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3색’ 6·13 필승카드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8.01.08 10:48:57
  • 호수 114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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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선거에 다음 대권 걸렸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정치권의 최대 이슈인 6·13 지방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전략 마련에 고심 중이다. 선거의 승패에 따라 향후 정국 방향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각 당은 이슈 선점과 인물 영입에 사활을 걸고 있다.  
 

50% 이상의 지지율로 고공행진을 이어나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지방선거 필승 전략은 무엇일까. 우선 민주당은 ‘개헌’을 띄웠다. 새해 초부터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를 발표해 개헌을 이슈로 지방선거 승리를 거머쥐겠다는 포석을 뒀다. 

개헌 동력으로 
선거판 잡는다

지난 3일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서 “우리는 개헌·정개특위 산하 헌법개정소위를 맡아 우리 주장을 해나갈 것”이라며 개헌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1월 중 개헌 과제들에 대한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며 “국회가 최선을 다해 개헌안을 만들고 지방선거 동시 개헌이라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해 개헌과 지방선거를 연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당 차원의 개헌 띄우기는 최근 각종 여론조사서 국민의 약 70%가 개헌에 대해 찬성 의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방선거·개헌 동시 투표를 정국 주도권 확보 카드로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개헌 시점을 기치로 지방선거의 최대 적수인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을 지속적으로 압박할 전망이다. 지방선거·개헌 동시 국민투표의 경우 대선 당시 여러 당의 공통 공약이었다는 점을 강조해 여론전을 펼칠 가능성도 크다. 

6월 개헌 국민투표를 위해선 국회서 2월 말까지는 개헌안을 마련해야 한다. 2월까지 개헌 이슈를 부각시켜 야권에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지방선거 동시 개헌은 대선 당시 정치권이 국민과 한 약속”이라며 “민주당은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노림수…지방선거·개헌 동시투표
야당 압박하고 공공행진 지지율 이어간다

야당 반대로 개헌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질 경우 민주당은 책임을 야당에 돌릴 가능성도 높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개헌안을 발의할 경우 개헌이 좌초된다고 해도 민주당에 긍적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 개헌특위 관계자는 민주당의 개헌 논의에 대해 “3월이 되기까지 국회의 개헌안 논의가 지지부진하다면 문 대통령은 반드시 개헌안을 발의할 것”이라며 “국회 투표서 3분의 2를 넘는다면 가장 좋겠지만 설사 한국당의 반대로 막혀도, 한국당이 비난을 받고 역풍을 맞게 되기 때문에 청와대로서는 일종의 ‘꽃놀이패’를 쥔 셈”이라고 말했다. 

개헌안의 핵심 내용은 지방분권이다. 

지난 2일 추미애 대표는 “지방 선거가 중앙권력 교체 못지않게 지방권력도 적절히 바꿔지고 그래야지만 이른바 부정부패도 제거할 수 있다”며 “선거를 공당으로 이겨야 된다는 목표보다는 지방권력 교체를 통해 적폐를 도려내고 새로운 나라의 틀을 갖춰나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집권 2년차를 맞은 문재인정부가 단단한 국정동력을 갖고 흔들림 없이 달려나가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모두 한 마음으로 똘돌 뭉쳐 반드시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고 힘을 보탰다. 

의원 차출론
책임공천제 

한국당의 선거 전략 핵심은 책임공천이다. 한국당은 내달까지 지방선거에 출마할 인재영입을 마무리하고, 3월 말까지 공천을 완료해 지방선거서 필승을 거두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지난 1일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방선거서 ‘책임공천’을 하겠다”며 승리 의지를 다졌다. 
 

책임공천이란 광역단체장은 중앙당서 공천을 하고 기초단체장과 그 외 지역은 당협위원장과 국회의원들이 공천을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만약 공천 후보가 낙선을 하면 해당 책임을 각각 중앙당과 당협위원장·국회의원이 나누는 구조다. 

홍 대표는 “당이 하나가 돼 지방선거에 임해야 한다”며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은 다음 총선서 책임지고 저는 광역단체장 선거가 잘못되면 6월에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국당 지도부가 당초 중앙당이 행사키로 했던 기초단체장 공천을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에게 사실상 이양한 것은 자발적 연대감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국당의 방침에 한 정치권 인사는 “과거와 같이 자신과 친분이 있다고 아무나 공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그렇다고 무책임하게 경선으로 후보를 뽑을 수도 없다”고 했다. 

한국당은 책임공천 틀 안에서 인재영입을 통해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특히 당대표와 인재영입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홍 대표는 오는 8일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직접 인재영입에 나설 것으로 알려진다. 

당 관계자는 “이제 본격적으로 영입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우리는 도전자 입장이기 때문에 인재영입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고, 가능한 빨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미 광역단체장 후보자 공천에 대한 구상은 상당 부분 가다듬고, 일부 지역의 경우 유력 후보군까지 압축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됐던 홍정욱 헤럴드 회장, 부산시장과 경남도지사 후보로 거론된 장제국 동서대 총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 등이 고사 의사를 밝혀 인재영입 의지가 한풀 꺽였지만, 홍 대표가 '삼고초려'를 고려하며 강한 의지를 밝힌 만큼 당내에서는 홍 대표가 직접 나설 경우 분위기가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책임공천 띄운 한국당
정치보복 프레임 활용

지역별로는 현역 의원들의 차출이 고려되는 곳도 있다.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은 “이번에는 당협위원장도 출마할 수 있는 문호를 열어놨다”며 “지역별로 현역 의원들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는 곳이 몇 군데 있어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당내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도 새롭게 구성해 지방선거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당연직 최고위원인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와 함진규 신임 정책위의장이 정례 최고위원회에 참석했고, 부산시장 출마로 사퇴한 이종혁 최고위원 대신 염동열 의원이 신임 최고위원으로 임명됐다. 

홍준표 2기 체제는 강력한 대여투쟁을 이어가며 내년 지방선거 준비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1기 체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과 친박(친 박근혜) 청산을 통한 내부조직 정비에 주력한 만큼 2기는 대외투쟁을 통해 제1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되찾겠다는 구상이다. 

홍 대표는 2기 체제의 양 날개로 제2기 혁신위원회와 지방선거기획위도 가동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당은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대한 적폐 청산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분위기 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4일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완벽한 시나리오를 짜고 노골적인 정치 보복의 칼날로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정권은 받은 것에 대해 반드시 돌려 주어야 직성이 풀리는 잔인한 정권”이라며 “지금이라도 한풀이 칼춤을 멈추고 이성을 차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정치보복 프레임에서 나아가 ‘문재인정부 심판론’으로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권심판론의 경우 정권핵심 인사의 비리·부패 범죄 혹은 실정이 있어야 동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과거 의혹 외에는 드러난 부분이 없어 이슈를 주도하지 못하고 있다. 

정계개편으로
제1당 노린다 

최근 바른정당과 통합을 눈앞에 두고 있는 국민의당의 지방선거 전략은 무엇일까. 앞서 국민의당은 지난 20대 총선서 호남을 싹쓸이 하며 제3정당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하지만 대선과정을 거치면서 국민의당의 지지율은 급락해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다. 

또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두고 호남 의원들과 안철수 대표의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안요소들이 산적한 상황이다. 우선 국민의당은 통합을 빠르게 매듭 짓고 지방선거서 승리를 거둔다는 계산이다.

안 대표는 최근 당 시무식을 통해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통합 절차가 잘 마무리돼야 한다”며 “국민의당이 개혁 선도 정당으로 거듭나면 1당으로 우뚝 올라설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방선거가 5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안이 없다. (통합 반대파는) 외연을 확대할 다른 방법이 있는지, 지지율을 높이고 선거를 제대로 치를 방법이 있는지 제시해야 한다”고 말해 통합 반대파를 압박했다. 

안 대표를 중심으로 한 통합 찬성파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만이 거대 양 기득권 세력을 견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안 대표는 “사회 양극화 현상 등 모든 악의 근원이 기득권 정치서 비롯되고 있다”며 “진보와 보수는 양극단으로 나뉘어 각자 진영을 위해 적대적 공생관계를 유지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다당제는 기득권 정치를 몰아내고 개혁할 수 있는 발판”이라며 “다당제를 지키기 위해선 합리적 개혁세력이 뭉쳐 외연을 확대하고 힘을 키우는 길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당, 통합만이 살길?
안, 서울시장 출마설

국민의당은 6·13 지방선거 공천 방식으로 국민참여경선인 ‘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할 방침이다. 문호를 적극적으로 개방해 국민적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복안이다.

오픈 프라이머리는 예비선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당원으로 제안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개방하는 것으로, 투표자들은 정당의 성향을 밝히지 않고 특정 정당의 예비 선거에 투표할 수 있는 선거 방식이다.
 

특히 선거 때마다 자기사람 심기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안 대표는 “국민의당은 ‘시스템 공천’을 일관되게 추구하고 있다”며 “국민참여경선인 오픈 프라이머리와 조기 공천 등을 도입해 시스템 공천을 구축함으로써 자기 사람 심기라는 비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치신인·여성·장애인·청년 등에 대한 정치 참여’를 위해 이들의 공천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전략으로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직접 출마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당내서 대선주자로 불리면서 인지도가 탄탄한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해 지방선거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도다. 

앞서 안 대표가 통합 이후 “백의종군 하겠다” “서울시장 출마를 열어두고 있다” 등의 발언을 했다는 점에서 그가 실제 출마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안 대표가 지방선거의 꽃인 서울시장에 출마해 분위기를 띄우고 다른 지역에까지 바람을 넣는다면 민주당-한국당 중심의 선거판은 급변할 가능성도 있다.

정치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이번 지방선거서 여당의 압승을 예상했다.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은 “현재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야당의 상황 등을 봤을 때 현 정부 국정초반에 힘을 실어주자고 하는 여론이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도 “현재의 구도와 분위기가 거의 바뀌기 않는다면 민주당이 그야말로 압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기대론 타고
민주당 압승?

특히 문정부를 탄생시킨 지난 대선 프레임이 지방선거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최진 세한대 부총장은 “문 대통령 집권 이후 1년 만에 치러지는 지방선거”라며 “시기적으로 보면 아무래도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기대론에 더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설 민심이 지선 결정?

지방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에선 다음달 15일부터 18일까지인 설 연휴를 주목하고 있다. 각 정당들의 경우 설 연휴 밥상머리 민심을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이끌어 지방선거까지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겠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 

정치권에선 전국단위 선거를 앞두고 명절 연휴를 적절히 활용해왔다. 명절은 여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각 당의 설 민심 활용법은 엇갈린다. 민주당 한 도당 지방선거기획단장은 “남북관계 해빙문제나 개헌 드라이브 등이 설 연휴 밥상머리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은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국당 역시 설 연휴를 통해 ‘샤이 보수’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중앙당 뿐 아니라 지방선거서 선수로 뛸 많은 후보들 역시 설 연휴 전후를 통해 인지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으로 홍보 전략을 짜는 데 여념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다. 

설 연휴를 가장 주목하고 있는 정당은 국민의당으로 국민의당 내 통합 찬성파, 반대파 모두 설 연휴는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안 대표는 늦어도 구정 전 통합 작업을 마무리해 ‘통합신당’유권자들의 설날 상에 올린다는 구상이다.

통합 반대파 역시 설 연휴를 활용할 계획인데 만약 분당을 추진하게 된다면 본격적인 추진 시기를 설 연휴 전에 하겠다는 계획이다. 통합 반대파 측 한 관계자는 “신당 창당을 할 경우 최선의 방안으로 2월 초중순 추진해야 한다”며 “설 연휴 밥상머리 민심에 신당 문제를 올려야 지방선거에서 싸워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 속 기사> 지방선거-개헌 동시 투표 국민 생각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한국갤럽은 ‘지방선거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시행’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 모든 지역과 연령, 이념성향과 지지정당별 등 대부분 응답자가 지방 선거일 개헌 국민 투표 찬성에 응답했다. 

전체 설문조사 응답자 중 65%가 찬성 입장을 보였고, 34%가 반대했다. 개헌 동시투표에 반대입장을 보인 자유한국당 입장에도 불구하고 한국당 지지층에선 찬성 62%, 반대 31%를 나타냈다. 

개헌내용 중 대통령 임기와 권력 구조에 대한 설문결과 ‘4년 중임 대통령 중심제’가 46%의 지지를 받았다. 다음으로는 ‘분권형 대통령제’가 25%를 기록했고, ‘의원 내각제’는 15%로 뒤를 이었다. 의견 유보층을 제외하면 과반 이상이 대통령 중임제 개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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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