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마세다린’ 사모님 회사의 비밀

알짜사업 뚝 떼어 와이프 손에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프랜차이즈 상생을 외치는 가맹본부 대표가 있다. 칭송을 받는 것은 당연지사. 하지만 가족회사를 만들어 일감을 몰아준다면 또 다른 적폐라는 의혹이 나올 수 있다. 유사한 업체가 있다. 업계에 인지도가 상당한 ‘가마로강정’의 운영본부 마세다린이다. <일요시사>가 뒷말이 나오는 이유를 추적했다.

“프랜차이즈는 가맹점과 상생하는 지원시스템이다. 고로 전문 지원 인력의 적정성과 전문적 경영분석 능력, 마케팅 지원 능력은 필수사항이다. 가마로강정을 운영하는 마세다린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직원들의 전문성이라는 모토 아래 전체 직원들이 프랜차이즈 지도사, 서비스경영 지도사, 수퍼바이저 지도사, 상권분석 전문가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 가맹점을 효율적으로 직접 관리하고 있다.”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타의 모범?

“나눔과 상생은 알아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 회사성장의 결과는 오너만의 몫이 아니라 함께한 사람들과 나누고 더불어야 할 몫. 회사의 모든 시설은 누구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어야 한다.” (정태환 마세다린 대표)

‘가마로강정’ ‘사바사바치킨앤비어’ 등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마세다린의 경영철학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나눔과 상생으로 요약할 수 있다. 실제로 이 같은 이념을 바탕으로 마세다린은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2012년 179억원 수준의 매출은 불과 2015년 249억원까지 치솟을 만큼 외연 확장에 성공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흐름은 좋지 않다. 매출을 책임지는 가마로강정의 가맹점 수는 2014년 236개로 정점을 찍다 2015년 214개, 지난해 165개로 급감하는 모습이었다. 가맹점수 감소는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지난해 190억원으로 감소하면서 부진한 행보를 이어갔다.

매출 부진으로 우려스러운 시각이 나오는 가운데 오너 일가의 석연찮은 경영행보가 나오면서 일각에서 뒷말이 흘러나왔다. 정태환 대표의 부인이 회사를 설립해 마세다린으로부터 받은 일감으로 회사를 경영한다는 지적이 바로 그것. 

이른바 ‘통행세’ 논란으로까지 번질 수 있는 대목.

실제 정 대표 부인 한미선씨는 지난해 7월1일 자본금 10억 1000만원에 다인홀딩스를 설립하고 대표자리에 앉았다. 식품 소스 제조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경기 광주시 오포읍 고산리 548에 설립됐다. 

일부 채용 사이트에는 마세다린의 자회사로 소개돼있지만 실상은 한 대표 소유의 회사다. 

문제는 다인홀딩스가 마세다린 측에서 받는 일감의 양이다. 다인홀딩스는 지난해 44억6900만원 매출을 올렸는데 매출처의 99%는 마세다린이었다. 7월부터 매출이 계상되기 시작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 규모의 매출로 풀이된다. 

수익성도 나쁘지 않다. 전체 매출액 가운데 6억3700만원이 순이익으로 잡힌 것이다.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은 14.2%다. 15% 가까운 순이익률은 계육회사로서도 알짜로 평가된다. 계육 관련 회사인 하림과 체리부로의 경우 순이익률이 각각 2.09%, 6.1%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익률이다. 
 


특히 마세다린이 정태환 대표가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개인회사라는 점을 감안하면 부부가 사이좋게 매출을 주고 받는 모양새다. 일각에선 계육 관련 회사경영 경험이 없는 한 대표가 회사를 이끌어가는 것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육가공·소스 부문 분할해 부인이 운영
본사서 일감 몰아줘 100% ‘집안 매출’

일각에선 실질적으로 한 대표가 회사를 경영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말이 돌기도 했다. 이에 대해 마세다린 측은 억측이라며 일축했다. 우선 다인홀딩스가 설립됐을 당시 마세다린이 유동성 공급이 절실했던 때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마세다린 관계자는 “2010년 이후 마세다린은 (용인시)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해 사업체가 모두 묶여있는 상황이었다”며 “시설을 두고 쫓겨난다면 30억∼40억원 이상의 자금을 들여 시설을 지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동성이 필요해) 마세다린이 가지고 있던 계육 관련 사업에 대한 매각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매각이 되지 않았고 고용승계 문제도 발생해 한 대표가 집을 담보로 국민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사업을 매입했다”고 반박했다.

일감을 몰아주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관계자는 “마세다린 측은 현재 소비되는 계육 가운데 20∼30%의 물량만 다인홀딩스 측에 발주하고 있다”며 “전체적인 물량을 몰아주고 있는 점은 억울하다”고 말했다.

한 대표의 경영자로서의 적절성과 실제 경영을 맡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한 대표가 회사 경영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며 “매일 출근하며 보통의 경영인과 같이 관련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행세를 위한 매각에 대한 질의에는 “이미 마세다린의 성장곡선이 꺾이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가족 이윤을 위해) 계육산업을 넘겨주는 게 과연 이득인가. (자금 상황이) 여의치 않아 급박하게 매각을 추진한 결과 한 대표가 해당 사업을 양수한 것일 뿐 가족에게 (알짜 회사를) 넘긴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모순 행보

프랜차이즈 업계의 한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대표의 가족회사를 만들어 통행세를 걷는 것은 오랜 적폐 중 하나”라며 “상생경영의 모범으로 알려진 마세다린에 의혹이 제기된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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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