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내정 파문 ‘일파만파’

‘낙하산 인사’도 모자라 ‘일자리 챙겨주기’까지!

[일요시사=김한솔 기자] 정부가 동계올림픽 유치 특임대사인 김진선(65) 전 강원지사를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에 추대하면서 집행위원장을 겸임하도록 하는 조직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정부의 일방적 내정자 발표에 야당 및 강원도내 시민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김진선 전 강원지사,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 추대
정부의 일방적인 발표, 야당 ‧ 강원도내 시민단체 크게 반발

김진선 전 강원지사의 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 내정에 대해 반대 이유는 재임시절 소득·성장·자립도를 전국 하위로 만들었고, 올림픽 유치 후원금 은폐 의혹을 받고 있으며, 알펜시아 리조트 조성사업을 실패하여 현재 빚더미에 앉게 만들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는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의 선정에 있어 강원도 측과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위원장 내정을 통보해왔다”면서 “첩보작전을 능가하는 날치기 인사임이 자명하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민주당 문방위 위원들은 “김 전 지사는 그동안 두 번의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해 후원금의 집행내역을 공개치 않아 여러 은폐 의혹을 사고 있다”며 “국비와 도비, 개인과 기업에서 받은 후원금 등은 유치위원회가 비영리법인이라는 이유로 각종 견제와 감시에서 제외되어 왔고,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씨와 김 전 지사가 가까운 사이라며 ‘박태규 리스트’에 언급되기도 했다”고 질타했다.

첩보작전 능가하는
MB의 날치기 인사


그러면서 민주당 문방위 위원들은 “각종 의혹의 당사자를 조직위원장으로 임명해 평창동계올림픽을 역대 최악의 올림픽으로 만들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김 전 지사의 내정을 철회하고 조직위원장 선출 창립총회를 연기하라”고 요구했다.

원주YMCA, 춘천시민연대, 강릉경실련, 원주환경운동연합 등 강원도내 30개 단체로 구성된 강원시민단체연대회의 또한 “조직위원장 추대는 알펜시아 부실의 주범인 김 전 지사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문방위의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도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김 전 지사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에 추대된 것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조직위원장은 통상 올림픽 개최도시를 계약한 지 5개월 이내에 정하면 된다. 2개월이나 빨리 조직위원장 인선을 한 건 특정인을 일사천리로 내정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고, 민주당 장병완 의원은 “평창겨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알펜시아 처리 문제가 중요하다. 알펜시아 리조트가 계속 큰 적자를 보는 것에 대한 책임은 김 전 지사가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도 “평창 조직위원회는 위원을 우선 선정한 뒤 위원장을 선출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이와는 반대로 한나라당 의원들은 “김 전 지사가 12년간 도정을 이끌어 온 만큼 적임자”로 평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최관식 장관은 국감에서 “김 전 지사와 박용성 대한체육회장, 조양호 평창 유치위원장 등이 조직위원장 후보로 거론됐다. 강원도 출신인 김 전 지사가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아이디어를 냈고 다른 후보와 달리 김 전 지사는 동계올림픽 준비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추대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최문순 강원지사가 불쾌감을 표시한 것에 대해 “발표에 앞서 사전협의를 했으며, 논의 당시 ‘난감하다’고 했지 ‘안 된다’는 표현을 쓰지 않았다. 기자회견에서도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 지사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민주적이며 투명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부탁했는데 아쉽다”며 “다음에도 이런 식으로 일방적인 절차와 과정이 진행된다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문광부의 말바꾸기는 계속 이어졌다. 문광부는 강원도 측에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조직위원장 선임 건으로 협의한다’고 전달하여 최 지사를 참석하게 했다. 하지만 협의는 없었고 조직위원장 내정을 발표했다.

최 장관은 추대 발표문에서 “조직위원장 선정에 수차례 강원도 측과 협의했다”고 밝혔지만 국감에서 문광부가 조직위원장 선정에 있어 강원도 측과 실질적인 협의도 없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강원도와의 협의가 8월16일 조직위 설립관련 사무관급 실무회의와 9월15일 조직위 설립관련 실무과장 회의, 두 차례가 전부였기 때문에 강원도 측과 실질적인 협의가 없이 문광부가 대한체육회를 끌어 들여 일방적으로 선임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지시에
복종하는 장관

최 장관은 조직위원장 선정의 시급한 사유로 “IOC와의 협약에서 개최지 선정 후 3개월 내 조직위원회를 구성, 통보하여야 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10월4일 내정자를 발표했다”고 말하고 있으나 개최지로 선정 직후 IOC와 맺은 ‘개최도시 계약서’에 의하면 ‘개최도시와 NOC(우리나라의 경우 대한체육회)는 계약이 체결된 후 5개월 이내에 조직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명시돼 있어 12월6일 이전에 조직위를 구성하기만 하면 된다.

즉 최 장관이 언급한 시급성은 없었으며 IOC와 맺은 조직위원회 구성 시기를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으로 보인다.

IOC의 올림픽헌장 제35조에는 ‘올림픽대회의 조직은 IOC가 개최도시 소속국가의 NOC와 개최도시에 위임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조직위원회의 구성은 개최도시인 강원도와 대한체육회가 협의해 구성하게 되어 있다. 올림픽 조직에 아무런 권한이 없는 문광부가 ‘조직위원회의 법인설립 등록 권한(문화부 소관)’ 만으로, 강원도 측과 어떠한 협의 없이 조직위원장을 내정한 것은 권한남용이란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이는 정부가 정부 마음대로 하기 위해 강원도지사를 배제하고 김 전 지사로 하여금 동계올림픽을 주도하겠다는 의미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최 장관은 조직위원장 선정에 있어서 청와대 박범훈 교육문화수석 및 곽영진 문화체육비서관과 논의를 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취임한지 얼마 되지 않은 최 장관이 스스로 결정했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주장이란 시각도 있다. 일각에서는 최 장관이 강원도와 실질적인 협의 없이 청와대의 지시에 따랐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신임 최 장관이 스스로 결정?, 청와대 압력 ‘작용설’ 힘 얻어
정운찬, 안상수, 현인택, 유인촌 등 없는 자리를 만들어주기도

또한 조직위원장과 집행위원장을 겸임하도록 한 것은 국내에서 개최된 주요 국제경기대회 준비에 있어 전례가 없는 인사이다. 그 외에도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에 평창동계올림픽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세계대구육상경기대회 조직위 사무총장을 임명해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 전 지사의 올림픽조직위원장 추대에 비춰보면 현 정부는 측근 낙하산 인사와 함께 일자리 챙겨주기를 끊임없이 하고 있다. 정운찬 전 총리, 안상수 전 인천시장, 현인택 전 통일부 장관,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에게 없던 자리를 새로 만들어서 그 자리에 앉혔다.

정 전 총리의 경우, 세종시 수정안 부결 책임을 지고 총리직을 사퇴한 지 4개월 보름 만에 동반성장위원회 초대 위원장에 앉았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회공익 부문 출신이 참여하는 민간기구다. 당초 정부는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위원장 후보를 물색하되 선정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다. 그러나 일련의 과정이 불투명하게 진행되면서 정 전 총리를 임명했다.

이 인사가 세종시 역풍으로 낙마한 정 위원장을 내심 안타까워했던 이명박 대통령의 결정으로 알려지면서 “세종시 역풍에 낙마한 정 전 총리의 자리 봐주기냐”라는 비판마저 나오기도 했다.

낙하산 인사로는 부족?
측근 일자리 챙겨주기


동반성장위원회의 개관을 보면 대·중소기업간 사회적 갈등문제를 발굴, 논의하여 민간부분의 합의를 도출하는 동반성장 문화 확산의 구심체역할 수행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진한다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단지 혈세가 낭비되는 하나의 단체일 뿐이다.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제주-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범국민추진위원회 위원장도 맡고 있다.

지난해 6·2 지방선거 패배 뒤 쓴 잔을 마시고 있던 안 전 인천시장은 ‘국민통합전국시·도민연합회’ 출범과 함께 총재를 맡았다. 이 연합회는 전국 각 지역 향우회가 모여 만든 단체다. 안 전 시장은 ‘국민통합전국시·도민연합회’를 한민족 전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연합회가 각종 토론회, 지역교류간단회, 포럼 등을 개최하여 소통문화정착에 앞장서고, 사회갈등으로 빚어진 양극화 극복 모델을 찾아내어 주요정책에 반영되도록 건의하겠다고 했으나 현재까지 이 단체가 정부에 건의하거나 채택되었다는 소리는 들리지 않고 있다. 한민족 전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안 전 시장의 구상과 달리 현재까지도 국민들은 국민통합전국시·도민연합회가 어떤 단체인지, 무엇을 하는 단체인지, 존재조차도 모르고 있다.

이 외에 현 전 통일부 장관은 대통령 통일정책특별보좌관으로 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대통령 문화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됐다.

‘특별보좌관(特別補佐官)’은 말 그대로 전문적인 문제나 중요한 사안에 대하여 조언과 답변을 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의심스러운 것은 그동안 대통령직속으로 없었던 통일정책이나 문화가 직속으로 필요했었는지 여부이다. 

이에 대해 현 정부에서 누차 제기되어 왔던 낙하산 인사를 넘어서서 없었던 일자리를 새로 만들어 그 자리에 앉히는 자리 나누어주기란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 정부의 자기식구 챙기기는 언제까지 이어질지 자못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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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음성군청-살처분 업체<br> 짬짜미 의혹

[단독] 음성군청-살처분 업체
짬짜미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연못이 흙탕물로 변하기까지 미꾸라지 한 마리면 충분했다. 사람들은 물을 맑게 만드는 대신 더 많은 미꾸라지를 연못에 밀어 넣었다. 이제 연못은 바닥을 볼 수 없는 진흙탕으로 변해 버렸다. 그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긴급’이라는 두 글자의 힘은 엄청났다. 촌각을 다투는 일일수록 담당자의 재량권은 커지게 마련이다. 일단 진행하고 추후에 상황을 수습하는 게 용인이 되는 일도 많이 있다. 시간 단위로 수십㎞까지 확산할 수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문제가 대표적이다. 확산 방지 죽여서 처리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20조(살처분 명령)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제1종 가축전염병이 퍼지는 것을 막는 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역학조사·정밀검사 결과나 임상증상이 있는 가축의 소유자에게 살처분을 명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제1종 가축전염병은 우역, 우폐역, 구제역, 돼지열병, 아프리카돼지열병,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등이다. 제1종 가축전염병은 치사율이 높고 백신으로도 감염 확산을 막기 어려우며 전파 속도가 빨라서 바이러스 숙주 자체를 죽이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 ‘예방적 살처분’이라고 해서 가축전염병 매개체와 직접 접촉했거나 접촉했다고 의심되는 경우 그 장소를 중심으로 확산하거나 그런 우려가 있는 지역의 가축 소유자에게도 지체없이 살처분을 명할 수 있다. 실제 지자체에 가축전염병 의심 신고가 들어오면 진단부터 살처분까지 길게 잡아도 이틀을 넘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20년가량 가축 살처분 일을 해온 업계 관계자는 “산란계(알을 낳는 닭) 6만 마리 정도는 퇴비화 작업까지 하룻밤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살처분한 가축을 땅에 묻는 대신 퇴비로 만들어 농가에 무상으로 나눠준다고 했다. 이어 “최근에는 자루에 동물을 잡아 넣고 탄산가스를 주입해 처리한다. 살처분한 동물로 퇴비를 만드는 작업도 동시에 진행된다. 살처분에 참여한 업체는 바이러스 확산 문제 때문에 1~2주는 일을 맡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긴급’ 이유로 입찰 없어 최저가 낙찰 안 하고 왜? 문제는 감염된 가축을 살처분하는 일을 맡을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가축전염병이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되면 지자체 담당 공무원은 업체에 연락을 돌린다. 연락을 받은 업체가 견적서를 제출하면 이를 바탕으로 공무원이 업체를 선정한다. 지자체에서 용역 사업을 진행할 때 거치는 공고, 입찰, 평가, 선정 등의 절차가 전부 생략되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수의 계약에 의할 수 있는 경우) 제1항 제2호에 의한 조치다. 시행령에 따르면 ‘입찰에 부칠 여유가 없는 긴급복구가 필요한 재난 등 행정안전부령에 따른 재난 복구 등의 경우’ 수의 계약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돼있다. 더 큰 문제는 절차의 불투명성 외에도 업체를 평가하는 잣대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선정하는지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살처분할 수 있는 업체가 많지 않다. 그렇다 보니 지자체에서는 업체 상황을 훤히 알고 있다. 기계는 몇 대가 있는지, 인력은 몇 명이나 보유하고 있는지, 과거에 일은 어떻게 했는지…. 일종의 데이터베이스가 갖춰져 있다. 업무 능력이 비슷하다는 전제라면 비교할 건 가격뿐인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최저가 낙찰이 어느 정도 지켜졌다. 다른 지역에서 AI나 ASF가 발생해 살처분했다면 그 단가에 맞춰 견적을 넣거나 공무원하고 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그런 풍토가 바뀌었다”고 말했다. 공무원 손에 다 달렸다 문제가 제기된 곳은 충북 음성군. 음성군청에서 다른 업체와 비교해 1마리당 단가가 상대적으로 비싼 곳을 선정한다거나 살처분 업무 경력이 적은 곳을 고르는 등 석연치 않은 모습이 포착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확한 잣대나 투명한 절차까지는 아니어도 업계에 통용되는 규칙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엔 그런 규칙이 다 깨지고 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말부터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음성군청 가축방역팀 관계자는 AI 등이 발생했을 때 살처분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면 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아 가격이 가장 낮은 곳을 선정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취재 결과 음성군청 관계자의 답변과 달리 지난해 11~12월 음성에서 AI가 발생했을 당시 살처분 업체 최저가 낙찰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1월7일 한 오리 농장에서 AI가 발생해 살처분이 이뤄졌다. 당시 살처분을 맡은 업체는 A사다. 업계 관계자는 “A사는 당시 1마리당 가격을 3500원에 (견적서를) 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B사는 담당 공무원에게 구두로 1마리당 2000원에 일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살처분 일을 맡은 건 A사였다. A사와 B사의 1마리당 단가 차이가 1500원에 달했지만 더 비싼 곳이 맡은 것이다. 당시 폐사한 오리 수는 5만7000여마리라고 한다. 전체 가격으로 따지면 8500여만원 차이다. 지난해 12월30일 닭 농장에서 AI가 발생했을 때도 똑같은 상황이 재현됐다. 당시 일을 따낸 업체는 C사로, 1마리당 가격으로 2800원을 적어냈다. B사도 1마리당 가격을 1900원 견적으로 내 음성군청에 제출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1마리당 가격이 900원 비싼 C사가 낙점됐다. 싸게 해도 안 줬다 당시 폐사한 닭 수는 4만3000여 마리로 전체로 보면 3800여만원 차이다. B사 관계자는 “심지어 C사는 원래 인력 업체다. 우리가 살처분 업무할 때 사람이 필요하면 C사에 연락해 공급받았다. 등기부등본에도 C사의 업종은 인력 공급업으로 나와 있다”고 주장했다. B사는 살처분한 가축을 퇴비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받은 업체다. C사와 비교해 살처분 업무 능력에 있어서 밀리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음성군청 가축방역팀 관계자는 “11월7일에 AI가 발생했을 때는 업체 3곳에만 전화했고 그중 A사의 가격이 가장 낮았다”고 해명했다. 12월30일 상황을 묻자 “B사가 견적을 늦게 냈다”고 답했다. B사는 음성군청 관계자의 해명에 반박했다. B사 관계자는 “11월7일 우리가 AI 발생 소식을 알고 담당자에게 먼저 연락해 단가를 말했다. 그런데도 1500원이나 비싼 A사에 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음성군청 공무원이 B사에 연락하진 않았지만 상황을 알자마자 단가를 제시했는데 무시당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12월30일 AI가 터졌을 때는 C사 관계자와 군청에 함께 있었다”며 “나란히 서서 이야기하는데 (단가가 더 비싼) C사가 일을 따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후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1900원보다) 더 싸게 일을 할 수 있다고도 했는데 이미 정해진 업체가 있다는 말만 들었다”고 말했다. 실제 가 입수한 당시 통화 녹음에서 음성군청 관계자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듯한 목소리로 B사 직원을 응대했다. 이미 업체가 정해졌다는 음성군청 관계자의 말에 B사 직원이 “(해당 업체의) 단가가 더 싼가 보죠?”라고 물었을 때도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말끝을 흐리기도 했다. 통화 내용대로라면 가격이 정해지지도 않은 상태에서 업체 선정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기준도 잣대도 불명확 퇴직 공무원 연결고리? B사 관계자는 “보통 의심 신고가 들어온 뒤 역학조사를 거쳐 실제 살처분에 돌입하는 건 다음 날부터다. 아무리 급해도 업체 간 가격을 비교할 시간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건 살처분 업체들이 퇴직 공무원을 영입하면서부터”라고 주장했다. 지자체에서 동물방역 등을 담당했던 공무원이 퇴직한 후 관련 업체에 취업하면서 이른바 업계에 ‘전관예우’ 분위기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B사 관계자는 “A사의 경우 충북도청에서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분, 경기도에서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분을 영입한 이후 비싼 단가에도 일을 많이 했다”고 주장했다. 음성군청 관계자도 충북도청에서 2023년까지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D씨의 이름을 알고 있었다. D씨는 와의 통화에서 “A사에 정식으로 소속돼있는 것은 아니다. 영업 일을 하고 있다”면서 “단가 같은 얘기는 다른 사람이 안다. 내가 그분께 말해 전화하라고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D씨는 경기도에서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사람의 이름을 언급했다. 적어도 두 사람이 A사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은 확인된 것이다. 음성군청 관계자는 살처분 업체를 선정하는 데 학연이나 지연 등 인맥이 영향을 미치는지 묻자 “그런 건 없다”면서도 “견적서만 내는 것보다 (군청에) 찾아와서 일은 어떻게 하겠다, 뒤처리는 이렇게 하겠다 등 설명해주는 업체를 더 선호하긴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아무리 급한 일이라도 최소한의 기준은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업체 선정 과정에 공무원의 입김이 개입될 여지가 큰 만큼 일정 정도의 제동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여기만? 다른 데는? B사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사이에 업계가 망가져 버렸습니다. 이대로 두면 걷잡을 수 없을 겁니다. 지금껏 누구도 말하지 못했고 기사도 제대로 나지 않은 이유는 문제를 제기하는 순간 밥줄이 끊길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일 겁니다. 그만큼 공무원이 업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하다는 방증입니다. 지금이라도 이 문제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