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압박에도 굴하지 않는 김재철 MBC 사장 실체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3.12 13:48:18
  • 댓글 0개

'숙박왕' '명품왕' '버티기왕' 쓰리고 사장님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총파업에 들어간 MBC 노조와 사측 간의 갈등이 법적 다툼까지 이어지면서 파업 장기화가 예고되고 있다. 논란의 중심에는 김재철 사장이 있다. 김 사장은 노조의 강력한 사퇴 요구와 총파업에도 불구하고 “관에 들어가지 않는 한 물러나지 않겠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그의 법인카드 남용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김 사장은 카드내역 유출자 색출에 나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고 도리어 기자들을 무더기 해고시켰다.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며 막나가는 공익방송 사장의 실체를 낱낱이 해부해봤다.

법인카드로 2년간 7억 사용, 여성전용 마사지숍 결제도 맘껏
주말에도 전국 호텔 사용, 출마 위해 공금으로 지역구 관리도

MBC 총파업은 기자회가 친정부 편향 방송을 시정하고 공정 보도를 촉구하며 김재철 사장과 전영배 보도본부장·문철호 보도국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며 시작됐다.

이어 MBC 노조도 파업에 동참해 현재 총파업 40일째를 훌쩍 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시사교양프로그램과 예능프로그램들은 줄줄이 결방하는 사태가 발생했고, 저녁 메인뉴스가 10~15분으로 축소되어 방송되고 있다.

또한 지난주에는 인기드라마 <해를 품은 달>마저 결방하는 사태를 빚어 국민들은 볼권리를 빼앗기고 있다. 국민들은 현재 불편함을 겪는 가운데서도 MBC 노조의 파업을 적극 지지하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40일 넘긴 파업
국민 응원 계속

파업이 강행되자 김재철 MBC 사장은 돌연 잠적했다. 지난 2010년 파업 당시 했던 잠적에 이어 두 번째 잠적이었다.


파업이 일어나면 파업 이유를 파악하고 조기 협상타결을 위한 해명 등의 노력을 했어야 하지만 김 사장은 대화로 문제를 풀기는커녕 잠적하며 수수방관으로 일관했다.

노조는 김 사장 자택 인근에서 ‘실종된 사장님을 찾습니다’는 문구가 쓰인 전단지(사진)를 배포했으며, 몇몇 노조원들은 김 사장의 자택을 향해 “보고 싶다”고 외치기도 하는 웃지 못 할 광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총파업 22일째가 되던 날(2월19일) 김 사장이 정영하 노조위원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직접 검찰에 고소한 사실이 알려져 또 한 번의 논란이 일었다.

김 사장이 2월10일 정 노조위원장을 직접 검찰에 고소 한 것이다. 자신의 행적을 찾기 위해 ‘실종된 사장님을 찾습니다’라는 문구가 쓰인 전단지를 배포한 것이 ‘명예훼손’에 해당된다는 이유에서다.

노조는 “노조가 전단지를 돌린 게 명예훼손이라면, 사장님은 뉴스를 엉망으로 만들어 MBC 명예를 훼손하신 것”이라고 꼬집으며 즉각 반발했다.

또한 총파업 돌입 이후 MBC본사에 출근하지 않고 있는 김 사장이 외부 호텔 등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자 노조는 “김재철 사장의 출근을 막지도, 자택으로 귀가하는 것을 막지도 않았다”며 “파업 기간 중 회사도 나오지 않고 자택으로 귀가하지도 않으면서 특급호텔에서 숙박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힐난했다.

이어 “김 사장의 특급호텔 숙박이 회사일과 무관함에도 불구하고, 숙박비를 회사 법인카드로 결제한 이유는 무엇이며, 공식적 임원회의를 본사 회의실이 아닌 특급호텔 회의실에서 개최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후 김 사장은 한 제보자에 의해 특급호텔에 머물고 있는 사진이 트위터에 떠돌아 다시 한 번 비난의 대상이 되었고 잠적 24일 만에 회사에 나타났다.

모습을 드러낸 김 사장은 “불필요한 충돌을 피하기 위해 외부에서 업무를 봤지만 이제 인내가 거의 한계에 도달했다”며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불법파업에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파업은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적법한 절차에 따라 선임된 사장을 정당한 이유도 없이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노조를 강하게 비난했다.

‘행불상수’ 이어
‘행불재철’ 촌극

김 사장이 복귀하자 노조는 지난 2년간 법인카드만 7억여원을 사용했으며 더욱이 고급 귀금속, 명품 등을 매입했다며 김 사장에 대해 횡령·배임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노조는 “김 사장이 지난 2년여 재임 기간 동안 사용한 법인카드 금액이 무려 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폭로했다.

특히 노조는 사용처와 관련 “명품가방 매장과 고급 귀금속 가게, 여성의류매장, 백화점, 액세서리와 생활 잡화점 등에서 법인카드로 수천만 원을 썼다”며 “고급 미용실과 화장품 가게 등에서도 법인카드를 사용했고, 주말 승용차 주유비 또한 본인 명의의 법인카드로 계산했다.

휴일에도 법인카드 사용은 끊임없이 이어져 토·일요일과 공휴일에만 수천만원의 결제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측은 “회사 운영을 위해 공식 회식이나 선물 구입 대금 등으로 사용한 금액이며, 가방과 화장품·액세서리 등 물품 구입에 사용된 금액은 출연한 연기자나 작가에 대한 답례 선물을 구매하기 위해 쓰였다”면서 “사장 법인카드는 업무 관련 용도로만 사용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반박했다.

이어 “노조가 최고경영자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공개해 영업상 비밀을 누설하고 근거 없이 사장을 파렴치범으로 몰고 있다”며 노조의 폭로를 범죄로 규정하며  “정보유출자를 끝까지 추적해 찾아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도 즉각 반격했다. 김 사장이 다닌 귀금속과 명품매장의 출처를 조목조목 짚으며 “법인카드가 연휴나 주말에 수시로 사용된 점, 특정 음식점에는 가족하고만 동행했다는 종업원의 증언, 업무상 선물로 보기 힘든 명품가방과 귀금속, 여성용 화장품 결제 내역 등을 볼 때 김 사장의 해명은 부족해도 한참 부족해 보인다”고 힐난한 것이다.

노조에 30억 소송, 징계와 해고 막질러 “파업 강경 대응” 
“관에 들어가지 않는 한 물러나지 않겠다” 끝내 사퇴 거부

김 사장은 궁지에 몰리자 정영하 노조위원장 등 노조 집행부 16명 전원을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고, 보직사퇴를 선언하고 노조 총파업에 동참한 최일구, 김세용 앵커 등 8명을 ‘회사 질서 문란’을 이유로 무더기로 인사위원회에 회부해 파문이 일었다.


이어 제작거부를 주도한 박성호 기자회장을 전격 해고했다. 이에 노조는 “박성호 MBC 기자회장 해고. 51년 역사상 처음. 군사정권도 하지 못한 일을 기어코 한 김재철. 역사에 길이 남을 그 이름 김재철”이라며 김 사장을 맹비난했다.

또한 김 사장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추가로 공개하며 해외출장 과정에 “여성이 풀코스 마사지와 피부 관리를 받고 김 사장이 결제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의문의 여성’을 위한 법인카드 사용 의혹을 비롯해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의 잦은 회동, 총선 출마를 위한 지역구 관리 의혹 등을 줄줄이 제기했다.

일본 출장 당시 여성 전용 피부 관리와 마사지샵을 출입한 정황을 포착했고 고급패션매장에서 수백만원을 결제한 정황을 포착했다.

또한 청와대 인근 3곳의 음식점에서 “김 사장과 이 전 수석이 함께 자주 왔다”는 증언을 확보했고 김 사장이 법인카드로 13번 결제한 것으로 확인했다.

노조는 이어 “김 사장이 예전부터 고향 사천에서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지역구 관리를 해온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며 “김 사장이 왜 MBC와 아무 관련이 없는 고향 탈춤공연을 쫓아다니며 회사 공금을 썼는지, 회사 공금으로 고향 챙기기를 한 것인지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의 ‘무대포’ 행보가 계속되자 MBC기자 166명은 지난 5일 박성호 기자회장 해고 등에 반발해 김 사장이 퇴진하지 않는 한 집단 사직서 제출도 불사하겠다고 선언하며 사직을 결의했다.


하지만 김 사장은 아랑곳 하지 않고 같은 날 박성호 기자회장에 이어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도 해고해버렸다.

이에 노조는 지난 6일 법인카드를 남용한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김 사장을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사측 또한 총파업을 주도하고 있는 노동조합과 집행부 16명을 상대로 30억 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고 이진숙 홍보국장은 “노조의 파업으로 빚어진 회사의 손해를 추산해 어제 손해배상소송을 냈다”며 “집행부 개인에 대한 가압류 신청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사 간 갈등이 이제 고소고발전으로 치달은 것이다.

하지만 김 사장은 확고하다. 지난 7일 열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서 “총파업에 책임을 지고 사퇴할 의사가 없느냐”는 이사진의 질문에 “(사장 자리를) 지키는 것이 명예”라며 사장직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사장은 앞서 오전에 열린 임원회의에서도 “관에 들어가지 않는 한 물러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은 이사들이 파업사태 해결방안을 묻자 “불법파업이기 때문에 계속 강경 대응하겠다. 이번에 노조가 권력화 된 MBC 문화를 바꾸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사들이 법인카드 사용 경위와 자료를 요구하자 “(법인카드는) 모두 업무를 위해 썼다. 방송사 사장이 돈을 내니까 모두들 신선해 했다. 그래서 협찬도 많이 따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앞서 열린 임원회의에서도 이번 파업에 강경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 노조는 “김 사장이 임원회의에서 ‘이번 파업에 동참해 보직을 사퇴한 자리는 아예 없애고 남아 있는 간부들을 우대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노조는 또 “김 사장이 ‘전 사원의 프리랜서, 연봉제 도입’을 거론한 뒤 예능과 드라마는 100% 외주로 제작하고 기자들은 계약직으로 바꾸겠다. 앞으로 MBC 공채는 없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낙하산이니 당연히?
조인트 까이기 싫어?

이처럼 김 사장은 계속 되는 사퇴 압박에도 굴하지 않고 도리어 적반하장 식으로 기자들을 해고하고 고소를 남발하고 있다.

경남 출신에 고려대를 나온 덕에 낙하산을 타고 MBC 사장이 된 그였으니 정권에 충성하는 건 그로서는 당연한 도리라는 견해도 나온다.

또한 취임 초기 “큰집에서 (김재철을) 불러다가 조인트 까고해서 MBC 좌파 대청소를 할 수 있었다”는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발언이 문제가 됐던 적이 있다.

따라서 ‘다시 조인트를 까이기 싫어서’라는 우스갯소리도 들려온다. 하지만 현재 분명한 것은 MBC 기자들과 노조는 월급을 올려달라고 파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김 사장이 정부에 비판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PD를 징계하고, 정치적 발언을 한 연예인을 출연 금지시키고, 친정부 편향 방송을 시정하자는 것이다.

김 사장이 취임한 2년 만에 완벽하게 망가진 MBC를 되살리기 위해서 말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