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 해주는’ 대행 서비스의 진화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08.19 10:37:01
  • 호수 123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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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만 주면 사표도 써준다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최근 직장인들이 퇴직을 결심하고도 여러 가지 이유로 실천에 옮기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퇴사가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 퇴사 대행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 서비스에 대해 <일요시사>가 알아봤다. 
 

▲ ▲ 최근 퇴사가 어려운 직장인들을 대신해 퇴사를 대행해주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퇴사 대행 서비스는 지난해 일본서 먼저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일본 <마이니치> 보도에 따르면 일본에선 퇴사 대행 서비스가 성행한다고 했다. 퇴사 대행 서비스란 퇴직 희망자가 회사와 접촉하지 않고 회사를 그만둘 수 있도록 대신 해주는 것이다. 일자리가 넘쳐나는 일본에선 사표를 내도 잘 받아주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영향 때문인지 해당 서비스는 퇴직을 희망하는 2030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고객들이 늘어나자 해당 업체들도 30곳 이상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총 6단계

한국도 일본과 비슷한 이유로 퇴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월 인크루트가 회원 7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퇴사 경험이 있는 사람은 632명(82.8%)으로 집계됐다. 조사 인원 가운데 퇴사 계획을 하고 있었음에도 퇴사하지 못한 사람은 255명(33.5%)으로 조사됐다.

퇴사 계획이 무산된 이유로는 ‘회사가 퇴사에 대해에 다시 한 번 생각해볼 것을 종용받았다’는 인원이 383명(50.2%)으로 가장 많았고 ‘후임 인력 부재에 따른 사직원 반려’가 195명(25.6%), ‘상부서 타당한 이유가 없었음에도 의도적으로 반려했다’가 92명(12.15%)으로 각각 조사됐다.

이처럼 퇴사를 결심하고도 퇴사가 순탄치 못한 사람들을 위한 퇴사 대행 서비스가 국내서도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지난해 국내 최초로 설립된 퇴사 대행 서비스 A사는 퇴직에 어려움을 느끼는 직장인들을 대신해 퇴직 의사를 알리고 사직서를 제출해주고 사후관리까지 해주는 유연한 퇴직문화를 만들어나가자는 이념 아래 만들었다.


퇴직 대행 서비스는 총 6단계로 이뤄진다. ▲고객 니즈 파악(희망 퇴직일 및 개별상담), 위험요소 사전점검(전문자문위원 구성) ▲사직 의사 전달(인사 담당자와 상호 협의) ▲퇴직 관련 서류 제출(사직서 및 기타 물품) ▲사직 수리 확인(제 증명, 원천징수영수증) ▲사후 관리(임금체불 진정서 대행) 등의 순서로 이뤄진다. 이외에도 사직서 관련한 내용증명, 당일 퇴사에 대한 법적 문제 등 많이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서비스 이용 금액은 업무 난이도에 따라 다르다. 전화로 사직 의사를 전달하거나 사표만 제출하는 업무는 10만∼15만원, 인사팀과의 미팅이 필요한 경우에는 30만원 수준이다. A사 이외에도 퇴사 대행 서비스 업체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퇴사 과정 어려워 대행업체에 맡겨
회사와 떨어져 그만둘 수 있게 지원

실제로 퇴사를 결심하고 절차를 밟는 과정서 순탄치 않아 어려움을 겪는 직장인들이 버젓이 존재한다. 20∼30대와 여성 직장인이 주로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직장인 B씨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퇴사할 때마다 회사에선 향후 계획을 묻는다. 내 진로에 관해 걱정을 하는 게 아니라 납득할만한 이유가 아니라면 퇴사를 반려하려는 취지로 물어보는 것 같아 굉장히 불쾌했다. 주위에 퇴사 희망자들은 참으라고 종용하는 회사의 태도에 괴로워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취업관련 전문가들은 퇴사 대행 서비스가 등장한 이유에 대해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이라고 분석했다. 과거의 노무 관행이 굉장히 불합리하고 퇴직 과정서 느끼는 불안감과 압박을 해소하고자 서비스를 찾기도 하고 또 대면 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도 서비스를 찾는 원인중 하나라고 꼽는다. 
 

퇴사 대행 서비스가 생긴 취지는 나쁘지 않지만, 일각에선 부정적인 시선도 존재한다. 다른 업계로 이직하는 게 아니라면 대행 서비스가 아닌 본인이 직접 퇴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경력자를 채용할 때 전 회사서 어떻게 퇴사했는지 과정에 대해 묻는 회사도 있기 때문이다. 


모기업 인사과 C씨는 “퇴사도 회사 생활의 마침표다. 돈으로만 해결하려는 모습은 좋게 보이지 않는다. 젊은 세대들이 퇴사 대행 서비스를 고려하는 것으로 아는데 책임감이 없는 행동으로 비춰진다”고 우려했다.

10만∼30만원

이 같은 이유로 국내서 퇴사 대행 서비스가 보편화되는 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의사소통이 부족한 젊은 청년들의 문제가 아니라 하고 싶은 말을 터놓지 못하게 만드는 사회구조의 결과물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한 변호사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서 “회사와 교섭을 대행해주는 과정서 변호사법을 위반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일상 속’ 별의별 대행 서비스

다양한 분야서 대행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편리한 배달문화가 발달하면서 배달 대행 서비스가 늘어났다. 음식점들은 배달원을 따로 두지 않고도 배달대행 기사를 고용해 배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존 배달을 했던 패스트푸드점, 치킨점뿐 아니라 아이스크림, 커피 등 다양한 음식의 배달이 가능해졌다. 음식점 입장서 배달을 편하게 해줄 수 있고 손님 입장에선 음식을 다양하게 먹을 수 있어 서로 윈윈 효과를 낼 수 있다.

주말 하루 알바로 유명한 것이 바로 ‘하객 대행’ 아르바이트다. 하객 대행은 말 그대로 결혼식서 하객의 역할을 대신해 임금을 받는 것이다. 하객 대행 전문 인터넷카페가 있을 정도로 꽤 오래 전부터 있었던 대행 서비스다.

하객 대행 아르바이트 특성상 나이가 중요하다. 예를 들면 신랑이 30대 초반인데 한참 나이가 어린 20대나 아버지뻘 되는 50대가 친구로 고용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하객알바 임금은 10만원 내외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여행인구가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주로 찾는 서비스는 주차 대행이다. 차를 가지고 공항에 도착하면 어디에 주차해야 할지 고민이 많은 사람을 위한 서비스다. 단기 주차장 실내에 보관하기엔 가격이 부담되고, 장기 주차장에 주차하기에 출국장과 거리가 멀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들은 사설 주차대행을 이용하기도 한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선 ‘프리미엄 주차대행 서비스’를 이달 1일부터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품질 유지를 위해 하루 100대로 한정했으며, 주차대행 요금은 2만원과 단기주자창 주차 요금은 일당 2만4000원이다.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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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