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비상교육의 난제

샘물 없으면 파지 않는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교육전문 기업 비상교육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주요 매출처인 출판 사업 비중을 줄이고, 온라인 부문을 확대하는 모양새다. 신사업에도 눈길이 간다. 예년에 이어 올해도 다소 이례적인 사업들을 추가로 등재했다. 그간 견고했던 비상교육의 흑자탑이 코로나19의 여파로 금이 간 가운데, 회사는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을까.
 

▲ 양태회 비상교육 대표 ⓒ비상교육

비상교육은 지난 1997년 ‘비유와상징’이라는 출판사로 첫 걸음을 뗐다. 창업자는 양태회 대표로 대학 졸업 이후 학원 강사로 활동하다 회사를 세웠다. 설립 시기는 적절했다. 국내 사교육비는 1970년대 1200억원대 수준에서 비상교육이 설립된 즈음인 1998년에는 30조원에 육박했다.

적절한 시기

비상교육은 ‘한권으로 끝내기(한끝)’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완자’ ‘개념플러스유형’ ‘오투’ ‘리더스뱅크’ 등을 발간하면서 각 1000만권 이상씩을 판매, 교육 시장에서 공고한 입지를 구축했다.

사세를 확장한 비상교육은 학습교재뿐 아니라 교과서 영역까지 진출했다. 사실상 신규 사업자와 다르지 않았지만 지난 2008년 중·고등학교 교과서를 시작으로 시장 점유율을 차츰차츰 늘려나갔다. 비상교육은 지난 2016년 국정교과서 발행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초·중·고등학교 학습지와 교과서까지 영역을 넓힌 비상교육은 유아교육, 대학입시학원, 이러닝 등에 손대기 시작했다. 회사는 매년 고속성장을 기록한 끝에 설립 10여년 만인 지난 2010년 ‘1000억 매출’을 기록했다.


최근까지 비상교육 실적은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근 3년간(2017~2019) 비상교육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6억원, 1619억원, 1993억원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업이익은 257억원, 103억원, 219억원으로 들쭉날쭉했고 순이익 역시 180억원, 23억원, 111억원으로 비슷한 흐름이었다. 다만 적자는 없었다.

‘참고서 강자’ 시리즈마다 1000만부
코로나19 여파 계속되는 적자 행진

올해 성적표는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다.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비상교육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2억원으로 지난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5.1% 감소했다. 동기간 영업이익은 -256억원을 기록했다. 직전년도 누적 영업이익이 -1억원인 점을 미뤄봤을 때 뼈아픈 수치다.

순이익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지난해 -12억원이었던 순이익은 -224억원으로 곤두박질쳤다.

비상교육 수익 구조는 비교적 단순하다. 회사 실적을 견인하는 사업은 ‘출판(교과서 및 학습지)’이다. 최근 3년간 전체 매출에서 출판이 차지한 비중은 82.34%, 77.24%, 73.12%다. 매년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지만 대부분을 차지한다.

나머지 비중은 ‘온라인’이 담당하고 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14.10%, 20.14%, 17.94%의 비중을 보인다.

지난해 역시 다르지 않았다. 누적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에서 출판 비중은 57.80%다. 지난 2019년 같은 기간 64.91%였던 점을 미뤄봤을 때, 확연히 줄어든 수치다. 반면 온라인 사업은 32.13%로 직전년도 동기간 22.91%에 비해 크게 늘었다. 종합해보면 출판 사업 비중이 줄어들고, 빈자리를 온라인에서 채운 셈이다.


실제로 비상교육은 기존 주력 사업 외에 다양한 창구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정기 주주총회를 살펴보면 그렇다. 비상교육은 이번 주총에서 모두 21개의 사업목적을 신규 등록했다.
 

▲ 비상교육 본사 ⓒ비상교육

눈길이 가는 대목은 기존 사업 영역인 교육 외에 ‘여행알선 및 여행사운영’ ‘렌털업’ 등이 등재된 점이다. 비상교육은 관련 배경에 대해 ‘관련 매출 발생 및 신규 사업 진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주력 매출처 외에 수익 경로를 다각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앞서 비상교육은 지난 2018년과 지난 2019년에 각각 8개, 9개 사업을 추가한 바 있다. 당시에도 비상교육은 ‘음반 제작 및 판매’ ‘문화 및 스포츠’ ‘전대업’ 등 교육 사업과 다소 거리가 있는 사업을 등록했다.

비상교육의 사업 다각화 배경은 계열사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계열사들의 사정은 녹록지 않다. 입시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비상캠퍼스’는 –9100만원의 수익을 기록했다. 지난 2019년 같은 기간 3억원 순이익에서 적자로 전환된 상태다.

생소한 사업 추가, 사업 다각화 풀이
계속되는 신사업 발굴 작업 결과는?

교과서 사업을 영위하는 ‘비상교과서’의 동기간 순이익은 -14억원이었다. 직전년도 -3800여만원보다 적자 폭이 크게 늘었다. 초등스마트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비상엠러닝’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순이익은 -59억원에서 -94억원으로 주저앉았다. 그나마 제본, 인쇄 등을 담당하고 있는 ‘테라북스’에서는 같은 기간 순이익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호전됐다.

다만 비상교육은 신규 사업들을 당장 사업 궤도에 올려놓지는 않은 분위기다. 기존 교육 사업과 관련된 분야를 영위하고 있는 5개 계열사 외에 신규 사업을 주로 다루는 곳은 찾아보기 어렵다. 지난해 비상교육에서 새로 설립한 베트남 지사 역시 해외 진출을 위한 교육서비스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 다각화가 당장 실적 개선의 마중물로 전환되지는 못한 상황이지만 시기적절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상교육은 업계 전반이 겪고 있는 코로나19 직격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주요 매출처인 교재 수입이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3분기 적자 상태가 이를 대변하고 있다.

한편 창업자 양 대표를 비롯한 오너 일가는 비상교육에 공고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회사 지배 구조는 비상교육을 정점으로 이하 계열사가 꾸려진 상태다. 최대주주는 양 대표로 보유 지분율은 45.16%다. 이어 양 대표의 두 형제에게 각각 2.04%의 몫이 있다.

적자 탈출?

양 대표의 부인은 1.32%의 지분율을 보인다. 그는 비상교육 관계사 테라북스의 대표이기도 하다. 양 대표는 슬하에 두 자녀를 뒀는데, 이들에게는 각각 0.99%의 지분이 있다. 이어 친인척 13명이 소수의 지분을 쥐고 있다. 양 대표 등 모든 특수관계인들의 지분율은 지난 10일 기준 54.53%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