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0조’ 2019 예산 전쟁

돈 쓸 데는 많은데…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2019 정부 예산안이 발표되면서 여야가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다. 국회 예산안 심사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은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재정 중독’이라며 각을 세우고 있다. <일요시사>는 여야가 충돌할 만한 사안에는 무엇이 있을지 짚어봤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지난달 24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브리핑실서 ‘2019 예산안’과 ‘2018∼2022 국가재정운용계획’을 발표했다. 내년 예산안 총지출은 470조원을 넘어서 당장 ‘슈퍼 예산’이란 말이 나왔다.

감도는 전운

예산안서 눈길을 끄는 것은 보건·복지·노동 예산이다. 총 162조원으로 전체 예산의 3분의 1을 넘어섰다. 일자리 예산은 역대 최대치(22%)로 늘어나면서 관심을 끌었다. 정부가 고용지표 개선을 위해 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자리 예산은 23조로 보건·복지·노동 예산에 포함된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오전 청와대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2019년도 예산안을 확정했다.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명의의 보도자료서 “일자리 창출, 경제활력 제고, 사회안전망 확충 등에 중점을 뒀다”며 “재정의 적극적 역할 의지를 보인 예산”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같은 날 오후 국회 정론관서 “한국당은 정부의 2019년도 예산안을 ‘국민 예산’이 아닌 불통과 독선의 ‘장하성 예산안’으로 규정한다”며 “이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한 예산안은 지난달 31일 국회에 제출됐다. 예산안 심사를 두고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부딪힐 만한 사안 중 하나는 ‘공무원 증원’이다.
 

공무원 일자리 확대는 문재인정부의 기조기도 하다. 정부는 공무원을 5년간 17만4000명을 충원하기로 밝힌 바 있다. 그 기조에 맞춰 공무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만2000명에서 올해 2만7000명으로 그 수가 늘었다. 

이번 예산안에 따르면 공무원은 내년에 3만6000명으로 늘어난다. 이 중 국가직은 2만1000명, 지방직은 1만5000명이 충원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보건·영양·상담 교사 등 교원 3300명, 경찰 5700명, 질병 검역·미세먼지 등 국민생활 밀접 분야 6000명 등이 증원된다. 또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 1만70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공공부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계획에 따라서다. 

예산안에 따르면 국가직 인건비는 4000억원이 반영됐다. 지방직은 지방교부세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등 지방자치단체 재원으로 부담할 방침이다.

공무원 증원부터 남북협력기금까지 
팽팽한 기싸움…법정시한 또 넘기나


이에 한국당 장 의원은 지난달 28일 성명서를 통해 “공무원만 2배 이상 증원하는 관존민비 예산”이라며 “늘어난 공무원들의 연금까지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회서비스 일자리’ 역시 공무원 증원과 마찬가지로 재정 지원을 통한 일자리 확대 정책과 궤를 같이 한다. 예산이 지원되는 사회서비스 일자리는 수요가 많고 시급한 보건·복지 분야에 집중될 예정이다. 이 분야에선 어린이집 보조교사, 아이돌보미,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등 일자리 9만4000개가 늘어날 예정이다.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서비스 일자리제공 예산도 증액됐다. 여성 일자리에는 1조4000억원을 투입돼 일자리 1만5000개를 늘릴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아이돌봄서비스, 노인돌봄서비스, 장애인활동지원 등이 있다.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예산이 책정됐다. 노인 일자리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로 10만개를 신규로 제공할 예정이며 총 8200억원이 책정됐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달 28일 국회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서 “민간 부문의 일자리 창출 능력이 회복될 때까지 재정을 통해 공공행정과 사회복지 서비스 일자리를 확대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회 재정위원회 소속 한국당 추경호 의원은 같은날 “지금처럼 선심성 복지지출에 과도하게 재정을 투입한다면 향후 재정건전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우려를 표했다.

여야는 일자리 분야 외에도 남북협력기금 예산안을 두고 마찰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는 2019년 예산 규모가 총 1조318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중 남북협력기금은 1조1004억원이다. 나머지 2184억원은 일반회계다.
 

세부적으로 북한 철도·도로 현대화와 개성공단 기반 조성 등에는 5044억원이 배정됐다. 협력기금에는 북한의 산림 복구를 위한 양묘장 현대화와 산림 병해충 방제 관련 경비 등도 포함됐다. 판문점 선언 이행에 방점을 둔 것이다. 판문점 선언 1조 6항에 따르면 ‘남북의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 연결 및 현대화’가 명시돼있다.

그러나 야당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를 반대하거나 유보하는 입장이고, 북한산 석탄 반입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남북협력기금 예산이 국회를 순탄하게 통과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 이후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로 돌아와 가진 기자 간담회서 “한반도의 실질적 비핵화에 진전이 이뤄지고 국제사회의 교감이 이뤄졌을 때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에 반대 의사를 표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개인적으로는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고 비준동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면서도 “비핵화 프로세스가 가시화되면 비준 처리 여건이 마련될 수 있다”며 유보의 뜻을 밝혔다.

이어 한국당은 북한산 석탄이 국내에 반입된 것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더 늦기 전에 북한산 석탄 위장반입을 누가 주도했고 누가 숨기려 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은 북한산 석탄 위장반입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회로 넘어온 2019 정부예산안은 국회의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심사 그리고 본회의 의결 단계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국회는 회계연도가 시작되는 1월1일의 30일 전인 12월2일까지 예산안 본회의 의결을 마쳐야 한다. 

통과까진?

다만 국회는 2000년대 들어 지난해까지 총 18차례의 예산안 심사서 단 두 차례만 법정시한을 지켰다. 이번 국회 예산안은 여야의 정면충돌이 예고된 만큼 법정시한을 정확히 지켜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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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