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그룹 장녀 주목받는 이유

다크호스 부상 ‘터 다지기?’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금호가 장녀가 새해 들어 지분을 매입했다. 보유 지분은 1%가 채 되지 않는다. 후계 구도에 있는 3세들과 비교했을 때 턱 없이 적다. 그런데도 관심을 산다. 왜일까.
 

▲ (사진 왼쪽부터)박삼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 박주형·박준경·박철완 상무

최근 금호석유화학그룹은 ‘3세 시대’를 준비 중이다. 후보자는 3명이다. 박준경·박주형 상무(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 자녀)와 박철완 상무(박정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외아들)다.

3세 시대

꾸준히 지분을 끌어 모으는 사람은 박주형 상무다. 그는 올해만 세 차례 매수했다. ▲8일 2856주 ▲10일 1만494주 ▲14일 4000주 등이다. 모두 1만7350주다. 지분 가치는 약 13억원으로 추정된다.

박 상무 지분은 0.88%로 1%선 아래에 있다. 두 오빠들에 비해 지분 격차가 상당하다. 사촌오빠 박철완 상무가 10.00%로 가장 많다. 친오빠 박준경 상무는 7.17%로 두 번째다.

박 상무의 지분 규모는 미미하다. 단적으로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번 지분 변동은 박 상무를 주목받게 했다. 


사실 금호그룹에 ‘금녀의 벽’이 있었다. 창업주 고 박인천 명예회장의 뜻이었다. 오직 아들만 경영에 참여했다. 딸은 계열사 지분도 가질 수 없었다. 형제공동경영합의서(2002~2008년)에도 적시돼있다.

박 상무는 그 벽을 최초로 깼다. 신호탄은 2012년 12월17일에 울렸다. 박 상무는 이날 금호석유화학 주식 1000주를 매입했다. 여성으로는 그룹 직계 자손 가운데 처음이었다. 박 상무는 같은 달 1만5500주를 추가로 쥐었다.

그는 1980년생으로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를 거쳤다. 졸업 후 미국서 연수를 받았으며 인턴 생활도 했다. 첫 직장은 대우인터내셔널(포스코인터내셔널 전신)이었다. 박 상무는 2010년 입사해 5년 정도 일했다. 근무한 분야는 에너지, 자원 영역이었다.

박주형 상무 올해 지분 확보 유일
첫 여성 경영인 후계 경쟁력 상승?

평가는 긍정적이며 직원들 간 관계는 원만했다고 한다. 소탈하고 성실한 스타일이었다. ‘금호 3세’라는 사실을 주위서 잘 알지 못했을 정도였다. 특히 업무능력이 상당했다고 전해진다.

2015년 7월 박 상무는 금호석유화학 상무로 입사했다. 금호그룹서 여성이 경영에 참여한 첫 사례였다.

박 상무가 그룹에 들어올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박찬구 회장이 있었다. ‘능력이 있으면 딸도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는 그의 지론이 작용했다. 박 상무는 광폭 행보를 보였다. 소유 지분 변동이 가시적이었다. ▲2012년 1만6500주 ▲2013년 10만8361주 ▲2014년 15만5478주 ▲2015년 20만117주 ▲2016년 21만6709주 ▲2017년 25만323주 ▲2020년 26만7673주 등이다.


반면 박준경·박철완 상무는 현상 유지에 그친다. 박준경 상무 지분은 2011부터 그대로다. 박철완 상무는 2013년부터 멈췄다. 이들은 각각 수지 해외영업, 고무 해외영업을 담당하고 있다.

박준경·박철완 상무는 명실상부 강력한 승계 후보다. 둘은 선의의 경쟁에 놓여 있다. 두 명 모두 1978년생 동갑으로 상무보로 임원을 동시에 시작했다. 상무 승진 시기도 같다. 이들은 동일한 위치서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사촌 간 우애는 돈독하다고 알려졌지만 후계 경쟁은 여러 변수를 낳기도 한다. 불꽃이 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당장 박철완 상무가 우위를 점했다. 3세 중 가장 많은 지분이 있는 그는 아버지로부터 금호석유화학 지분을 물려받았다.

박찬구 회장은 금호그룹에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직계는 박준경 상무다. 박철완 상무는 그의 조카다.

사내 핵심 자금담당 맡아 
“입사 늦어 지분 매입한 것”

박 상무는 올해부터 경영 보폭을 넓히고 있다. 지분 매입은 현재진행형이다. 업계 안팎에선 경영권 승계를 위한 포석으로 해석한다. 금호석유화학은 박 상무 지분 ‘보유 목적’을 ‘회사 전반에 대한 경영권 확보 및 행사’로 명시했다.

박 상무는 금호석유화학 구매·자금 부서서 첫 발을 뗐다. 구매·자금은 금호석유화학 핵심 파트로 현재 그는 이곳서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금호그룹은 자회사 금호피앤비화학에 외부 수혈을 단행했다.

지난해 2월 이사회서 신우성 전 한국바스프 대표이사가 선임됐는데 그룹 역사상 외부 인사를 대표이사로 선임한 건 처음이었다. 조직 문화 개선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해석됐다.

박 상무는 이곳서 사내이사로 재직 중이다. 지난 2016년 1월 취임했는데 눈길이 가는 것은 자금담당 임원이라는 그의 직책이다. 박 상무는 여기서도 핵심 부문을 챙기고 있다.

박찬구 회장은 박 상무와 나란히 사내이사다. 금호피앤비화학 이사회 구성원에서 금호 일가는 이들 뿐이다. 여러 모로 박찬구 회장이 박 상무에 거는 기대가 상당하다는 방증으로 분석된다.


행보는?

박찬구 회장은 지난 2017년 박 상무에 대해 “다른 기업에선 여성들의 참여가 많지 않나. 시대가 바뀌었으니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고 보겠다”며 그룹 경영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았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지분 확보 배경을 “아무래도 (박 상무는)다른 3세들(박철완·박준경 상무)보다 늦게 입사했기 때문에 지분을 꾸준히 매입하는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어 “기존 3세들과 비교했을 때 지분 격차가 큰 상황”이라며 경영권 초석 다지기에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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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