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추적> ‘왕따’ 벗어나려면? ‘왕따 마케팅’ 극성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1.27 10:4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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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 막는 거 어렵지 않~아요…우리 학원에 오면 돼요”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요즘 한국 사회는 잇따른 중·고등학생의 자살사건으로 술렁인다. ‘집단 따돌림’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비슷한 사건도 속속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소식에 '혹시나 나도 왕따의 표적이 되진 않을까?'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는 아이들과 그들의 마음을 읽어내려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런 심리를 이용해 돈을 벌어보려는 일부 학원과 병원까지 나타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이들은 “OO 없으면 왕따” “일진되는 법 알려 드린다”며 업체를 홍보한다. 이런 세태가 물질만능주의에 젖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을 자신들의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씁쓸함을 낳고 있다.

학부모-학생 불안심리 이용한 ‘왕따 마케팅’
학교폭력, 학원폭력, 왕따 피해보장 보험까지

“저는 6년 동안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같은 학년 아이들과는 제대로 말해본 적도 없고 심지어 친구들은 저를 바이러스 취급 하면서 피해 다닙니다. 이젠 너무 심해져서 저보다도 어린 아이들까지 절 만만히 보는 것 같아요. 선생님께 말해도 조치해 주겠다는 말만 할 뿐 달라 진 게 없고, 엄마에게 말해도 그냥 참고 친구 사귀란 말만 하네요. 전 그냥 평범한 삶을 살고 싶을 뿐인데, 왕따에서 탈출 할 수 있는 방법 없나요?”

학원·병원들
‘왕따 마케팅’ 열풍

한 포털사이트 게시판에 올라온 중학교 2학년 A양(15)의 질문이다. A양은 이 같은 질문을 올렸다가 한 마술학원 관계자에게서 “우리 학원에 등록해보라”는 답글을 받았다.

마술학원에 등록하기만 하면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자신감이 생겨 왕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마술을 펼치면 주변인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기 때문에 왕따에서 벗어나는 건 시간문제”라고 단언했다. 이 학원은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고민을 털어놓는 인터넷 게시글에 일일이 학원 광고 댓글을 달며 이른바 ‘왕따 마케팅’을 펼치고 있었다.


현재 여러 포털 게시판에는 ‘왕따 탈출법’ ‘왕따 안 당하는 법’ ‘인기 많아지는 법’ 등에 대한 학생들의 문의 글이 수백 개에 달한다. 딱히 고민을 털어놓을 데가 없어 많은 학생들이 사이버상에서 왕따 생활의 고충을 토로하며 해결방법을 찾고 있는 것이다.

학부모들 역시 급증하는 학교폭력과 자살 등의 사건이 연일 보도됨에 따라 아이가 왕따를 당하지는 않을지 불안해하고 있다. 왕따 마케팅은 학생들과 부모의 이런 심리를 상업적으로 이용한 것이다.

작고 외소한 아들이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것 같아 걱정이라는 학부모 B씨는 최근 학교폭력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이대로 둬서는 안 되겠다는 걱정이 커졌다. 그러던 중 “왕따 한방에 탈출”이라는 한 무술학원의 전단지를 보게 됐고, 자신감을 키울 목적으로 아이와 함께 학원을 찾았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일부 학원과 병원은 학생과 학부모를 상대로 이 같은 방식의 영업을 하고 있다. 한 업체는 “왕따를 벗어나 일진까지 될 수 있다”고 홍보하는가 하면 “왕따 안 당하는 법, 일진 이기는 법, 나쁜 놈 저주하는 법”이라며 볏짚인형 판매 사이트가 링크되기도 했다.

해병대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 업체는 “체험캠프에 참가하기만 하면 학교에서 아무도 못 건드린다. 일진 학생이 돈을 빼앗으려 할 때 방어하는 법, 학교폭력 대처법도 가르쳐주기 때문에 왕따를 당할 염려가 전혀 없다”고 홍보하고 있다.

일부 성형외과는 중·고등학생에게 간접적으로 성형수술을 유도하는 듯한 글까지 올리고 있다. 한 학생이 인터넷 게시판에 “눈이 작고 코도 낮고 피부는 까매요. 얼굴이 못생겨서 왕따를 당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예뻐질 수 있을까요”라는 글을 올리자 한 성형외과는 “10대 성형수술, 전화를 주면 수술비용과 일정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주겠다”는 내용의 쪽지 등을 건넸다.

한 웅변학원 역시 “너무나도 소중한 우리 아이가 왕따를 당해서 걱정이 많으셨나요? 왕따나 따돌림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왕따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용기와 자신감을 크게 키워주고 있다”며 홍보에 열을 올렸다.

이외에도 강인한 성격 길러주기, 학기 초 기싸움에서 이기기 위한 호신방법이나 자기방어술을 가르쳐준다는 ‘왕따 과외’도 등장했다.


보험업계
‘왕따보험’ 출시

한편 보험업계에서는 ‘왕따 보험’ 상품도 출시했다. 자녀들이 학교폭력이나 왕따를 당해서 정신적, 신체적인 위해를 받았을 경우 이에 대한 피해를 보상해주고 관련한 의료비 보장을 해주는 것이다.

현재 동부화재,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등의 회사들이 학교 폭력으로 다치면 위로금을 최대 500만 원까지 지급하는 보험 상품을 운용하고 있다. 이들 상품은 최근 사회분위기에 맞물려 학부모들로부터 문의가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내용을 보면 먼저 동부화재 ‘프로미라이프 스마트 아이사랑보험’은 폭행이나 강도로 전치 4주 이상의 폭력 피해를 보면 최대 300만원 한도에서 보상을 해주고 있다.

흥국화재 ‘더플러스 사랑보험’은 폭력 피해시 최고 300만원을 보상하며 폭행으로 인한 상처로 성형수술이 필요한 경우 최고 500만원까지 지급한다.

현대해상의 ‘하이라이프 굿앤굿 어린이CI보험’은 단순 폭행은 물론이고 성폭력이 발생한 경우에도 300만원까지 보상이 가능하다. 또 유괴나 납치, 감금 범죄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최대 1350만원까지 위로금이 지급된다.

메리츠화재의 ‘우리아이 성장보험 M-Kids’도 학원 폭력 치료비 등으로 최대 300만원까지 피해 보상금이 지급된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왕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부모들이 자녀보험 계약시 ‘우리 아이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왕따특약을 꼭 포함시키는 추세”라며 “보험사마다 왕따로 인한 보상 지원건수와 보상지원금이 해마다 큰 폭으로 늘고 있는데 이는 왕따 문제의 심각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라고 밝혔다.

맞지 말고 맞서자? “내 아이만 아니면 돼~”
이제 부모들이 먼저 우리 아이를 지켜야 할 때

이런 세태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공교육이 부실하자 사교육이 기승을 부리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분석했다. 한 전문가는 “학교나 교사들이 왕따 문제를 제도권 안에서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믿음을 심어줬더라면 학부모나 학생들이 ‘왕따 불안 마케팅’에 지금처럼 쉽게 이용당하지 않을 것”이라며 “학부모나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당장 학교폭력이 근절되기 쉽지 않은 터라 학생 스스로 강인한 육체와 정신을 갖춰 놓아 가해 학생들의 ‘표적’에서 벗어나는 게 급선무가 된다”고 말했다. 

왕따 문제가 심각하지만 정부적 차원에서의 지원은 한계가 있다 보니 조금 더 현실적인 방법을 원하게 되고 이런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해 왕따 마케팅 열풍이 부는 것이라는 해석이다.

고등학생 자녀를 둔 김은숙(40·여)씨는 “정부나 학교 측에서 제 아무리 지원을 해준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은 이미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사회를 구성하고 있고, 그곳에선 마치 짐승처럼 힘으로 서열을 매기게 되는데 그곳에서 힘이 약한 아이는 도태되고 괴롭힘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며 “근절이 중요하겠지만 우선은 내 자녀만은 피해를 보면 안 되겠다고 생각해 ‘예방’만이 최선의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무차별적인
왕따 대비책?


청소년기 왕따 사건은 늘 있어왔다. 그래서 더 대수롭지 여기지 않았다. 교육시스템 역시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아 방치해 온 것도 사실이다.

사건이 터지고 나서야 사태를 비로소 인식하는 듯,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를 탓하지만 과연 이것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구조 변혁으로까지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하루아침에 해결되기 힘든 문제라고해서 왕따 마케팅 열풍에 이용당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인식과 부모의 역할이다. 자극적인 매체나 게임 등에 노출을 삼가고 어린시절부터 부모들의 적절한 훈육을 통해 의식 있고 올바른 청소년으로 자라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되기 위해선 이제 부모들이 먼저 우리 아이를 지켜야 할 때이다. 아이들의 행동에 변화가 없는지 면밀히 살펴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행여나 있을지 모르는 가해 혹은 피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시기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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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