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인기 캐릭터 총집합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12.16 11:30:28
  • 호수 124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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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똘이장군’부터 ‘펭수’까지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올해 하반기는 ‘펭수’ 열풍이다. 직장인들의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펭수는 광고, 서점계를 강타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에도 펭수만큼이나 인기를 한몸에 받은 캐릭터가 존재했다.
 

▲ 둘리와 엽기토끼 마시마로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다양한 한국만화가 나왔다. 만화 속에서 각 시대에 맞는 캐릭터들이 등장했다. 한국만화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1970년대부터 최근까지, 주목받은 캐릭터에 대해 알아봤다.

시대상 반영

▲ 1970년대 = 1976년 김청기 감독의 대표작 <태권브이>가 대한극장에 걸렸다. 김 감독은 이순신 장군 동상을 보고 영감을 받아 투구를 씌웠고, 태권도 동작으로 적을 제압하는 로봇을 구상했다고 한다. 이 외에도 박수동 작가의 <고인돌>, 이상무 작가의 <독고탁>도 큰 사랑을 받았다. 이 작품 속 캐릭터들은 각종 CF의 모델로 활용되기도 했다.

▲ 1980년대 = 1970년대에 등장해 1980년대까지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반공 애니메이션으로 <똘이장군>이 있다. 곰이나 노루, 다람쥐 같은 동물들이 똘이장군과 합심해 돼지모습을 한 악당들을 물리치는 단순한 스토리였다.

‘둘리’는 1983년 <보물섬>이라는 만화전문 잡지에 처음 등장했다. 이후 <아기공룡 둘리>라는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면서 영역을 확장했다. 둘리 외에도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며 고루 인기를 얻었다.


남의 집에서 염치없이 빌붙어 사는 둘리, 과격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둘리의 천적 ‘고길동’, 귀여우면서도 어른보다 똑똑한 아기 ‘희동이’, 가수를 지망하는 순수한 흑인 ‘마이콜’, 오리같이 생긴 ‘또치’, 타임머신을 가진 ‘도우너’ 등 서로 어울리지 않는 캐릭터들이 좌충우돌하는 이야기로 대중들의 공감을 끌어냈다. 

▲ 1990년대 = 배금택 작가는 <영심이>를 원작으로 하는 국산 애니메이션을 통해 중학교 1학년 소녀 ‘영심이’의 일상을 유머러스하게 그렸다. 빨간 리본을 머리에 두른 영심이는 자신의 이름을 어필하듯 O가 그려진 옷을 입고 다닌다. 사춘기 소녀답게 고민도 많고 자주 싸우기도 하고 심술을 부리기도 한다. 자신을 좋아하는 경태에게 짓궂은 게 특징이다. 

허영만 작가가 그린 <날아라 수퍼보드>는 1990년, 1991년, 1992년, 1998년 방영했다. 이 애니메이션은 역대 최고 시청률 42.8%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등장인물엔 주인공 ‘손오공’을 필두로 주변인물로 ‘저팔계’ ‘사오정’ ‘삼장법사’ 등이 있었다. 캐릭터마다 개성 넘치는 말투로 유행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태권브이·영심이·마시마로 인기
이모티콘·굿즈 판매로 수익 쏠쏠

▲ 2000년대 = 2000년대 초반 시대를 관통한 단어는 ‘엽기’였다. 이 같은 시대 흐름에 발맞춰 ‘엽기토끼’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마시마로’는 김재인 작가가 만든 플레이 애니메이션 <마시마로의 숲>의 주인공이다. 마시마로는 아기 얼굴을 한 토끼 영상의 귀엽고 엽기적인 성격을 소유했다.

또 김득헌 그래픽 디자이너가 만든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었던 ‘졸라맨’은 사람 모양의 얼굴 하나만 달랑 그려놓은 단순한 캐릭터였다. 평소에는 그냥 백수지만, 지나가다 불의를 목격하면 변신해 맞서 싸웠다. 하지만 넘치는 정의감에 비해 상대가 강하면 쉽게 기가 죽는 소시민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심지어 게으르고 겁도 많고 유혹에 약하기까지 했다. 그럼에도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2005년 아이들의 대통령인 ‘뽀로로’가 등장했다. 뽀로로는 펭귄 캐릭터로 노란색 모자와 주황색 안경을 쓴 형태로 어린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국내 캐릭터 산업은 비약적인 성장을 맞이하게 된다.


▲ 2010년대 = 2010년대는 모바일 캐릭터가 콘텐츠 산업 발전을 이끌었다. 2011년 ‘라인프렌즈’에 이어 2012년 ‘카카오프렌즈’ 등 모바일 메신저의 자체 캐릭터는 다양한 캐릭터 상품 판매로 이어졌다. 
 

▲ 아이들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뽀로로와 최근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펭수

호기심이 많은 ‘무지’, 비밀이 많은 캐릭터 ‘콘’, 두더지 캐릭터 ‘제이지’, 태생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는 ‘프로도’, 검은 고양이 ‘네오’, 소심한 오리 캐릭터 ‘튜브’, 갈기가 없는 게 콤플렉스인 수사자 ‘라이언’ 등이 그 주인공이다. 

카카오는 2014년 4월 신촌을 시작으로 대구와 부산 등 전국 주요 대도시의 백화점에 팝업스토어 형태로 캐릭터 전문매장을 개설하기 시작했고, 몇몇 매장은 정규 매장으로 편성됐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매장서 판매되는 캐릭터 상품 이외에도 다른 분야서도 타 회사와 함께 컬래버레이션으로 활용됐다.

▲ 최근 = EBS 연습생인 ‘펭수’는 펭귄 캐릭터로, 열 살 아이가 가질 법한 순수함으로 직장인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넨다. 때로는 남극에 있는 부모님을 그리워하고, 남극서 다른 펭귄들로부터 소외당했던 일을 회상하며 아파한다.

유튜브 구독자 수 128만명을 넘어선 펭수는 JTBC 예능프로그램인 <아는 형님>에 출연하며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또 펭수의 에세이를 담은 다이어리까지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펭수의 인기는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다. 

직장인 대변

최영균 아이러브캐릭터 상생연구소 소장은 “펭수가 인기를 얻은 이유는 직장인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내용이 포함돼있기 때문”이라며 “EBS 사장 이름을 부르고 바른 말을 하는 펭수가 호감과 공감을 사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기 있는 캐릭터를 살펴보면 시대별 감성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현실에 공감하고 상처를 치유해주는 캐릭터가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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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