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일감 몰빵' 기업 내부거래 실태(66)GS리테일-옥산유통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8.24 11:2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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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짚고 헤엄치는' 허씨 형제들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기업의 자회사 퍼주기. 오너일가가 소유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반칙'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시민단체들이 귀에 딱지가 앉도록 지적해 왔지만 변칙적인 '오너 곳간 채우기'는 멈추지 않고 있다. 보다 못한 정부가 드디어 칼을 빼 들었다. 내부거래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관행을 손 볼 태세다. 어디 어디가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 기획으로 정부의 타깃이 될 만한 '얌체사'들을 짚어봤다.

 

GS그룹은 대기업 가운데 내부거래가 심한 편에 속한다. <일요시사>는 일감 몰아주기 연속기획을 통해 GS그룹의 내부거래 실태를 4회에 걸쳐 지적한 바 있다. 재계순위 8위(공기업 제외)인 GS그룹은 지난달 말 기준 총 73개 계열사를 두고 있다.

말보로 등 공급

이중 오너일가 지분이 있는 승산, 보헌개발, 에이치플러스에코, GS네오텍, GS아이티엠, STS로지스틱스, 켐텍인터내셔날, 코스모앤컴퍼니, 정산이앤티, 코스모산업 등 10개사에 그룹 일감이 몰리는 것으로 확인했다.

그런데 이들 회사 외에도 내부거래가 많은 GS그룹 계열사는 또 있다. 바로 '옥산유통'이다. GS 오너일가가 대주주인 이 회사는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줘 적지 않은 실적이 '안방'에서 나왔다.

1997년 설립된 옥산유통은 담배 도매업체다. 말보로 등을 생산하는 한국필립모리스와 상품공급계약을 맺고 할인마트와 편의점 등에 담배를 납품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재동에 본사를, 부산영업소 등 6개 지방 영업소를 두고 있다. 2005년 GS그룹이 LG그룹에서 분리될 당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상호출자·채무보증·출자총액제한기업집단인 GS 계열로 신규 편입됐다.


옥산유통은 'GS 식구'가 된 이후 매출(담배소비세 제외)이 ▲2005년 1053억원 ▲2006년 1273억원 ▲2007년 1598억원 ▲2008년 2155억원 ▲2009년 2764억원 ▲2010년 3399억원 ▲2011년 4511억원으로 매년 증가했다.

눈에 띄는 점은 매출이 오른 만큼 내부거래 금액도 덩달아 늘었다는 사실이다. 주요 거래처는 GS리테일. GS리테일은 전국 6700여 개의 GS25 편의점과 240여 개의 GS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옥산유통이 이들 점포에 담배를 공급하는 식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옥산유통은 지난해 GS리테일과 거래한 금액이 2489억원에 이른다. 2010년엔 1841억원을 GS리테일에서 올렸다. 옥산유통과 GS리테일 간 내부거래액은 ▲2005년 514억원 ▲2006년 639억원 ▲2007년 844억원 ▲2008년 1156억원 ▲2009년 1490억원으로 매년 늘었다.

옥산유통은 GS리테일 등을 등에 업고 거둔 안정된 매출을 기반으로 꾸준히 몸집을 불려왔다. 2005년 이후 최근 7년 동안 적자 없이 10억∼30억원의 영업이익과 10억∼20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전국 GS 편의점·슈퍼마켓에 담배 납품
매년 거래액 증가…지난해 2500억 올려

지난해의 경우 영업이익 39억원에 순이익 30억원을 기록, 최대 실적을 올렸다. 총자산은 2005년 199억원에서 지난해 1193억으로 6년 만에 6배가량 불었다. 같은 기간 28억원이던 총자본은 68억원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옥산유통은 이렇게 거둔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했다. 지난해 총 25억원을 배당했다. 배당성향이 84%(1주당 2만5000원)에 이르는 고배당이었다. 2010년에도 20억원(배당성향 75%·1주당 2만원)이 주주들에게 돌아갔다. 옥산유통은 앞서 2005∼2009년 각각 10억원, 7억원, 10억원, 10억원, 15억원을 배당한 바 있다.


두둑한 배당금을 챙긴 옥산유통의 주요주주들은 다름 아닌 GS그룹 오너일가다. 허씨들은 해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씩 챙겼다. 이는 옥산유통 내부거래가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옥산유통은 GS일가 4세들이 대주주로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허서홍씨가 20.06%(2만60주)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이어 허준홍씨와 허세홍씨는 각각 19.04%(1만9040주), 7.14%(7140주)를 보유 중이다.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의 장남 서홍씨는 서울대에서 서양사학과를 전공하고 삼정KPMG FAS 기업금융부에서 2년간 근무했다. 2006년부터 GS홈쇼핑 신사업기획팀과 마케팅부서에서 근무하다 이듬해 5월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의 장녀 정현씨와 결혼해 화제를 모았다. 결혼 직후 미국 스탠포드대 비즈니스스쿨에서 경영학 석사과정(MBA)을 밟았다. 그의 부친 허광수 회장은 사내이사로 옥산유통 경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허남각 삼양통상 회장의 장남 준홍씨는 '허만정-허정구-허남각'에 이은 허씨일가 장손이다. 미국 콜로라도대를 나와 2005년 GS칼텍스 생산기획팀에 입사해 현재 부장으로 있다.

GS 4세들 포진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의 장남 세홍씨도 GS칼텍스 전무로 재직 중이다. 연세대 경영학과와 미국 스탠포드대 MBA를 마치고 일본 오사키 전자, IBM 뉴욕지사, 셰브런 싱가포르지사 등에서 근무한 뒤 2007년 GS칼텍스에 입사했다.

옥산유통의 큰손님인 GS리테일은 허승조 부회장이 맡고 있다. 2003년부터 GS리테일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있는 허 부회장은 고 허만정씨의 막내아들로, 옥산유통의 실질적인 오너인 허남각 회장의 작은아버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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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