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궁사 김제덕 다섯 가지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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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1.06.01 09:53:30
  • 호수 132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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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3개월' 올림픽 간다

[JSA뉴스] 도쿄올림픽 양궁 국가대표로 선발된 김제덕 선수가 한국 양궁 역사상 6번째 고교생 신분으로 올림픽 무대를 밟게 됐다. 만 17세3개월의 나이에 참가하는 것으로, 한국 남자 양궁의 올림픽 최연소 메달리스트 기록을 세울 기회 역시 앞두고 있다.

경북일고에 재학 중인 고교생 궁사 김제덕은 길었던 도쿄올림픽 국가대표 선발전을 통과했다. 김우진, 오진혁과 함께 최종 3인에 이름을 올렸다.

김우진과 오진혁은 이미 올림픽 메달을 가지고 있는 베테랑인데 비해 이번 도쿄올림픽이 첫 올림픽 경험이 될 김제덕. 대표팀의 최고참이자 2012 런던올림픽 개인전 금메달리스트 오진혁 선수보다 23살이나 어린 김제덕에 대해 알아야 할 다섯 가지를 뽑아봤다.

기회

현재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김제덕은 2004년 4월생으로, 도쿄 올림픽이 개막하는 7월23일은 만 17세3개월이 되는 날이다. 따라서 만약 이번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한다면 한국 남자 양궁 역사에서 올림픽 최연소 메달리스트로 기록된다.

김제덕 이전에 올림픽에 출전한 고교생 선수는 총 5명이 있었다. 1984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의 최원태와 구자청, 1988 서울 올림픽의 박성수, 1992 바르셀로나의 정재헌, 그리고 2004년 아테네의 임동현이 고등학생 신분으로 올림픽에 출전했던 선수들이다.


이 중 메달을 딴 선수는 박성수, 정재헌, 임동현이지만, 이들 모두 도쿄 올림픽에 참가할 김제덕보다 나이가 많았다.

김제덕보다 나이가 어린 한국 양궁 메달리스트는 1984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의 서향순 선수뿐이다. 신궁이라고 불렸던 여자 양궁의 김수녕도 서울 올림픽 당시 김제덕보다 2개월 더 나이가 많았다.

남 양궁 최연소 메달리스트 도전
고교생 신분으로 6번째 큰 무대

김제덕은 초등학교 3학년이던 2013년에 양궁을 시작했다. 도쿄올림픽 대표팀의 동료, 오진혁이 이미 런던 올림픽에서 개인전 금메달을 획득하고 난 후에 양궁을 시작했던 것이다.

자신의 모교이자 양궁 명문인 예천초등학교에서 친구의 장난 섞인 권유로 활을 잡게 됐지만, 이듬해인 2014년부터 대회에 출전했다. 초등학교 5학년이던 2015년부터는 순위권에 들기 시작, 2015년 전국남여초등학교 양궁대회 남자부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이름을 알렸다.

초등학교 6학년인 2016년 제50회 전국남여양궁종별 선수권대회 초등부에서 개인종합 1위, 35m 2위, 30m 1위, 25m 1위, 20m 1위, 단체전 1위를 기록했다. 금메달 5개와 은메달 1개를 획득, 단숨에 차세대 유망주로 떠올랐다.

2016 제45회 전국소년체육대회(소년체전)에서 양궁 20m와 30m, 개인종합까지 3관왕에 오르며 최우수 선수상 수상과 함께 영재 신궁으로 주목받았다.


김제덕은 “(당시) 큰 대회에서 금메달을 따고 나니 스스로 재능이 있다는 생각이 처음 들었고, 자신감이 붙었다”고 회상했다.

이후 신동이라 불리며 한 TV 프로그램에 양궁 영재로 출연했고, 중국의 국가대표 선발전 13위를 차지한 안취시안과 대결을 펼치기도 했다.

예천초를 졸업한 김제덕 선수는 예천중으로 진학했다. 초등학생 때부터 신궁으로 불린 김제덕이기에 중등부 무대에서도 거침없는 행보가 이어졌다.

중학교 3학년 때 대한양궁협회 우수선수상, 한국체육인회 선정 한국청소년 체육상 꿈나무상 등을 수상했다. 제47회 전국소년체육대회 4관왕, 제48회 전국소년체육대회 3관왕, 제44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기 대회 5관왕, 화랑기 제39회 전국 시·도 대항 4관왕, 제15회 경상북도지사기 전국 남·여 초·중학교 양궁대회 4관왕, 제45회 한국 중·고 연맹 회장기 양궁대회 5관왕, 제53회 전국남여종별양궁선수권대회 4관왕 등 참가하는 대회마다 메달을 휩쓸었다.

특히 전국소년 체육대회와 화랑기 시도대항전 두 대회에서는 30m 경기 360점 만점을 획득하며 미래의 국가대표 다운 모습을 보였다.

승승장구하던 김제덕은 중학교 3학년이던 2019년 도쿄올림픽 출전을 위한 국가대표 선발전에 참가했다. 아무리 신궁으로 불렸다 해도 중학생 나이에 대표팀 선발전은 큰 도전이었다.

양궁 협회는 매년 국가대표를 새로 선발한다. 1차 선발전에서 남녀 각각 64명을, 2차 선발전에서 20명을, 3차 선발전에서 8명을 뽑는 과정을 거쳐 그 해 대표팀을 확정한다.

2019년은 올림픽을 앞둔 해이기에 올림픽 대표 선발을 겸한 선발전에서 김제덕은 1차에서 14위라는 좋은 성적으로 통과했고, 2차 선발전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나친 반복 훈련으로 어깨 관절끼리 충돌해 염증이 발생하는 ‘어깨충돌증후군’증상이 나타나 선발전을 중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휴식이 권고됐을 뿐만 아니라 양궁을 계속하는 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2013년부터 양궁을 시작해 꾸준히 성공을 경험해온 김제덕에게 이 부상은 가장 중요한 순간에 찾아온 시련이었고, 결국 2개월 동안 활을 놓고 재활에 들어갔다.

하지만 올림픽 연기와 함께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원점부터 다시 열린 선발전에 복귀한 김제덕은 1차와 2차를 모두 1위로 마치며 돌풍을 일으켰고, 3차 선발전을 5위로 마무리한 뒤 마지막 두 차례의 평가전까지 통과하며 도쿄행을 확정했다.

우연히 시작한 신동…화려한 경력
대담한 승부사 “햄버거 좋아해요”


어린 나이이지만 김제덕은 대담한 성격이 강점이며 평소에도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황효진 경북일고 코치는 “경기 중에 코치진이 ‘어떻게 쏘라’고 주문하더라도, 그것을 실제로 해내는 건 쉽지 않은 일인데 제덕이는 대담하게 그 포인트를 따낸다. 보통 잘 안 맞으면 조금씩 조정해서 쏘는데 제덕이는 너무 대담하게 쏴서 섬뜩할 때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대담하고 자신감 넘치는 운동선수지만 평소엔 햄버거와 망고를 좋아하는 고등학생으로, 그 역시 또래 친구들처럼 운동장에서 축구도 하고, 컴퓨터 게임을 즐긴다. 하지만 현실의 화살과 달리 총 쏘는 게임을 잘하지는 못한다는 후문. 친구들과는 양궁 이야기를 거의 안 한다는 김제덕은 스트레스도 양궁으로 푼다.

“스트레스를 게임으로 풀려고 하지는 않는다. 활로 쌓인 스트레스는 다시 활로 풀어야 한다. 훈련이 잘되면 그때부터 스트레스가 풀리기 시작한다.”

친구들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김제덕은 훈련장에서 화살을 쏘고 또 쐈다. 부상을 당할 정도로 많은 화살을 쏘아도 질리지 않는, 또 앞으로도 수많은 화살을 쏠 김제덕은 자신의 목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올림픽, 아시안게임, 세계선수권 개인전 금메달을 한 번씩 다 따 보는 게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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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