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스케3> 크리스, 팬 기쁨조 이용설 진실 공방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2.06 15: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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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주고 마음까지 줬는데…알고 보니 성노리개?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엠넷 <슈퍼스타K3> 톱7에 든 미국인 크리스 고라이트리(30)가 자신의 팬클럽 회원들과 성관계를 맺었다는 추문에 휘말렸다. 크리스의 일부 팬들은 최근 팬카페와 인터넷 커뮤니티사이트에 그와 성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했다.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한 여성만 10여명. 이들은 해당 팬 카페에 피해 사례를 토로하며 집단 소송도 고려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작 당사자는 한국을 떠났는데도 사건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혹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대체 이들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 진실공방을 들여다봤다. 

팬 “끊임없이 연락하고 잠자리로 불러들이고~”
크리스 “다른 여자들 4명과 잤지만 팬은 아냐!”

의혹은 한 인터넷 커뮤니티사이트를 통해 처음 제기됐다. 한 네티즌은 “크리스와 SNS로 친해진 뒤 첫 만남에서 성관계를 가졌다. 이런 일이 나에게만 일어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른 네티즌도 “크리스가 애인 관계처럼 속여 성관계를 맺었다”고 밝혔다. “크리스에게 고가의 선물을 갖다바쳤다”는 증언도 나왔다. 임신을 한 뒤 중절수술을 받은 여성이 있다는 소문까지 나돌면서 성 추문 의혹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하룻밤 불장난?

크리스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 격인 미국 폭스TV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9>에서 톱24에 진입한 전력이 알려지면서 주목 받았던 인물이다.

이후 동방신기, 쥬얼리 등 국내 가수들의 곡을 작곡한 싱어송라이터임이 공개되면서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뛰어난 노래실력과 감성적인 노래가 더해져 많은 팬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그가 “고아원과 입양가정을 18살 때까지 전전했다”는 불우한 어린시절 이야기를 전하며 눈물 흘렸을 때 팬들은 그와 함께 울었고, 생방송무대가 한창일 때 SNS를 통해 학대받은 지난날을 공개하자 팬들은 측은한 마음과 함께 그에게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그러던 그를 둘러싼 성관계 루머는 어쩐지 충격적이다. 오늘은 A여성, 내일은 B여성 이렇게 만난 여자만 해도 십여 명에 이른다. 외국인이 타국에 까지 와서, 또 인기프로그램에 출연해 얼굴을 알린 뒤 행한 일 치고는 발칙하기까지 하다.

그 과정도 충격적이다. 한 카페 회원은 ‘한번이라도 읽어보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크리스가) 필요했던 건 자기를 서포트해 주는 눈에 보이지도 않는 팬클럽이 아니라 그저 옆에 있어줄 ‘여자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끊임없이 팬들과 연락을 주고받고 잠자리로 불러들이고 ‘보고 싶다, 예쁘다, 너 밖에 없다, 우리는 진지한 관계다’ 이런 말들을 하고 다녔다”고 밝혔다.

그는 “차라리 원나잇이었다면 덜 할 텐데 진지한 관계로 만나고 있다는 말을 도대체 몇 명한테 한 거냐”며 “데이트도 몇 번 했고, 다음에 만날 약속을 먼저 하고, ‘보고 싶다 만나자, 너 밖에 없다’며 하트 보내고 윙크 보내고 그래서 마음을 조금씩 열었고 진지하게 만날 준비를 했더니 알고 보니 그 남잔 날 XX 취급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피해 여성은 “밥을 먹기 위해 만났는데 자기 집 잠깐 들르자며 집으로 유인하더니 나보고 처녀냐고 물었다. 그리곤 DVD를 보자더니 덥쳤다. (크리스) 때문에 산부인과를 몇 번이나 갔는지 모르겠다”며 크리스의 집 구조를 세세히 설명하기도 했다.

다른 여성은 (크리스가) ‘오전 2시에 집으로 오라’고 한 문자를 전체 회원들에게 공개했다. 이에 해당 인터넷 카페에는 같은 문자를 받았다는 여성들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사건이 팬카페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확산되자 크리스의 팬카페는 지난달 30일 오후부터 회원가입 및 외부접근을 차단했다.

문화적 차이~

비난여론이 거세지자 크리스는 자신을 둘러싼 성추문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지난달 26일 크리스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 인생은 나만의 특권이다. 나는 여러 명의 여성과 데이트를 했다”며 “(나와 데이트했던) 몇몇은 내가 또 다른 여자를 사귄다고 화를 냈다. 하지만 나는 아직 미혼이고 나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있다. 나를 붙잡으려면 나를 좀 더 알아보도록”이라고 밝혔다.

이어 29일에는 “나를 둘러싼 루머가 떠돌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말도 안된다”며 논란을 거듭 일축했다.

그럼에도 소문이 계속해서 커지자 크리스는 다음날 이번 사건의 전말이 맞느냐며 진실을 말해줄 것을 요구한 한 팬과의 대화에서 “클럽에서 만난 여자들과 잔 것은 사실이지만 팬과 잔 적은 없다”고 답변했다.

또 그는 “나는 절대 사귀자고 말한 적도 없으며, 진지한 관계는 더더욱 아니었다. 수십명과 잤다고 하지만 단 4명뿐이다.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크리스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오늘 한국을 떠난다. 거짓말은 나를 상처받게 했고 나는 그 이야기를 만들어낸 사람들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안녕 한국”이라는 글을 게재한 뒤 돌연 미국으로 떠났다.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미국행 비행기에 올라탄 크리스는 다음날 태도를 바꿨다. 그는 “감정적으로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사과한다”며 “나는 한국 문화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항상 데이트할 때 잘해줬는데 잘못 이해했으면 미안하다”고 고백했다. 이어 “문화적 충격이었으며 큰 교훈을 얻었다. 용서해 달라”고 거듭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 네티즌 반응은 엇갈린다. “어떻게 팬들에게 그럴 수 있냐” “그렇게 쉽게 잠자리를 허락한 여자들이 더 문제다” “여자들은 사랑하는 사이라고 생각했는데 뒤통수를 맞았으니 마음이 아플 거고, 크리스도 합의하에 성관계를 가진 여성들인데 이해가 안될 것 같기도 하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늘어나는데 실력 뿐 아니라 인격 등 사람을 잘 걸러서 출연시켜야 할 것 같다”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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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