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는 유튜버 빛과 그림자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04.01 11:06:16
  • 호수 12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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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이 금괴 도굴했다고?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최근 유튜버의 파급력이 점점 커짐에 따라 기자들의 목소리는 작아지고 있다. 뉴스 소비자들은 기성 언론인이 전달하는 뉴스보다 유튜버 목소리에 흥미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과연 유튜버들이 언론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까. 뉴스를 전달하는 유튜버들의 명과암을 조명해봤다.
 

▲ 신의한수 유튜버

1인 미디어 시대서 가장 주목받는 채널은 유튜브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에 따르면 2000명중 60%는 유튜브서 정보를 검색한다. 유튜브의 매력은 누구나 손쉽게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그 영상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남녀노소 생산자나 소비자가 되고 댓글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정치콘텐츠 부상

‘정치’ 콘텐츠는 유튜브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지난해 12월18일 ‘TV홍카콜라’라는 유트브 채널을 개설한 후 첫 방송으로 이목을 끌었다. 이에 질세라 지난 1월5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알릴레오’ 방송을 시작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통계 관련 업체 빅풋에 따르면 정치·사회 분야의 유튜브 채널이 약 100여개에 달한다. 구독자 수 기준 상위 10개 채널을 조사한 결과 무려 9곳이 보수 채널이었다.

신의한수(구독자수 60만), 펜앤드마이크 정규재TV(41만2000명), 황장수의 뉴스브리핑(37만2000명) 등이 2·3·4위를 차지했다. 이어 고성국TV(28만1000명), TV홍카콜라(26만4000명), 뉴스타운TV(25만9000명), 김문수TV(22만1000명), 뉴스데일리베스트(21만2000명), 조갑제TV(21만1000명)도 순위권에 들어섰다.


과거 진보 성향의 정치콘텐츠는 팟캐스트서 유난히 강세를 보였다. 뉴 미디어의 흐름이 유튜브로 넘어오자 보수 성향 정치인들은 유튜브로 뛰어들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들의 수입은 얼마일까.

유튜브 통계 분석 사이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주로 인기가 많은 보수우파 유튜브 채널의 경우에는 월 최대 수익이 많게는 5000만원, 적어도 1000만원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 황장수의 뉴스브리핑은 월간 최대 4만3200만달러(약 4877만원), 정규재TV는 월간 최대 2만1100달러(약 2382만원), 조갑제TV는 월간 최대 1만4600달러(약 1648만원)를 버는 것으로 추산된다.

유튜브의 수입구조는 콘텐츠를 보는 사람이나 구독자 숫자에 따라서 광고가 붙는다. 전달하는 정보의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구독자나 조회수에 따라서 돈을 거둬들이는 시스템인 것이다. 유튜버들은 광고주의 눈치를 보지 않고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다루기도 한다.

구독자·조회수 산정해 수익구조
가짜뉴스·도넘는 행동 등 ‘눈살’

예를 들면 문재인 대통령이 금괴를 도굴했다는 가짜뉴스다. 이 가짜뉴스를 처음 다룬 채널은 생산에 그치지 않고 가짜뉴스에 대한 반론하는 입장까지 다루면서 내용을 확산시켰다.

올해 2월 초 ‘신의한수’ 채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위독하다는 가짜뉴스를 방송했다. 신의한수 운영자인 신씨는 청와대 전 주치의 양영태 박사를 초청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몸무게가 30kg로 떨어지고 지병도 있다”며 오해할만한 정보를 전달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은 건강하게 수감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 정규재TV

가짜뉴스 뿐 아니라 과잉보도로 인한 충돌도 문제가 된다. 보수 유튜버는 국회 앞 5·18 천막농성장에 무단으로 침입해 5·18 관련 단체 회원들에게 말을 걸었다. 이들은 출동한 경찰관에게 “우리가 보수 유튜버인데 천막이 있길래 궁금해서 스마트폰을 가지고 들어왔다”고 진술했다.


천막 안에 있던 60대는 “당시 스마트폰을 들이댄 남성 두 명이 천막에 들어와 돈을 받은 가짜 유공자 아니냐고 말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또 ‘5·18 진상 규명 대국민공청회’서 자칭 보수 유튜버를 자칭하는 이들끼리 서로 욕을 하고 몸싸움까지 이어지며 경찰관까지 출동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지난 1월13일에는 일부 보수 유튜버와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의 지지자들이 김 의원에 대한 윤리위원회 제소를 취소하라며 국회안에 진입해 불법 집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경찰의 해산 명령에도 무시하고 농성을 이어갔다.

앞서 지난해 8월에는 보수 유튜버 천모씨가 특검 조사를 받고 귀가하던 김경수 당시 경남도지사를 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천씨는 취재진과 인터뷰 중인 김 지사의 뒤통수를 때리고 뒤에서 잡아채 끌고 간 뒤 휴대전화로 목덜미를 가격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제도권 언론의 뉴스를 가짜라고 믿는 사람들 중 일부가 ‘대안 언론’으로 유튜브를 선택한 것 같다”며 “가짜뉴스의 경우 제도권 언론에서 추가 취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짜뉴스가 사라져야 한다는 것은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뉴스도 있어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은 신중해야 할 것 같다”고 조언했다. 

미디어 교육 필요

기성 언론의 반감을 가지고 있는 보수 지지층들은 유튜버 활동을 통해 보수 지지층과 소통을 하고 있다. 하지만 보도지침 미숙지, 취재 현장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는 만큼 미디어 교육이 이뤄줘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세월호 천막 철거 유튜버 조롱

지난 18일 광화문에 설치된 세월호 천막이 설치된 지 1709일 만에 철거됐다.

이날 인부들은 천막 내 가구와 각종 물품들을 꺼내고 천막을 허물었다. 보수 유튜버들은 카메라를 활용해 생중계를 하기도 했는데, 일부 유튜버는 “천막이 아니라 목조건물이네” “박원순,내 돈 내놔” 등 조롱하는 어투로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오후 4시 작업을 시작해 9시15분경 천막은 모두 철거됐다.

유가족들은 묵묵히 자리를 지켰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7시간 문서를 공개하라며 피켓 시위를 이어갔다. 일부는 시민의 관심을 끌고자 ‘세월호 충돌로 침몰한 증거’란 제목의 전단지를 배포한 바 있다.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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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