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 뒤흔든 악성 루머&괴담 총정리

‘서장훈 이혼설’에 케케묵은 굴뚝 연기들 ‘솔~솔’

[일요시사=손민혁 기자] 연예인은 일반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직업이다. 하지만 그 관심과 사랑이 지나쳐 루머와 괴담으로 홍역을 치르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개중엔 웃어넘길 수 있는 루머가 있는 반면,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사실인양 확산돼 우려를 더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농구선수 서장훈과 KBS 오정연 아나운서 부부의 이혼설을 퍼뜨린 네티즌이 벌금형에 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연예계를 떠들썩하게, 혹은 연예인 당사자들을 난처한 상황에 빠뜨렸던 각종 연예계 악성 괴담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번 이혼루머로 인해 재조명되고 있는 연예계 악성 괴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다.

서장훈 이혼설 퍼트린 네티즌 2명 벌금형 처해
나훈아, 김혜수, 이효리, 김태희 장르 분야 막론

지난 19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단독 송각엽 판사는 서장훈과 오정연이 곧 이혼한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명예훼손)로 약식기소된 악성루머 관련 네티즌 이모씨 등 2명에게 각각 50만원 벌금형 약식명령을 내렸다.

이 부부의 이혼설 및 불화설은 지난 2월께 증권가 찌라시(사설 정보지)를 통해 악성루머로 확산됐다. 해당 악성루머 글에는 오정연에 대한 근거 없는 인신 공격적 발언과 부부 불화설을 조목조목 언급하는 내용이 적혀 있어 파문이 일었다.

근거 없는 악성루머

이번 서장훈 이혼루머 벌금형 소식이 연예계 괴담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럼에도 그동안 루머와 괴담으로 고통 받았던 해당 연예인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다시는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서장훈 이혼루머 벌금형 소식이 있기 전 역대 최악의 악성루머라고 불리는 건 바로 ‘나훈아 괴담’이었다. 나훈아는 국내 유명 여배우인 김혜수, 김선아와 얽힌 염문설, 일본 조직폭력배 관련설 등 괴담에 휩싸였었다.

당시 나훈아는 기자회견을 직접 열어 각종 괴담에 대해 일일이 해명했다. 나훈아는 이 같은 악성루머가 퍼진 데 대해 분개하며 기자회견장에서 책상 위로 올라가 바지를 벗는 시늉을 하며 “이렇게 하면 믿겠냐”고 격분했다.

당시 김혜수는 이 괴소문에 휘말린 후 소속사 보도자료를 통해 “아무 관계가 없다”고 했고, 김선아도 “법적인 대응을 하겠다”며 강력 대응 입장을 밝혔다.

얼마 전 서태지-이지아 이혼 위자료 및 재산분할 소송은 연예계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왔다.

당사자 서태지-이지아뿐 아니라 ‘제3의 인물’이 이번 사건과 연루됐다는 루머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확산됐다. 이로 인해 심은경, 구준엽, 전인화, 구혜선, 한예슬 등이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구준엽이 서태지에게 이지아를 소개시켰다’ ‘전인화가 이지아의 연예계 데뷔를 도왔다’는 등 두 사람과 인맥이 닿아있다는 연예인이 언급된 루머뿐 아니라 ‘서태지의 내연녀는 구혜선, 한예슬’ ‘심은경이 서태지-이지아의 친딸’이라는 뜬금없는 루머까지 퍼졌다.

루머에 언급된 연예인들은 즉각 해명에 나섰다. 구준엽은 “이지아가 누군지 나중에 알았다”고 서태지-이지아 만남을 주선했다는 루머를 해명했고, 전인화의 남편 유동근은 “나는 이지아와 드라마 <아테나>에 출연했다. 전인화와 이지아가 친분이 있다면 내가 몰랐겠느냐”며 전인화가 이지아 데뷔의 숨은 조력자라는 설을 부인했다.

구혜선, 한예슬 역시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일축했다.

서태지-이지아 관련 루머는 파문의 규모만큼 파급속도도 빨랐다. 네티즌들의 ‘누군가에게 들은 얘기’식 추측성 루머는 삽시간에 인터넷에 퍼졌다. 구혜선, 한예슬은 이른바 ‘증권가 정보지’를 통해 달갑지 않은 루머에 휩싸인 경우다.

가수 비와 이효리의 ‘라디오 괴담’도 유명하다. 한 네티즌은 ‘비가 라디오 생방송 도중 이효리와의 부적절한 관계에 대해 말했다’는 글이 인터넷에 올라오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퍼져갔다.

하지만 이 같은 글은 사실과 전혀 무관한 악성 루머였고, 비는 라디오 괴담을 퍼뜨린 네티즌을 찾아내 미성년자들에 대해서는 고소를 취하했고, 나머지에 대해선 벌금 70만원이란 약식 처벌을 받게 했다.

그럼에도 괴담이 끊이지 않자, 비와 이효리는 한참이 지난 후 방송에서 괴담을 직접 언급,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배우 ‘김태희 재벌 결혼설’도 비슷한 괴담 중 하나다. 김태희는 재벌과 결혼한다는 루머가 확산되자 사이버 수사대에 수사 의뢰를 해 11명을 고소했다가 취하했다.

김태희는 자신의 일상과 연기생활을 다룬 다큐멘터리에서 재벌 결혼설에 대해 “얼굴도 모르는 사람인데 결혼을 했다고 하니까 그저 황당했다”고 해명했다.

가수 장윤정은 ‘임신설’에 시달리기도 했다. MBC 예능프로그램 <황금어장-무릎팍도사>에서 장윤정은 당시 악성 루머로 마음고생을 했다며 심경고백을 하기도 했다.

방송인 박경림은 남편과 관련된 악성루머에 시달렸다. 박경림은 SBS <밤이면 밤마다>에서 남편의 퇴사 루머에 대해 “자꾸 그런 얘기를 듣다 보니 나 역시 의심하게 되더라. 남편의 회사를 찾아간 뒤에야 의심을 거두게 됐다”고 털어놨다.

방송인 현영은 ‘5억 전신 성형설’에 대해 해명했다. 데뷔 초 성형 사실을 공개한 바 있는 현영은 “5억 들여 전신 성형했다는 소문은 절대 소문이 아니다. 성형비용으로 총 600만원 썼다”고 반박했다.

연예인의 숙명?

세간의 관심을 받는 연예인이라는 직업상 루머는 숙명(?)일지 모른다. 대중의 관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연예인이란 직업은 개인 고유영역을 보호받기 힘들기 때문이다.

때론 연예인의 사소한 행동, 연예인에 대한 일부 네티즌의 그릇된 시선에서 빚어진 오해가 루머로 확산되기도 한다.

서장훈 이혼루머도 이 같은 악성 괴담들과 맥을 같이 한다. 이번 벌금형 판결을 계기로 더 이상의 악성루머로 연예인들이 고통 받지 않는 것이 연예계 관계자들의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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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