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청소년 탈선의 온상 '변종PC방' 충격실태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1.19 10: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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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침대에 샤워시설까지 "모텔이야 PC방이야?"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최근 독립적인 공간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룸 형식의 놀이공간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젊은층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볼 필요 없는 독립적인 놀이공간을 원하는 데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2010년부터 노래나 게임, 영화 등 복합적인 놀이시설을 모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멀티방'이 우후죽순격으로 늘어났다. 멀티방은 시간당 6000~7000원의 가격으로 대학가 등지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학생들에게는 이마저도 부담이 되는 가격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런 가운데 어린 학생들의 가벼운 지갑을 생각(?)한 변종 피시방이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샤워시설까지 갖추고 시간당 2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운영하고 있는 서울의 한 PC방을 <일요시사>가 직접 찾아가 보았다.  

시간당 2000원으로 모텔 가격 5분의 1
1인실·2인실 독립공간, 성인 PC방 연상케 해

지난 10일 오후 1시쯤 서울 모 대학 인근 PC방. 외부에서 본 피시방은 '○○○ PC방' 이라는 간판을 걸고 영업하고 있었으며 일반 PC방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였다. 계단을 올라가 PC방 내부로 들어섰다. 내부는 방학시즌이라서 그런지 PC방을 이용하려는 손님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대기 중인 모든 손님들은 모두 커플로 보였다.

방학시즌 성수기
학생들로 북적여

이 중 한 커플에게 말을 걸어봤다. 자신의 나이가 18세라고 밝힌 신모군은 "여자친구와 단둘이 데이트 하고 싶은데 날씨도 춥고 마땅한 공간도 없어서 자주 이곳을 찾는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도 일반 멀티방보다 싸서 부담스럽지도 않고 창문도 가릴 수 있어서 장점이 많다"고 귀띔했다.

그런데 PC방이라면 응당 있어야할 컴퓨터가 보이지 않았다. 카운터를 중심으로 양 옆에 방으로 보이는 작은 공간들이 죽 늘어서 있었다. 지나가던 종업원을 붙잡고 이용방법에 대해 물었다. 이 종업원은 "카운터에 있는 비회원용 카드를 이용하거나 방에 들어가 컴퓨터로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며 "혼자 왔으면 1인실용, 둘이 왔으면 2인실용 대기표를 뽑고 자리가 나면 들어가서 이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친구가 곧 온다고 말을 하고 10여 분간의 대기 끝에 종업원의 안내에 따라 2인실로 들어갔다. 내부에는 컴퓨터 2대가 나란히 놓여 있었으며 접이식 간이 매트리스와 창문을 가릴 수 있는 블라인드, 성인 한 명이 겨우 들어갈 만한 작은 샤워부스가 딸려있었다.


컴퓨터를 켜고 회원가입을 하려하자 종업원이 기자를 말리며 "비회원용 카드로 이용하는 게 더 좋다"는 알쏭달쏭한 말을 했다. 이유는 곧 드러났다.

자리에 앉기 위해 매트리스를 옆으로 치우자 쓰고 버린 것으로 보이는 콘돔과 휴지뭉치가 나왔다. 키보드와 컴퓨터 본체 사이에서도 콘돔이 발견됐다. 성관계의 흔적이 엿보였다.

문을 열고 종업원을 불러 "청소년도 출입 가능한 업소가 아니냐? 정서상 안 좋을 것 같은데"라고 운을 떼자 이 종업원은 "말도 마라. 최근 중·고등학교가 방학을 해서 학생커플의 이용이 대폭 늘었다. 방금 이 방에서 나간 커플도 고등학생 커플이다"고 말했다. 

종업원과 얘기를 하는 와중에 기자가 입실한 옆방에 고등학생으로 보이는 젊은 커플이 입장했다. 20여 분이 지난 뒤 이 커플의 방에서 커다란 음악소리가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음악소리는 옆방에까지 선명하게 들릴 정도였으며 1시간가량 이어졌다. 음악소리가 멈추고 그 커플은 방을 빠져나와 계산을 하고 빠르게 계단을 통해 사라졌다. 뭔가 숨기고 싶은 게 있는 듯했다. 기자는 종업원의 눈을 피해 그들이 이용했던 방에 들어가 봤다.

들어선 방은 후텁지근했다. 샤워실에서 식지 않은 수증기가 실내로 유입되고 있었고 역시 방 이곳저곳에서 휴지와 콘돔 등이 발견됐다. 

"청소년들이 성관계를 하곤 한다"는 종업원의 말이 사실로 밝혀진 것. 시간당 2000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치르고 가게를 빠져나오는 기자의 옆으로도 한눈에 봐도 어려보이는 커플들이 여럿 지나갔다.


고등학생도 출입하는데
널브러진 콘돔과 휴지뭉치

같은 날 밤 10시, 기자는 서울 서대문구의 또 다른 변종 PC방을 찾았다.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커플들이 있었다. 청소년 출입이 불가능한 밤 10시가 넘었는데도 한눈에 봐도 10대로 보이는 한 커플이 당당하게 주민등록증을 제시하고 종업원의 안내에 따라 방으로 들어갔다. 주민등록증 검사를 담당한 업주에게 "어려 보이는데 의심이 가지 않냐"고 물었다. 이 업주는 "겉모습이 어려 보여 주민등록증 제시를 요구해 검사를 했지만 90년생이었다"며 "주민등록증을 조작해서 가지고 다니는 학생들이 많다고 해서 더 자세하게 보긴 하지만 진짜와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기술이 발달해서 잡아내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흡연·음주는 기본
커플 아니면 입장불가

PC방 내부를 둘러봤다. 이제 막 이용을 끝내고 비워진 것으로 보이는 한 방에는 소주병과 맥주병, 담배꽁초 등이 여기저기 널려있었고, 또 다른 방에서는 역시 다 쓰고 버려진 콘돔과 휴지 등이 발견됐다. 성관계뿐만 아니라 흡연과 음주까지 하는 듯 했다.

밤 12시께 피시방을 떠나는 한 커플과 얘기를 나눠봤다.

기자의 예상대로 이들은 고등학생 커플이었다. 근처 모 고등학교 2학년생이라는 김군에게 청소년 출입불가 시간인데도 어떤 방법으로 입장했는지 물었다. 한참을 망설이던 김군은 천천히 입을 열었다. 김군의 말에 따르면 각 반마다 주민등록증을 위조할 수 있는 친구들이 한 명씩은 있으며 얇은 핀이나 문구용 칼, 면도칼 등으로 주민등록번호를 긁어 숫자를 감쪽같이 바꿀 수 있다. 김군은 "길에서 주운 주민등록증을 돌려쓰기도 한다"고 말했다.

관계당국의 허술한 단속을 비웃는 듯 했다.

한편 커플이 아니면 이용할 수 없는 PC방도 생겨났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커플전용PC방'이다. 이 PC방은 반드시 남녀커플일 필요는 없지만 처음 입장 시에 두명이 아니면 애초에 입장이 불가능했다. 안으로 들어서자 은은한 조명이 눈에 들어왔다. 컴퓨터 100대가 모두 커플석으로 이뤄져 있었으며 개개인 칸막이와 커튼으로 가려져 있어 나름대로 비밀(?)을 보장받을 수 있다. 여자들끼리 앉아 있는 좌석도 눈에 띄었으나 대부분이 남녀 쌍쌍이었다.

손님이 내부에 있으면 커튼 위쪽에 달린 입실 조명이 켜지기 때문에 서로 민망한 상황도 피할 수 있다.

이름과 나이를 밝히지 않은 한 커플은 "다른 PC방은 공간이 트여 있어 얘기를 나누기 불편하지만 이곳은 다르다"며 "좁긴 하지만 둘만의 오붓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자주 오는 편이다"고 말했다.

커플전용PC방이 인기를 끌자 아예 예약제를 도입하는 곳도 있다. 주말에는 자리가 없어 기본 대기시간이 1시간을 넘을 정도이며 간혹 연인들끼리 싸움도 일어난다고 한다.

겉은 'PC방' 속은 '모텔' 청소년 출입 가능
블라인드로 가려진 창문 청소년들 성관계까지

이처럼 변종PC방은 청소년의 탈선의 온상이 되고 있다. 멀티방 같은 경우에는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설기준'에 따라서 바깥에서 안을 볼 수 있도록 투명한 유리창을 설치해야 하지만 변종PC방은 일반 인터넷 PC방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이런 법망도 우습게 피해갈 수 있다. 또한 멀티방은 지난 3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청소년들의 출입이 제한될 전망이지만 변종PC방은 단속에 대한 근거가 마땅치 않다. 사업자등록도 '인터넷 PC방'으로 되어 있거나 아예 등록도 하지 않은 업소도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밤 10시 이후에는 노래방이나 일반 PC방과 마찬가지로 청소년들의 이용을 제한한다고는 하지만 업주들의 신분증 검사나 경찰의 단속은 거의 이뤄지지 않는다.

신분증 검사가 이뤄진다고 해도 주민등록증을 위조하는 등의 수법으로 청소년들이 변종PC방을 이용 하는데 아무런 제한이 없어 보인다. 비밀이 보장되는 독립된 공간이다 보니 청소년들은 흡연이나 음주는 물론 성관계까지 맺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우선 실태를 파악해 보겠다. 불법 영업을 하는 곳이 있으면 신고해 달라"며 아직 사태파악조차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출입제한시간?
“우스운 얘기”

세상 어느 것도 허점이 없는 것은 없다. PC방에 대해서도 국가차원에서 규제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범위가 크다보니 조금만 변칙적으로 운영을 해도 법망을 피해갈 수 있다. 애매한 법망을 피해 청소년들의 탈선을 부추기는 이런 변종 업소에 대한 확실한 단속과 처벌이 시급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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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