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집안 경영’ 한국화장품 오너 처조카 자질론

사돈에 믿고 맡겼는데…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한국화장품이 적자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한국화장품을 이끄는 이용준 대표는 한국화장품제조 오너 2세인 임충헌 회장의 처조카다. 이 대표가 한국화장품 경영을 맡은 지 10년이 지났지만 실적 개선에 실패하고 있다. 한국화장품은 적자 탈출을 위해 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방문판매·가맹점 매출이 90%를 차지하고 있어 인터넷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화장품은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 판매·부동산 임대 사업 부문이 분할·신설된 기업이다. 자회사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한 브랜드숍(더샘) 화장품 판매사업과 방문·제도 판매 등을 병행하고 있다.

계속되는 
부진 왜?

이용준 대표가 한국화장품 대표이사에 자리한지 10년이 지났지만 수년간 적자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계속되는 초라한 경영 성적에 이 대표의 경영능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국화장품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7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70억원, 7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를 전년 대비 각각 42%, 38% 감축하며 허리띠를 졸라맸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폭이 커 영업손실을 피할 수 없었다.


2016년부터 시작된 중국 사드 여파로 인한 수출 문제 등으로 더샘 매출에 문제가 생겼고, 지난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수출과 가맹점, 방문판매, 면세점 채널 판매가 제한돼 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한국화장품의 적자는 출범한 2010년부터 10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한국화장품은 2010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뒤 흑자를 실현한 건 2016년과 2017년 두 번 뿐이다. 2010년 영업손실 165억원. 2011년 176억원, 2012년 166억원, 2013년 131억원, 2014년 109억원, 2015년 55억원을 연속 기록하며 6년간 적자가 이어졌다.

장남보다 지배력 견고…특이한 지배구조 
적자 늪 허덕…야심작 회사 시장서 외면

이후 2016년과 2017년 각각 157억원, 76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전환했지만 2018년 다시 영업손실 75억원, 2019년 174억원으로 돌아섰다.

한국화장품은 화장품 브랜드 ‘더샘’이 매출의 90% 가까이를 담당한다. 지난 2010년 이 대표는 더샘인터내셔날을 설립했고 이를 통해 화장품 브랜드 더샘을 선보였다. 더샘은 이 대표의 야심작이었지만 이미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가 과점 상태에 H&B스토어 강세로 실패의 아픔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더샘 운영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의 지난해 매출은 550억원으로 전년(1057억원) 대비 48% 감소했다. 당기손실은 144억원을 입으며 적자를 기록했다.

더샘인터내셔날 역시 2010년 129억원의 영업손실을 입은 이후 2015년까지 적자를 이어왔다. 이후 2016년과 2017년 각각 204억원, 144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전환했지만 2018년부터 다시 적자전환한 상태다. 적자가 지속됨에 따라 빚에 대한 의존도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2020년 3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218.4%, 차입금의존도는 29.6%로 집계된다.

발목 잡은
‘더샘’ 문제?

자회사 더샘인터내셔날의 적자가 지속된 만큼 한국화장품의 재무구조에도 영향을 미쳤다. 2010년 기준 총차입금 105억원에서 2013년 528억원으로 불어났다.

2014년 부동산 매각 등을 통해 차입금을 상환하는 등 급한 불은 껐지만 벌어들인 수익이 없다 보니 2017년 또다시 외부자금조달을 단행했다. 2017년 33억원 수준의 총차입금은 2020년 3분기 138억원까지 증가했다.

2010년 분할 당시 부채비율은 57% 수준으로 건전했으나 2020년기준 155.4%로 치솟았다.

앞서 한국화장품은 2014년 서린사옥을 837억원에, 대구 동인동 소재 대구지점 사옥을 57억원에 매각하는 등 사옥까지 팔아가며 차입금을 상환한 바 있다. 또 자회사 더샘의 재무구조 개선 목적으로 670억원을 출자하면서 사정은 더욱 어려워졌다.

한국화장품은 주력 브랜드인 ‘쥬단학’의 이미지 노후화를 막지 못하고 2002년 야심차게 선보인 ‘산심’ 역시 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다.

재무 빨간불
빚이 산더미

지난해 2월에는 마스크·손소독제 등 코로나19 관련 위생용품 판매업에도 발을 들였지만 이 역시도 뒤늦은 진입과 미숙한 운영으로 수익원으로 만드는 데 실패했다.

한국화장품은 지난해 7월 체결한 219억원 규모의 마스크 납품 계약이 5개월 만에 파기되면서 실적 부진을 털어낼 기회를 놓치기도 했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화장품 제조 공장 측 기계 준비가 미흡한 이유로 지난해 연말까지 정상적으로 제품을 공급하지 못해 계약을 해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화장품이 수년째 실적 악화에 시달려 왔음에도 뚜렷한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다. 화장품 쇼핑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옮겨간 가운데 회사 측은 여전히 가맹점 사업과 수출에 집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온라인과 홈쇼핑 채널을 통한 판매를 확대하고 있지만 한국화장품은 가맹점·방문판매 경로가 여전히 매출의 9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또 지난해서야 ‘힐리브’를 설립해 온라인 판매사업에 뛰어들었다는 것은 급변하는 화장품 시장에 대한 뒤늦은 대응이라는 평가를 받게 하는 배경이 된다.

온라인 시대에 가맹점·방판 매출 90%
차별화 전략 전무…적자 탈출 앞 캄캄

한국화장품제조는 두 집안 경영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공동 창립자인 임광정 전 회장과 김남용 전 회장은 사돈관계다. 친구관계였던 두 사람은 임 전 회장의 아들 임충헌 회장과 김 전 회장의 차녀 김옥자씨가 혼인하면서 사돈을 맺었다. 

한국화장품제조는 한국화장품 지분 20%를 보유하며 최대주주 자리에 올라 있다.

한국화장품제조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임충헌 회장이 지분 11.54%을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자리하고 있고, 임 회장의 처형인 김숙자 회장이 11.21%로 2대주주, 임 회장의 처조카이자 김숙자 회장의 아들인 이용준 대표가 10.9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 임 회장의 배우자인 김옥자씨가 2.9% 지분을 갖고 있으며 임 회장과 김옥자씨의 아들 임진서 부사장이 5.62%를 보유한다. 최대주주인 임 회장의 아들 임진서 부사장(5.62%) 보다 처조카인 이용준 대표(10.99%)가 지분을 더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임충헌 회장의 부친인 임광정 전 회장이 한국화장품제조 1세대 경영을 맡은 후 1988년 임충헌 회장이 경영권을 물려받았다. 임 회장의 처남 김두환 부사장이 경영에 합류한 데 이어 2008년 처조카인 이용준 대표가 한국화장품제조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사돈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두집안 경영
아들보다 처조카?

이용준 대표는 2010년 한국화장품제조와 한국화장품 인적분할 과정에서 분할 신설회사인 한국화장품의 대표이사도 겸직하게 됐다. 반면 임충헌 회장의 장남인 임진서 부사장은 한국화장품제조 부사장과 더샘인터내셔날 경영전략부문 부사장직을 겸하고 있다.

한국화장품이 더샘인터내셔날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임충헌 회장 처조카인 이용준 대표가 임 회장의 장남보다 그룹 지배력이 큰 다소 특이한 지배구조를 보인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