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달항아리 작가’ 최영욱

균열에 담긴 우리네 인생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소울아트스페이스서 개관 13주년을 맞아 최영욱 작가의 개인전을 연다. 소울아트스페이스와 최영욱은 2013년 개인전을 인연으로 5년여 동안 이어진 관계.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를 통해 카르마(Karma)’ 연작을 비롯, 최영욱의 신작 20여점을 갤러리 전관서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 ▲최영욱, Karma 20184-48, 2018, Mixed media on canvas, 65x400cm

소울아트스페이스는 2005년 개관 이래 중견작가들의 작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가능성 있는 국내 작가들을 발굴·지원하며 부산을 대표하는 갤러리로 성장했다. 이번 전시는 최영욱의 개인전인 동시에 소울아트스페이스의 13주년 기념전. 최영욱은 20139월 개인전을 시작으로 2014, 2015, 2016년 소울아트스페이스서 카르마 연작을 소개해왔다.

보름달 닮아

달항아리 작가로 알려진 최영욱은 조선백자의 아름다움을 재현하면서 동시에 삶의 본질을 탐구했다. 달항아리는 하얀 바탕과 둥근 형태가 보름달을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당시 수동 물레로는 큰 항아리를 만들 수 없었기에 서로 다른 크기와 모양의 두 대접이 상하로 접합돼 만들어졌다. 그래서 달항아리는 어딘가 부정형으로 일그러져 있다.

이로 인해 달항아리의 둥근 선은 정형화된 원이 아니라 둥글고 넉넉한 맛을 지닌 한국미의 특질로 평가받았다. 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조형성을 인정받고 있다. 최영욱은 예술가들의 찬사를 받으며 현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서 소재로 등장하는 달항아리를 캔버스로 옮겨왔다.

어딘가 일그러진 항아리
둥글고 넉넉한 조형성


그의 작품 속 달항아리는 독창적인 화법으로 섬세하고 세밀하게 묘사돼있다. 최영욱은 자신만의 의미를 담아 새로운 시각으로 달항아리의 매력을 극대화시켰다.

시대를 뛰어넘어 한국적 심미감의 원형으로 역할하고 있는 달항아리를 작품화하면서 최영욱은 카르마라는 제목을 붙였다. 카르마는 미래에 나타날 사건의 원인이 되는 육체와 말 혹은 마음의 행위, 불교에서는 업보로 사용되는 단어다.

최영욱의 달항아리는 실타래처럼 엮인 관계 속에 끊임없이 순환하는 인연과 인생의 질곡, 애환, 기쁨, 슬픔을 아우르는 인간 생에 대한 상징이자 은유를 나타내고 있다. 입체 항아리를 평면의 캔버스로 옮겨오면서 환한 달처럼 드러나는 달항아리의 표면에는 세필로 무수한 빙렬이 그려졌다.
 

▲ ▲최영욱, Karma 20184-36, 2018, Mixed media on canvas, 165x150cm

빙렬은 유약을 바른 후 가마 속에서 구워내는 과정 중에 만들어지는 균열이다. 빙렬의 존재로 순백의 유약은 더욱 깊고 단단하게 균일한 표면을 이룬다. 최영욱은 도자기의 균열을 하나하나 그리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그 과정서 보편적인 삶의 모습을 발견했다.

최영욱은 달항아리 안에 일일이 그은 선은 도자기의 빙렬을 표현한 것이 아니고, 만났다 헤어지고 어딘가에서 다시 만나는 우리의 인생길(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삶은 우리가 의도한 대로만 가지 않고 어떤 운명 같은 것이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나는 그 운명을 선으로 표현했다. 선을 긋는 지루하고 긴 시간들이 나의 연을 생각하는 시간들이었다고 덧붙였다.

세필로 그린 무수한 빙렬
보편적인 삶의 모습 발견

최영욱의 회화는 전체적으로 환한 백색의 화면이지만 디테일하게는 푸르거나 붉은 색점들의 결합을 발견할 수 있다. 각 작품의 배경은 미묘하게 톤의 변화를 주고, 특히 밑동 부분에 보다 진하게 남은 흔적들은 산의 실루엣과 같은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최영욱이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도공이 비슷한 자기를 깨고 다시 만들기를 반복하듯 일종의 수행과도 같다. 과슈, 아크릴, 동양화 물감, 돌가루, 젯소를 섞어 수십 번 바르고 말린 후 다시 수십서 수백 번까지 얇게 칠하고 사포질이 더해지기도 한다. 표면에 다양한 색의 얼룩과 무수한 실선을 그어 하나의 달항아리가 완성된다.

캔버스 위에 가득 찬 달항아리는 옛 선조들의 순박함을 담고 있으면서 최영욱 만의 방식에 의해 세련된 맛을 더한다. 최영욱은 달항아리를 그리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모색해왔다.
 

▲ ▲최영욱 Karma 201810-21, 2018, Mixed media on canvas, 51x46cm

대형 캔버스 속에 여러 개의 달항아리를 그려 넣나 선은 두되 얼룩을 빼버려 단순한 형태로 완성하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선 기존 유백색의 달항아리를 블랙으로 입혀 명암과 얼룩을 제외하고 항아리의 형태와 빙렬만을 드러낸 과감한 시도의 작품을 선보인다.

새로운 시도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조금 진해지거나 흐려지는 농도의 차이만 있을 뿐 서로 비슷한 폭으로 연결된 빙렬들은 마치 비슷하면서도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는 우리네 인생을 보는 듯하다작품 한 점에 담은 인생의 다양한 만남과 모습, 수많은 균열의 집합은 우주와 같은 넓은 세계를 보여주며 관람객들의 마음을 고요하게 밝힐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전시는 내년 18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최영욱은?]

1964년 서울 출생

학력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1991)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졸업(2000)

개인전

응결일우스페이스, 서울(2018)
카르마반얀트리 호텔 갤러리, 서울(2018)
카르마대신파이낸스센터 갤러리343, 서울(2017)
달의 위로비선재, 서울(2017)
‘Wishing Upon a Moon’
소울아트스페이스, 부산(2016)
카르마비선재, 서울(2016)
카르마표갤러리, 서울(2015)
카르마전갤러리, 대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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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