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핫키워드>떠오르는 신예 영화감독 박홍민

30대 맨발의 청춘 ‘길 밖에서 길을 찾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1억 원도 채 안 되는 저예산으로 빚어낸 100% 3D 미스터리 드라마. 집 나간 아내를 찾아 나선 교수와 그 아내가 무당이 됐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흥신소 직원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개.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영화 <물고기>는 신예 박홍민 감독의 데뷔작이다. 그의 나이 이제 30세,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영화’를 공부하기 위해 다시 대학에 진학했다. 대부분의 또래들은 가지 않는 길, 의아해 하고 안쓰러워하는 시선들이 뒤따랐지만 그의 선택엔 망설임도 두려움도 없었다. 이루고 싶은 것, 그래서 지금 해야 할 것을 이야기할 때 그의 눈은 매섭고도 순수하게 빛났다. 청춘은 누리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라고, 30대 진화하는 청춘 속에 그가 말하고 있었다.  

데뷔작 <물고기>… 저예산 3D영화의 가능성 제시
불안한 청춘들이여…“이젠 나를 위한 삶을 살아라”

주변을 응시하는 카메라. 신예 박홍민 감독의 눈과 발이 향하는 동선은 모두 카메라의 시선이 되고, 주변에서 벌어지는 희로애락은 내러티브가 된다. 이 모든 것의 전제 조건은 잘 꾸며낸 연출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리얼리티. 하지만 그가 추구하는 영화의 ‘색깔’은 이런 현실을 기반으로 가볍게 접근하면서도 판타지를 넘나드는 전복을 담아낸다. 드디어 그만의 ‘색’을 드러낼 수 있는 장편 영화 <물고기>가 완성됐고, 오는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10월6일~14일)에서 첫 선을 보인다.

환상과 실재의 전복

<물고기>는 토속 신앙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집 나간 아내를 찾아 나선 교수와 그 처가 무당이 됐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흥신소 직원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가 주요 줄거리 이다. 영화는 물샐틈없는 이야기를 통해 현실을 이야기 하면서도 내ㆍ외적인 전복을 통해 관객들의 상상력을 자아낸다.

“물고기는 구조적으로도 독특하고, 특이한 전복영화로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상황들이 이 영화의 볼거리에요. 기준에 안 맞는 어떤 것들에 대한 재미, 의아한 상황들을 풀어나가는 흥미를 담고 있어 영화를 본 관객들은 마치 신이 되어 3인칭 관찰자의 시점에서 영화를 바라볼 수 있게 되죠. 이것은 이성과 감성 등 현실의 다양한 기호들을 충돌시켜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화학작용을 일으키려고 했던 부분이기도 하구요”

신예 감독의 작품이 또 주목을 받는 것은 3D로 만들어 진 입체영화라는 것이다. 7000만원의 예산을 가지고 100% 3D 카메라로 촬영한 <물고기>. 입체영화이지만 어느 하나가 툭 튀어나오지 않으면서 영화의 흐름을 이어가는 매력을 담아냈다.

“일반적인 입체영화들이 한국에서도 많이 상영됐지만, 대부분 테마파크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라이드필름식의 접근을 많이 했죠. 3D영화 컨퍼런스를 다니고 공부를 하면서 입체관련 테스트를 하다 보니 이를 연출법의 하나로서 활용해 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또 제가 생각하는 입체는 현실을 더 현실감 있게 보여주는 리얼리틱이 아닌 현실을 좀 더 과장하고 왜곡된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었고, 이 표현기법이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물고기>영화의 주제를 더 잘 전달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저예산을 가지고 3D영화를 제작한 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누군가는 기획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했고, 또 누군가는 7천만 원을 가지고 입체로 찍는 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금전적인 문제, 입체카메라의 제약, 한정된 구도 등 고민되는 것들이 많았지만 그는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했다. 영화의 배경지인 진도를 다녀보니 간단한 동선이 만들어 졌고,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이어졌다. 그리고 3년의 제작과정을 거친 영화는 드디어 마침표를 찍고 세상 사람들과 마주할 준비를 마쳤다.  

“너무 좋은 영화들이 많지만,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저란 사람이 이런 ‘색깔’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틀을 깬 시도도 많았고, 모험적인 시도를 한 부분도 있지만, 그런 것들이 일반 입체영화들이랑 어떻게 다를 지 또 어떤 식으로 표현됐을지 생각하고 보면 또 다른 재미가 있을 거예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영화제작’을 해보겠다고 도전장을 내민 지 6년. 어릴 때부터 영화를 보고,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던 그는 어느새 단편영화 7편, 장편영화 1편을 만들어낸 신예감독으로 성장했다.

“어느 날 퇴근길이었어요. 버스를 타고 집에 돌아오는데 알 수 없는 울컥한 감정이 들더라고요. 그때 이후로 제가 정말 하고 싶고 좋아하는 게 무엇일 지 생각했고, 그 답은 ‘영화’ 였어요”

처음엔 단순히 재미있는 일을 하자라는 생각이었다.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으면 그것을 영상에 담아 표현해 내고 싶었고, 어떤 이야기를 표현하고 싶은데 아무도 안하고 있다면 도전해보고 싶었다. 이제는 단순 재미를 넘어 그에 따르는 책임감도 수반되지만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여 탄생되는 결과물과 마주할 때, 수많은 사람들과 작품을 함께 공감하고 나누는 보람을 느낄 때 그는 행복하다. 

도전과 열정으로…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저에게 본질적인 재미를 줌과 동시에 이기적이게 만들기도 하는 양면성을 갖게 하죠. 재미있어서 시작했지만, 하고 싶은 일만 몰두해서 하다 보니 제 주변을 놓치게 되는 이기적인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니까요.(웃음) 그럼에도 저는 이 길을 선택한 순간 제 자신에게 계속 의문을 던져왔고, 고민을 많이 해왔어요. 내가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는지, 나란 존재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반문했고, 이제는 좋은 패턴을 만들어 낸 것 같아요”

그는 자신과 같이 20,30대 도전하는 청춘들을 위한 응원의 말도 잊지 않았다.
 
“하고 싶은 것을 하라는 말이 굉장히 무책임 한 것 같아요. 세상엔 아무리 꿈꾸고 하고 싶어도 부딪히는 장애물이 많고, 또 그런 장애물을 만나면 낯설고 무섭기도 하죠. 그런 점에서 너무 먼 곳을 ?기 보다는 나를 먼저 챙기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자신을 되돌아보며 생각하다 보면 좋은 방향이 나타나니까요”

박 감독의 이야기는 가까운 미래 시점에 고정된 채 현재와 과거를 부지런히 오고갔다. 그렇게 30대 도전하는 청춘은 오늘도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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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