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분쟁조정의 달인’ 임성학의 실타래를 풀어라(11)

컨설팅전문가인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은 자타가 공인한 ‘분쟁조정의 달인’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침서 <실타래를 풀어라>를 펴냈다. 책은 성공이 아닌 문제를 극복해 내는 과정의 13가지 에피소드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복잡하게 뒤엉키는 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는 임 소장. 그의 숨은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어제의 적은 오늘의 아군… 영원한 협력자도 없어
모방송사 보도국장임을 내세워 반품 요구 협박

시대가 많이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허세와 권위의식을 가진 협력자를 이용하는 자들이 간혹 있다. 그러나 자신의 장점인 지위와 권위를 가진 자가 도리어 약점이 되어 상대방에게 역공의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 또한 영원한 협력자는 없다. 비록 적의 협력자라고 하더라도 서로 이해만 잘 맞춘다면, 어제는 적의 협력자라도 오늘은 내편의 협력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적의 친구는 나의 친구도 된다’는 말처럼 누구를 얼마나 자신을 위해 유리하게 활용하는가가 바로 지혜로운 자이기 때문이다.

권위 이용해 협박

어느 해 초가을 날 오후의 일이다.
회사에서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교육실 문이 열리면서 누군가 들어섰다. 돌아보니 사장 비서실 여직원이었다.
평소 깔끔하고 침착한 직원인데 얼굴이 벌겋게 상기된 모습으로 성급히 나를 찾고 있었다. 여간해서는 교육 중에 들어오지 않는 게 상식인데 무척이나 긴급한 상황인 모양이었다.
“무슨 일입니까?”
교육을 하다말고 멈춘 채 여비서에게 물었다. 여비서는 신입사원들 앞에서 말하기가 거북한 듯 잠깐 보자는 신호를 보냈다. 해서 교육 중인 사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밖으로 나갔다.
“죄송합니다, 이사님!”
“무슨 일인데 그래?”

“경비실에서 인터폰이 왔는데요. 오래전에 그만둔 영업판매사원과 낯선 남자들이 지방에서 봉고트럭으로 제품을 싣고 와서는 일방적으로 반품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사전 연락도 없이?”
“네. 그 사람들이 싣고 온 제품을 회사 내부로 반입하겠다고 하면서 주차관리 요원의 만류를 듣지 않고 주차장과 접한 도로에 제품을 내려놓은 채 무조건 사장님 면담을 요구하고 있어요. 지금 비서실에서 대기하고 있는데…….”
“그런 무례한 사람들이 있나. 그래, 직원들이 그 사람들을 제지하지 않고 뭐 했어?”
“그러지 않아도 영업부 직원들이 사장님과 면담하기 전에 먼저 자신들과 대화를 하자고 하며 만류하였으나 영 듣지 않고, 사장님만을 만나야겠다고 막무가내로 우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장님께 보고를 드렸더니 바쁜 일정이 있다고 하시면서 먼저, 임 이사님께서 그들을 만나 회사의 규정과 원칙대로 처리하기를 원하셔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나는 일단 총무부 교육담당 팀장에게 다음 교육 일정을 당겨 실시하라고 지시하고는 바로 내 사무실로 돌아와 민원실 노 차장을 찾았다. 그러고는 예전 5월경에 있었던 일을 잠깐 회상했다.
5월 어느 날, 모 방송사 보도국이라고 하면서 사장님과 통화를 원하는 전화가 왔다. 마침 사장님이 외출 중이어서 통화가 어렵다고 하자 대신 회사 책임자를 찾는다고 해서 내가 전화를 받게 되었다.
수화기를 타고 들려오는 목소리는 묵직한 저음으로 50대 중반쯤으로 느껴졌는데, 통화를 하자마자 대뜸 자신이 모 방송국 보도국장이라고 했다. 그는 광주에 사는 누님의 부탁으로 전화를 했다면서, 누님이란 사람이 우리 회사 모 지점 영업판매 중간 관리자로 활동하다가 그만 두었다고 했다.
그는 누님이 회사를 그만 둘 당시 수천만원 상당의 팔지 못한 제품을 보관하고 있는데, 그 제품을 소비자가격으로 반품 받고 동시에 대금을 환불해 달라고 했다. 나는 전화한 남자의 의도가 충분히 짐작되어 다시 한 번 그의 신분을 모르는 체 물어보았다.

반격하자 ‘깨갱’

“잠깐, 지금 누구시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아, 나, 모 방송국 보도국 P국장입니다.”
그는 목소리를 쫙 깔고 무게를 한껏 잡고 있었다.
“알겠습니다. 그러면 광주에서 활동하셨다는 누님의 성함은 어떻게 됩니까?”
“아, 그건 좀 곤란하고, 반품을 받아주겠다는 것만 말하세요!”
전형적인 고압 자세가 완전히 상대를 무시하는 말투였다. 나는 기분이 몹시 상했으나 어차피 상대방이 민원인이고 내 입장을 생각해서 꾹 참았다.

“알겠습니다만 어차피 반품을 하기 위해서는 신분을 알아야 합니다.”
“회사에서 약속해주면 대신에 다른 사람이 제품을 싣고 가면 되지, 굳이 신분을 알 필요가 없는 것 아닌가?”
그는 반말까지 섞어가며 무리한 요구를 했다.
“저희 회사는 반품을 승낙하는 규정과 절차가 있습니다. 회사와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이 제품을 싣고 와서 반품한다고 모두 받아주는 게 아닙니다.”
“그럼 받아주지 못하겠다는 말이요?”
그는 노골적으로 흥분하며 화를 돋우고 있었다. 그래도 나는 침착하게 업무적인 태도로 말했다.
“못 해주겠다는 게 아니라 본인이 출고한 것에 대한 본인 여부 확인과, 출고 기간, 그리고 반품 가능한 상품 상태 여부 등을 검수하는 절차가 있다는 겁니다.”

“허어, 이거 안 되겠네요. 취재를 하러 가야겠구먼.”
가소롭다는 듯 협박까지 하고 있는 그를 더는 두고 볼 수가 없었다.
“뭐라고요? 지금 뭐라고 했습니까? 취재를 하러 온다고요? 어느 방송국 보도국장이라고 했죠? 지금 당장 취재하러 오세요. 방송국에서 이권에 관련해서 취재를 하러 온다고요? 지금 회사를 협박하는 겁니까? 내가 방송국과 중재위원회에 보도국장이 누님의 이권에 관련해서 취재를 할 수 있는지, 그 문제로 기업에 협박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하신 말은 모두 녹음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바랍니다.”
나는 틈을 주지 않고 강하게 반격을 가했다. 그러자 그는 자신이 마음먹은 대로 내가 먹혀들지 않고 만만한 상대가 아님을 느껴졌는지 슬그머니 꼬리를 낮추기 시작했다.
“내가 언제 현직이라고 했습니까? 전직 보도국장이라고 했지요. 그리고 제가 언제 취재를 하러 간다고 했습니까? 취재를 요청한다고 했지요.”
그는 자신이 방금 협박용으로 써 먹은 말들을 주워 담기 시작하더니 결국에는 발뺌하기에 바빴다. 나 역시 굳이 시비를 불러일으킬 의도는 없었다. 괜히 다투어봐야 회사입장에서 득 될 것이 없었기에 상대방이 자세를 낮추면 걸맞게 대응하면 될 것이라는 판단에 음성을 낮추며 말했다.
<다음호에 계속>

 

임성학은?

- 대한신용조사 상무이사 역임


- 화진그룹 총괄 관리이사 역임

- 임성학 멘토링 컨설팅 연구소 소장

- PIA 사설탐정학회·협회 부회장 겸 운영위원

- PIA 동국대·광운대 최고위과정 지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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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