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인기 캐릭터 총집합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12.16 11:30:28
  • 호수 124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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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똘이장군’부터 ‘펭수’까지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올해 하반기는 ‘펭수’ 열풍이다. 직장인들의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펭수는 광고, 서점계를 강타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에도 펭수만큼이나 인기를 한몸에 받은 캐릭터가 존재했다.
 

▲ 둘리와 엽기토끼 마시마로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다양한 한국만화가 나왔다. 만화 속에서 각 시대에 맞는 캐릭터들이 등장했다. 한국만화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1970년대부터 최근까지, 주목받은 캐릭터에 대해 알아봤다.

시대상 반영

▲ 1970년대 = 1976년 김청기 감독의 대표작 <태권브이>가 대한극장에 걸렸다. 김 감독은 이순신 장군 동상을 보고 영감을 받아 투구를 씌웠고, 태권도 동작으로 적을 제압하는 로봇을 구상했다고 한다. 이 외에도 박수동 작가의 <고인돌>, 이상무 작가의 <독고탁>도 큰 사랑을 받았다. 이 작품 속 캐릭터들은 각종 CF의 모델로 활용되기도 했다.

▲ 1980년대 = 1970년대에 등장해 1980년대까지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반공 애니메이션으로 <똘이장군>이 있다. 곰이나 노루, 다람쥐 같은 동물들이 똘이장군과 합심해 돼지모습을 한 악당들을 물리치는 단순한 스토리였다.

‘둘리’는 1983년 <보물섬>이라는 만화전문 잡지에 처음 등장했다. 이후 <아기공룡 둘리>라는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면서 영역을 확장했다. 둘리 외에도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며 고루 인기를 얻었다.


남의 집에서 염치없이 빌붙어 사는 둘리, 과격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둘리의 천적 ‘고길동’, 귀여우면서도 어른보다 똑똑한 아기 ‘희동이’, 가수를 지망하는 순수한 흑인 ‘마이콜’, 오리같이 생긴 ‘또치’, 타임머신을 가진 ‘도우너’ 등 서로 어울리지 않는 캐릭터들이 좌충우돌하는 이야기로 대중들의 공감을 끌어냈다. 

▲ 1990년대 = 배금택 작가는 <영심이>를 원작으로 하는 국산 애니메이션을 통해 중학교 1학년 소녀 ‘영심이’의 일상을 유머러스하게 그렸다. 빨간 리본을 머리에 두른 영심이는 자신의 이름을 어필하듯 O가 그려진 옷을 입고 다닌다. 사춘기 소녀답게 고민도 많고 자주 싸우기도 하고 심술을 부리기도 한다. 자신을 좋아하는 경태에게 짓궂은 게 특징이다. 

허영만 작가가 그린 <날아라 수퍼보드>는 1990년, 1991년, 1992년, 1998년 방영했다. 이 애니메이션은 역대 최고 시청률 42.8%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등장인물엔 주인공 ‘손오공’을 필두로 주변인물로 ‘저팔계’ ‘사오정’ ‘삼장법사’ 등이 있었다. 캐릭터마다 개성 넘치는 말투로 유행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태권브이·영심이·마시마로 인기
이모티콘·굿즈 판매로 수익 쏠쏠

▲ 2000년대 = 2000년대 초반 시대를 관통한 단어는 ‘엽기’였다. 이 같은 시대 흐름에 발맞춰 ‘엽기토끼’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마시마로’는 김재인 작가가 만든 플레이 애니메이션 <마시마로의 숲>의 주인공이다. 마시마로는 아기 얼굴을 한 토끼 영상의 귀엽고 엽기적인 성격을 소유했다.

또 김득헌 그래픽 디자이너가 만든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었던 ‘졸라맨’은 사람 모양의 얼굴 하나만 달랑 그려놓은 단순한 캐릭터였다. 평소에는 그냥 백수지만, 지나가다 불의를 목격하면 변신해 맞서 싸웠다. 하지만 넘치는 정의감에 비해 상대가 강하면 쉽게 기가 죽는 소시민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심지어 게으르고 겁도 많고 유혹에 약하기까지 했다. 그럼에도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2005년 아이들의 대통령인 ‘뽀로로’가 등장했다. 뽀로로는 펭귄 캐릭터로 노란색 모자와 주황색 안경을 쓴 형태로 어린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국내 캐릭터 산업은 비약적인 성장을 맞이하게 된다.


▲ 2010년대 = 2010년대는 모바일 캐릭터가 콘텐츠 산업 발전을 이끌었다. 2011년 ‘라인프렌즈’에 이어 2012년 ‘카카오프렌즈’ 등 모바일 메신저의 자체 캐릭터는 다양한 캐릭터 상품 판매로 이어졌다. 
 

▲ 아이들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뽀로로와 최근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펭수

호기심이 많은 ‘무지’, 비밀이 많은 캐릭터 ‘콘’, 두더지 캐릭터 ‘제이지’, 태생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는 ‘프로도’, 검은 고양이 ‘네오’, 소심한 오리 캐릭터 ‘튜브’, 갈기가 없는 게 콤플렉스인 수사자 ‘라이언’ 등이 그 주인공이다. 

카카오는 2014년 4월 신촌을 시작으로 대구와 부산 등 전국 주요 대도시의 백화점에 팝업스토어 형태로 캐릭터 전문매장을 개설하기 시작했고, 몇몇 매장은 정규 매장으로 편성됐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매장서 판매되는 캐릭터 상품 이외에도 다른 분야서도 타 회사와 함께 컬래버레이션으로 활용됐다.

▲ 최근 = EBS 연습생인 ‘펭수’는 펭귄 캐릭터로, 열 살 아이가 가질 법한 순수함으로 직장인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넨다. 때로는 남극에 있는 부모님을 그리워하고, 남극서 다른 펭귄들로부터 소외당했던 일을 회상하며 아파한다.

유튜브 구독자 수 128만명을 넘어선 펭수는 JTBC 예능프로그램인 <아는 형님>에 출연하며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또 펭수의 에세이를 담은 다이어리까지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펭수의 인기는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다. 

직장인 대변

최영균 아이러브캐릭터 상생연구소 소장은 “펭수가 인기를 얻은 이유는 직장인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내용이 포함돼있기 때문”이라며 “EBS 사장 이름을 부르고 바른 말을 하는 펭수가 호감과 공감을 사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기 있는 캐릭터를 살펴보면 시대별 감성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현실에 공감하고 상처를 치유해주는 캐릭터가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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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