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역 24년’ 박근혜 사면 경우의 수

문통은 과연 '결박'을 풀어줄까?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징역 24년 및 벌금 180억원’. 박근혜 전 대통령(이하 박 전 대통령)은 지난 6일 1심서 중형을 선고받았다. 재판에 불출석했던 박 전 대통령은 교도관으로부터 형량을 전해 들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를 듣고도 아무 대답도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무기징역을 선고받고도 사면된 전임 대통령을 떠올려서일까. 선고 이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 강철구 변호사는 지난 6일, 선고 직후 “앞으로 항소심, 대법원서 다른 판단을 해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사건이 대법원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박 전 대통령은 국정 농단이라는 중차대한 사건의 중심인물이다. 혐의 또한 가볍지 않기에 사면이 입에 오르내리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가능성은?

그럼에도 박 전 대통령에게 사면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은 전임 대통령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태우·전두환 전 대통령은 1995년 말 각각 비자금 조성 혐의와 내란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이어 그들은 12·12쿠데타 주도와 광주민주화운동 유혈 진압 혐의 등이 인정됐다. 항소심서 노 전 대통령은 징역 17년과 추징금 2628억원, 전 전 대통령은 무기징역과 추징금 2205억으로 형이 확정됐다. 

그로부터 2년 후 김영삼 전 대통령은 임기 종료 약 두 달 전 국민통합을 이유로 특별사면을 시행했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이 언급되는 것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전임 대통령의 사면은 박 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시각이 있다. 전 전 대통령의 사면 후 행보가 그 이유다. 전 전 대통령은 혐의에 대해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기보다는 법원의 판결에 대해 정면으로 부정하는 자세를 취했다.

‘전 재산 29만원’과 ‘5·18민주화 운동은 북한군이 개입한 반란이자 폭동’이라는 주장이 대표적이다. 박 전 대통령은 1심 판결이 있을 때도 법원에 불출석했고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또 정치적 보복이라는 기조를 잃지 않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사면 후 행보가 전 전 대통령의 사례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란 평가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사면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팽배하다. 우선 문 대통령은 특별사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대선을 앞둔 당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의 사면가능성에 대해 언급하자 “구속되자마자 돌아서서 바로 사면이니 용서니 이런 말이 나온다는 게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면권에 대해선 “대통령의 사면권은 제도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전임 대통령들 특사 사례 보니…
시대정신·국민정서 예전과 달라


실제로 청와대 개헌안 전문에 따르면 제87조에 ‘특별사면을 명하려면 사면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대통령이 특정인을 지정해 형 집행을 면제해 주거나 유죄 선고 효력을 정지시키는 기존의 방식을 뒤집은 것이다. 
 

자유한국당의 개헌안도 사면권과 관련해서 청와대의 안과 대동소이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서 “비리 정치인과 재벌 총수에 대한 사면을 자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국민통합’이라는 명분 역시 이번 사건서 적용되기가 힘들 것으로 보인다. 국정 농단 사건과 마주한 국민들은 우리 사회의 빛바랜 정의와 뿌리 깊은 불공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중은 최순실이라는 사인이 국정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었던 그 배경에 분노하는 것이다. 

국민들은 이를 통합할 수 있는 가치가 아닌 분리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있다. 과거 노 전 대통령과 전 전 대통령이 사면됐을 때도 반발이 있었지만 사면은 진행됐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은 오늘날의 국민정서와 시대정신에 비춰봤을 때 실현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도 같은 맥락을 이어간다. 지난 6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박 전 대통령의 적정 형량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 47.8%가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과하다’는 의견은 28.9%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문 대통령은 대선 시절 “사면권은 국민의 뜻에 어긋나게 행사돼서는 안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할 경우 문 대통령은 정부의 정당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꼴이 된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작금의 사태는 촛불집회서 비롯됐다. 문 대통령은 이를 ‘촛불혁명’이라며 정부 탄생의 연결고리로 판단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 “국민들께서 촛불시민혁명을 통해 대한민국의 무너진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셨다”며 정권교체와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이라는 무거운 명령을 주셨다. 국민의 뜻을 받들어 정권연장을 노리는 부패 기득권 세력을 심판하고 압도적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한다면 이는 촛불집회와 정부의 탄생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격이다. 또한 스스로 언급한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반하는 일이 된다.

이제 1심

사면은 형이 확정된 상태서 시행될 수 있다. 이제 막 1심 판결이 종료된 때에 사면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국정 농단 사건 자체가 가볍지 않고, 박 전 대통령이 혐의 자체를 부인하는 만큼 재판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정 농단 재판에 이어 박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와 2016년 4·13 총선 개입에 대한 공판을 진행 중이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통령의 특별사면 사례

역대 가장 많은 사면권을 행사한 대통령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다. 그는 재임기간 동안 특별사면을 25회 실시했다. 이어 전두환 전 대통령은 20회, 이승만 전 대통령은 15회 시행했다. 


그 뒤로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9회, 김대중 전 대통령 8회, 노무현 전 대통령 8회, 노태우 전 대통령 7회, 이명박 전 대통령 7회, 박근혜 전 대통령 3회순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5공 비리 연루자들을 사면 대상에 포함시켰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외환위기의 주범들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여야의 주요 정치 인사를 사면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때에는 기업인 사면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은 정봉주 전 의원과 용산참사 관련자를 사면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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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