림픽에 쉬운 팀은 없다”면서 노르웨이, 네덜란드와 치르는 첫 두 경기에서 1승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높은 순위로 8강에 진출해야 B조 3, 4위로 올라오는 나라와 8강에서 4강 진출을 다툴 수 있기 때문이다. 

2019년 12월 일본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 메인라운드에서 한국은 노르웨이에 25-36, 네덜란드에는 33-40으로 졌다. 그 대회에서 네덜란드가 우승, 노르웨이는 4위, 한국은 최종 11위를 기록했다. 이번 올림픽에서도 첫 두 경기로 잡혀 있는 이 두 국가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해야 조 1, 2위를 바라볼 수 있다.

기회

올림픽 최종예선에서 노르웨이를 제압한 몬테네그로, 개최국 일본, 아프리카의 강호 앙골라도 방심할 수 없는 상대다. 한국 여자 핸드볼 대표팀의 명예 회복이 될 도쿄 올림픽 여자 핸드볼 경기는 국립 요요기 경기장에서 오는 8일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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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