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동서, 재벌그룹 반열 오른 현금 부자

결실 맺은 사업다각화 전략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아이에스지주가 사상 처음으로 공시대상 기업집단에 포함됐다. 신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몸집을 불렸고, 이를 계기로 여타 대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이다. 심혈을 기울인 사업다각화 작업은 서서히 결실을 맺기 시작한 상황이다. 다만 핵심 회사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어떻게 낮추느냐가 관건이다. 

지난 1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자산총액 5조원 이상인 71개 기업집단(소속회사 2612개)을 공시대상 기업집단으로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공시대상 기업집단 수는 전년(64개) 대비 7개 증가했고, 같은 기간 소속회사 수는 328개 늘어난 2612개로 집계됐다.

중견기업서
대기업으로

공시대상 기업집단에 포함됐다는 건 공식적으로 ‘대기업’으로 분류됐음을 의미한다. 지정된 기업은 회사 경영에 대한 공시·신고 의무를 부여받는다. 총수 일가의 사익편취를 막기 위한 각종 규제도 적용받는다.

올해 처음으로 공시대상 기업집단에 지정된 대기업은 ▲반도홀딩스 ▲아이에스지주 ▲한국항공우주산업 ▲쿠팡 ▲현대해상화재보험 ▲중앙 ▲대방건설 ▲엠디엠 등 8곳이다. 이들 가운데 눈길을 끄는 곳이 바로 '아이에스지주'다.

아이에스지주는 지주사(아이에스지주)를 주축으로 ▲아이에스동서 ▲일신홀딩스 ▲인선이엔티 등 46개 국내 계열회사로 구성돼있다.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은 5조1900억원(금융계열사 2곳 포함)이고, 공시대상 기업집단 가운데 총자산 기준 70번째 순번이다.


재계 70위…자산 5조 초과
M&A로 사세 키워 급성장

공정위는 아이에스지주의 동일인으로 권혁운 회장을 지목한 상태다. 권 회장이 지주사 지분 56.3%를 보유한 최대주주라는 점이 동일인 지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권 회장은 건설업계에서 입지전적인 인물로 통한다. 권 회장은 30대 초반에 경남지역 1위 건설사였던 신동양건설 부사장을 맡으며 경영능력을 인정받았다. 이후 아이에스동서의 전신인 일신건설산업을 세웠고, 아파트건설업에 진출하며 사세를 확장했다.

이후 일신건설산업은 건자재 기업인 동서산업을 흡수해 사명을 아이에스동서로 바꿨다. 

아이에스지주의 나머지 지분은 권 회장의 아들 권민석 아이에스동서 사장(30.6%)과 딸 권지혜 전 전무(13.1%)가 나눠갖고 있다. 이들은 사실상 그룹의 후계자로 지목된다. 

1978년생인 권 사장은 미국 보스턴대 경제학과와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을 거쳤다. 권 사장의 누나인 권 전 전무는 미국 콜롬비아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를 거쳤고, 그룹에서 이누스사업 총괄전무를 담당했다. 

아이에스지주가 사세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중심축 역할은 아이에스동서가 맡았다. 2011년 시공능력평가 100위권 안에 첫 진입한 아이에스동서는 2017년에는 순위를 43위까지 끌어올리며 중견건설사 반열에 올랐다.


본업 대신
부업 몰두

수익성은 높아진 위상과 정비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아이에스동서는 2017년 연결기준 매출 1조8330억원, 영업이익 3245억원을 냈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각각 10배, 30배가량 증가했다.

다만 최근에는 시공능력 평가액 순위에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시공능력 평가액은 7407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1조2652억원) 대비 42.4% 감소한 수치다.

건설 업종의 비중이 낮아진 대신 신사업인 환경 부문에 대한 위상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아이에스동서는 ▲인선이엔티 지분 확대 및 경영권 인수 ▲코오롱환경에너지·코엔텍·새한환경 인수 ▲영흥산업환경·파주비앤알 인수 등을 통해 환경 부문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집행했다.

아이에스동서는 풍부한 현금 보유량을 기반으로 덩치 키우기에 나설 수 있었다. 아이에스동서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2019년 3000억원을 돌파했고, 지난해 말 기준 4000억원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확대된 상황이다.

몸집 불리는
현금 부자

아이에스동서의 적극적인 타업종 진출은 창업주의 경영전략과 맞닿아 있다. 권 회장은 1997년 외환위기 사태를 겪으며 건설업이 부동산 경기에 크게 휘둘리는 걸 목격했다. 이는 권 회장이 주력사업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40%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게 된 배경이 됐다.

심혈을 기울인 사업다각화 작업은 서서히 결실을 맺고 있다. 아이에스동서는 건설 부문과 비건설 부문의 고른 활약에 힘입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조2004억원, 영업이익 2090억원을 달성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55.8%, 192.5% 증가한 수치다.

환경 부문은 지난해 2086억원 매출이 기록했다. 전년(954억원) 대비 118.7%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콘크리트와 해운 부문 매출이 각각 19.5%, 34.5% 감소한 것과 극명히 대비됐다. 환경 부문은 지난해 영업이익 48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40.9% 증가했다. 

권 사장이 이끄는 일신홀딩스 역시 아이에스지주가 외형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담당했다. 2005년 설립된 일신홀딩스는 초창기만 해도 시행·분양, 부동산 컨설팅를 영위하던 회사였다. 지난해 말 기준 권 사장이 지분 70%를 보유 중이고, 나머지 30%는 권 전 전무가 쥐고 있다.

최근 일신홀딩스는 투자회사로서의 면모를 한층 부각시키고 있다. 2018년 건설 부문을 정리한 이후 벤처기업 지분 취득과 벤처펀드에 대한 출자를 진행해왔다. 이는 아이에스지주가 본업과 결이 다른 다수의 계열회사를 아우르게 된 배경으로 작용했다.

아이에스동서와 일신홀딩스를 앞세워 인수합병에 적극 나섰음에도 그룹의 재무상태는 여전히 탄탄하다. 지난해 말 기준 그룹 부채비율은 100%를 살짝 웃도는 수준에 불과하다.


본업 찬밥 취급하는 건설사
과도한 아이에스동서 의존도

다만 그룹에게는 아이에스동서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하는 숙제가 남겨져 있다.

지난해 말 별도 기준 아이에스동서의 매출은 9300억원. 이는 그룹 전체(금융 제외) 매출의  64.7%에 해당한다.

아이에스동서를 제외한 43개 비금융 계열회사 가운데 매출 100억원 이상을 기록한 곳은 ▲영흥산업환경 ▲오션디앤씨 ▲일신홀딩스 ▲파주비앤알 ▲영풍파일 ▲인선기업 ▲인선모터스 ▲인선이엔타 ▲케이알에너지 ▲티씨이 ▲아이에스지주 등 10개 회사에 국한된다.

순이익에서도 아이에스동서에 대한 의존도를 엿볼 수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아이에스동서가 거둔 별도 기준 순이익(1246억원)은 그룹 전체 순이익(1187억원)을 초과했다.

▲오션디앤씨 ▲인선모터스 ▲인선이엔타 등 3곳만 10억원 이상 순이익을 올렸을 뿐, 나머지 계열회사는 별다른 수익을 내지 못했거나 순손실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특히 매출 970억원을 기록했던 티씨이는 순손실만 244억원에 달했다.


건설업은
뒷전으로

그룹 총자산에서 아이에스동서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압도적이다. 비금융 계열회사의 총자산(5조1900억원) 가운데 60.5%에 해당하는 3조1400억원이 아이에스동서의 몫이다. 계열회사 가운데 총자산 규모 2, 3위인 아이에스지주(7471억원)와 인선이엔타(4350억원)를 합쳐봐야 아이에스동서 총자산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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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