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야구부 탐방 -서울 성지고등학교

야구의 숨은 보석들 모았다

[JSA뉴스] 유준호 기자 = 서울 성지고등학교는 지난 20153월 국내 고교 야구부로는 65번째, 대안학교로는 첫 번째로 야구부를 창단했다. 서울 성지고 야구부에 전임 한길세 감독의 뒤를 이어 신임 이우종 감독이 부임한 것은 작년 2018121일이었다.
 

▲ 성지고 이우종 감독(사진 가운데)과 김향길 코치(왼쪽), 김도기 인스트럭터

지도자로서 이제 더욱 치열하고 수준 높은 야구로 도전을 해야 할 시기라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때마침 성지고서 신임 감독을 공개모집했고, 바로 응모해 감독으로 선임됐습니다.”

지금이 중요

이우종 감독은 우리나라에 리틀야구단이 8개 구단만 존재하던 시절 서울 보라매리틀야구단서 야구를 시작해 강남중, 신일고를 거쳐 한양대학교에 진학했다.

이 감독은 대학시절 부상으로 현역 선수를 마감하고, 이후 경기도 북부 지역의 동두천리틀야구단과 포천리틀야구단을 직접 창단, 감독직을 수행했으며, 수유초교 코치를 거쳐 2015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서울 봉천초교 야구부 감독으로 부임한 이래 유소년 연령대의 유능한 지도자로서 활약해왔다.

그러나 도전하는 심정으로 부임한 성지고 야구부의 현실은 누가 보기에도 결코 녹록지 않은 상태였다. 3학년 선수 4명을 포함한 전체 야구부의 인원이 17명이고, 그마저도 부상으로 이탈한 선수들을 제외한 경기 가용 인원은 13명 정도에 불과했다.


선수들의 경기력은 차치하고라도 극도로 얕은 선수층으로 인해 이제 막 개막한 2019년 고교야구 전반기 주말리그 첫 라운드서 2패의 전적을 기록했다. 성지고는 자신들이 속한 서울인천권역서 최하위를 기록 중이다.

야구를 시작하는 유소년의 인구가 넘쳐나고 해마다 고등학교 야구부로 진학하는 선수들이 학교별로 2030명에 도달하고 있는 상황서, 이렇듯 성지고 야구부만이 선수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우종 감독을 포함한 성지고 관계자들과 야구 전문가들은 대안학교인 성지고에 대한 몰이해가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1986년 김한태 성지학원 이사장이 설립한 성지중·고는 애초부터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시작한 학교이다. 이후 성지고는 우리나라 제도권 교육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대안학교로 발전했다.

지난 40여년 동안 15000명이 넘는 졸업생들을 배출하며 이들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자양분의 역할을 충실히 해온 것이다.

대안학교 첫 창단…수준 높은 팀으로
기상과 함께 훈련하는 ‘야구특성화고’

성지고는 여타의 다른 대안학교들과 달리 졸업과 동시에 검정고시를 치르지 않고도 고졸 자격을 획득할 수 있으며, 성지고의 학종(학생종합부) 성적만으로 대학의 수시모집 등에 응시가 가능할 정도로 여타의 일반 고등학교와 자격취득 등에서 구분이 없다.


이는 성지고에 재학 중인 야구부 소속의 학생들에게도 예외 없이 적용되는 것으로 지난해 야구부 졸업생들은 경성대와 동아대 등 유수의 야구 명문대에 진학했다. 그 과정서 일반 고교 야구선수들보다 내신의 점수가 높게 나와 입시전형서 유리한 점수를 받을 수 있을 정도였다.

야구부원들의 야구부 훈련 시간과 여건 등에서는 오히려 일반 고교에 재학 중인 선수들보다 훨씬 더 자유롭게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일반 고등학교의 야구선수들은 모든 교과의 수업이 끝난 후 오후부터 훈련을 시작해야만 하고, 학교별로 학교장의 방침에 따라 야간훈련이 제약되거나 축소된다. 하지만 성지고의 야구부원들은 대안학교의 특성상 1년에 6주만 학교 수업에 참여하면 되고, 그마저도 2주는 수업의 형태가 아닌 시험기간의 출석이다.

실제로 성지고 야구부원들은 오롯이 야구훈련에 몰입하고 있다. 야구부원들은 경기도 김포에 자리 잡은 야구장(송일야구장) 부근 숙소서 오전 8시에 기상해 헬스장서 체력훈련을 하고, 오후 130분부터 630분까지 오롯이 훈련에만 몰두하고 있다.
 

▲ (사진 왼쪽부터)성지고 김병기, 김진형, 이승규 선수

또 이후 저녁 시간대에는 감독과 코치의 지도하에 개인훈련까지 수행하고 있었다. 이런 면에서 성지고 야구부는 어쩌면 야구특성화고이기도 하다.

지난 겨울 부임해 이제 성지고 야구부의 감독으로 첫 시즌의 초입에 돌입한 이우종 감독의 머릿속은 시즌의 구상은 물론, 야구부의 재건에 관한 계획으로 가득 차 있었다.

아직 시즌 초반이지만, 선수들이 경기의 순간에만 집중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승부서 패하더라도 마음의 상처를 갖지 않도록 신경을 많이 씁니다.”

성지고 야구부에는 현재 3학년 재학 선수 중 부상자 1명을 제외한 3명의 선수들이 구슬땀을 흘리며 고교 시절 마지막 시즌을 맞이하고 있다.

김병기(3학년, 181cm/95kg)는 유격수인데 필요할 때마다 마운드에 올라 투수의 역할도 수행한다. 경기도 현산초와 율곡중서 야구를 했고, 안산공고에 진학을 했다가 1학년 때 성지고로 이적했다.

팀에서는 2번 타자 혹은 3번 타자로 나서며 25푼대의 타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현재의 목표다. 투수로서는 130km/h 초중반의 직구 스피드를 바탕으로 커브와 슬라이더를 변화구로 구사한다.

이승규(3학년, 181cm/90kg)는 현재 성지고 마운드를 책임지고 있는 3명의 투수 중 에이스다. 야구를 늦게 시작해 중랑구리틀야구단의 주니어팀(중학생 연령대)을 거쳐 성지고로 진학했다. 130km/h 중반대의 스피드를 가진 직구를 뿌리며 슬라이더와 커브, 그리고 체인지업을 변화구로 사용하고 있다.

“경기 순간에만 집중하도록 지도…
지더라도 상처받지 않도록 신경”


평소 훈련시간에는 최선을 다해 연습하고, 실전에선 승부의 순간만을 의식하려 애를 쓰고 있다.

김진형(3학년, 183cm/88kg)은 타고난 체격조건을 바탕으로 성지고의 안방을 책임지는 포수다. 올 시즌 두 경기서 7타수 4안타(2루타 1)57푼대의 높은 타율을 자랑하고 있는 성지고의 4번 타자이기도 하다.

서울 서대문리틀야구단서 야구를 시작, 경기도 단월중과 전남 진월중, 다시 신흥중을 거쳐 백송고로 진학했다가 고2 시즌이 끝난 후 성지고로 이적했다.

체격 조건과 타격의 감각이 뛰어난 이 선수에게 어떤 일이 있었기에 중학교 시절부터 그렇게 이적을 자주했는지 하는 궁금증이 이는 동시에, 그를 지켜주고 보호해줘야 할 어른들의 역할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선수기도 하다.
 

▲ 성지고 이우종 감독

이우종 감독은 올 시즌을 치르며 야구부의 재건을 위해 두 가지 사항을 이루고자 한다. 한 가지는 학교와 너무 거리가 먼 야구훈련장과 숙소를 다시 서울 지역으로 옮기는 것이다.

지금의 훈련장은 야구하는 데 나무랄 데 없이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거리의 문제로 연습경기 상대를 찾기가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대학팀들을 초빙하거나 찾아다니며 상대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발품을 팔아 중학교 연령대의 진학 대상 선수와 고교 재학의 이적 희망 선수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노력이 쌓이고 쌓이면 결국 결실을 볼 것이고, 그때가 되면 성지고 야구부도 틀림없이 야구의 명문고로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연일 구슬땀

야구의 숨은 보석들은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지금은 비록 체격이 작거나 야구를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하여 눈에 띄지 않고 있겠지만, 재능을 가지고 있는 선수들이 반드시 있습니다. 그런 선수들을 데려와 체계적인 훈련과 함께 기회를 많이 주어 꽃피우게 할 겁니다. 우리 성지고는 현재의 고등학교 야구부들의 여건하에서 보면 오히려 야구특성화고등학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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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