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밭길’ 4월 국회 미리 가보니…

시간만 때우다…‘안 봐도 비디오’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4월 국회도 전철을 밟게 될까.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여야의 대치구도는 점입가경이다. 여야는 한 치도 물러서지 않고 매번 충돌하고 있다. 여야는 정국경색의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며 날을 바짝 세우고 있다. 애꿎은 법안들만 켜켜이 쌓이고 있는 꼴이다. 정쟁에 따른 여론의 비판은 오히려 체념으로 귀결되는 형국이다.
 

여야는 4월 임시국회 첫날부터 격돌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가 주요 쟁점이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은 이들의 임명을 강하게 반대했다.

대결구도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서 “당의 반대와 국민여론은 무시해도 된다고 하는 독선과 오만, 불통 정권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라며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바미당 손학규 대표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서 “이렇게 국회를 무시하고 어떻게 정국을, 정치를 이끌어나갈지 걱정”이라며 “국회 청문회를 왜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두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야당에선 즉각 반발하며 정국마비를 예고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정권과 여당이 부르짖던 민생 우선과 협치란 말은 하나의 레토릭(수사)에 불과했음이 명확해졌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바미당 김정화 대변인은 “국회와 야당, 국민의 비판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한심한 정부”라고 꼬집었다.

범진보진영으로 꼽히는 민주평화당(이하 평화당)도 대동소이했다.


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오기 인사 ‘끝판왕’의 진면목”이라며 “후퇴할 줄 모르는 코드 인사는 후회로 끝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제기된 지적과 확인되지 않은 의혹으로 해당 부서 장관으로서 결정적 하자가 있거나 직무 수행에 부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도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이 열 번째가 됐다는 점에서 청와대의 철저한 인사검증 시스템 보안이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반발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서 “오늘부터 4월 임시국회가 열리게 된다”며 “산불 후속조치와 민생경제 입법 등 꼭 처리해야 할 법안들이 굉장히 많다”고 힘주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이 ‘국정포기선언’이라는 정치 공세에 동의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작부터 삐걱…출구 없는 대결
정쟁이 장악한 국회, 앞날 깜깜

여야의 줄다리기가 계속되는 상황서 국민 여론 역시 팽팽하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5일 조사해 8일 발표한 ‘청와대의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한 국민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관 인사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찬성’이 45.8%,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되지 않았으므로)반대’가 43.3%를 기록했다. ‘모름/무응답’은 10.9%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문 대통령의 장관 임명 강행에 따라 국회를 둘러싼 전운은 한층 짙어졌다. 지난 1월 임시국회와 2월 임시국회는 개점휴업 상태였다. 지난 1월에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2월에는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5·18망언이 부상했다. 여야는 연일 설전을 주고받았다.

3월 임시국회에선 다행히 9차례의 본회의가 열렸지만 이른바 민생·개혁 법안은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여야는 ‘조두순 법’ 등 갈등의 소지가 적은 비쟁점법안을 처리하는 수준에 그쳤다.
 

▲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식서 발언하는 문희상 국회의장 ⓒ사진공동취재단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국회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서 “여기 계신 다섯 분을 포함해 국회 대표단이 중국 상해로 가서 임시의정원의 모습을 재연하는 행사가 있다”며 “독립지사의 위대한 혼을 일깨우는 작업을 하고, 돌아올 땐 의기투합해서 멋진 국회를 해보자고 합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야는 한목소리로 ‘일하는 국회’에 대해 공감대를 표했지만 여야 간 기싸움은 쉽게 해소되지 못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쟁은 정쟁대로 하더라도 국회가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등 경제 활성화 법안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산불 복구 대책에 대해선 “예비비로 할 수 있는 것은 예비비로 하고, 그것으로 안 되면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에도 포함해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장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을 전면 비판했다.

켜켜이 쌓인 법안들
나 몰라라 서로 싸움만?

바미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4월 국회가 3월 국회의 재판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가장 최선의 길은 여야 간 빅딜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역시 “4월 국회도 빈손 국회가 되는 것 아닌가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20대 국회서 우리가 도대체 어떤 개혁을 했는지 자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털어놨다.

여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쟁점 법안들의 통과 여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4월 국회의 최대 쟁점 법안으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추경 등이 꼽힌다.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는 지난 3월 국회서 매듭짓지 못한 채 이번 4월 국회로 넘어왔다. 여야는 탄력근로제의 기간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민주당과 바미당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합의안에 따라 기간을 3개월에서 6개월로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 원내대책회의 갖는 자유한국당

반면 한국당은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이유로 1년 확대를 지속적으로 주장했다.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과 산불 피해 지역 복구, 민생경제 지원 등을 위해 추경안을 편성할 전망이다.

한국당은 추경안 분리 제출을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 의장과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서 “이번 추경이 ‘세금으로 일자리 만들기’ 등 총선을 위한 선심용 추경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며 분리 추경을 제안했다. 그는 “재해 추경과 비재해 추경을 별도로 제출해주면 재해 관련 추경은 여야 간 합의가 매우 원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지난 8일 “(추경안을)4월 하순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불투명


4월 국회가 시작부터 파열음을 내면서 정국에 먹구름이 낀 모양새다. 올해 정국이 정쟁을 기반으로 둔 만큼 산적한 민생·개혁 법안은 뒷전으로 밀릴 공산이 크다. 정치권 관계자는 “국회 정상운영은 요원하다. 오히려 (여기에)익숙해져 있는 분위기가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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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