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삼각연대설 추적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9.11 10:34:22
  • 호수 113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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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당 뭉치면 아무도 못 말린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문재인정부가 들어섬과 동시에 민주당의 독주가 지속되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연대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현재 정치권서 떠오르는 연대론은 다양하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제안한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을 포함한 ‘야권통합론’부터 시작해 한국당-바른정당의 ‘보수통합론’, 국민의당-바른정당의 ‘중도통합론’까지 거론된다. <일요시사>는 정가에 떠도는 연대설을 기초로 향후 정국을 예측해봤다. 
 

연대론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취임 이후 눈에 띄게 활발해졌다. ‘극중주의’를 표방한 안 대표가 선명 야당을 주창하면서 야권연대가 용이해진 모습이다. 야3당 연대에 신호탄은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이 쐈다. 이들은 여당이 50% 안팎의 지지율로 야3당을 압도하고 있는 가운데 이대로 지방선거를 치르게 되면 ‘공멸된다’는 위기론을 내세우고 있다.

최근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처럼 내년 6월 지방선거서 야권이 각각 광역단체장 후보를 공천하면 승산이 없다”며 “야3당이 최소한 수도권 3곳서라도 시·도지사 후보 단일화를 이루는 지방선거 연대를 해야 한다”고 야3당 연대를 공식 제안했다. 

정책연대 ‘솔솔’
곧바로 선거연대?

그가 언급한 수도권 3곳의 광역단체장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 한국당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으로 구성돼있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의 3당 연대 구상은 현 시점 바로 성사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중론이다. 

‘한국당-바른정당’ 연대론은 대선 이후 정치권 정계개편 시나리오에 빠지지 않고 거론돼왔다. 앞서 대선을 앞두고 바른정당 의원 10여명이 집단 탈당했다가 한국당으로 복귀했다. ‘혁신보수’를 기치로 내세웠지만 세력 확장성의 부재는 일부 의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후 홍준표 대표는 바른정당을 ‘첩’으로 비유하며 한국당에 흡수되는 방식의 통합을 강조했다. 하지만 바른정당의 대표적 ‘자강론’자로 알려진 이혜훈 의원이 당 대표에 오르면서 바른정당은 ‘자강’ 분위기에 더욱 빠졌다.

통합의 방식도 두 당의 합당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통합전대’를 통해 새 지도부 구성을 주장하는 바른정당과 ‘박근혜 출당→바른정당 흡수통합’ 방식을 구상 중인 홍 대표와의 의견 폭이 좁아져야만 하기 때문이다.  
 

두 당의 합당을 부정적으로 보는 의원도 존재한다.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바른정당 의원) 몇 명이라도 빼가려는 작전”이라며 “박 전 대통령 출당으로 그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 명분을 만들어주려 하는데 박 전 대통령 탈당은 유효기한이 지났다”고 탈당 논의에 선을 그었다.

위기의 한국당…연대론 띄우기 감지
정책 공감대…내친김에 선거연대도?

그러면서 “한국당 자체가 폐족이고 무엇을 해도 수구정당이 돼버린 것이다.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국민의당 손학규 상임고문은 하 의원을 만난 자리서 “바른정당이 한국당과 손을 잡는 것은 정치 퇴행”이라며 “국민의당과 함께 ‘제3의 물결’을 일으켜야 한다”고 조언한 바 있다. 

다만 최근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이 초당적 토론 모임인 ‘열린토론, 미래’가 두 당 연대의 시발점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열린토론, 미래’는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문재인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을 저지하자며 만든 정책연대 모임이다.


출범식서 열린 토론회 주제는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이었지만 토론 내용보다는 참석자들 면면에 더 큰 관심이 쏠렸다. 한국당에선 김성태·김학용·이만희·장석춘·정종섭 의원 등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들이 참석했다.

바른정당에선 주호영 원내대표와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 지도부와 대선 과정서 유승민계로 분류된 의원 12여명이 참석했다. 

해당 모임을 이끈 김무성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정책연대를 위해 출범했지만 양당 통합의 베이스캠프로 갈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고민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 및 바른정당 일각서 야권 통합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선 “다 극복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한국당 ‘YES’
국민-바른 ‘NO’

바른정당은 한국당과 마찬가지로 국민의당과도 정책연대를 통해 통합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국민의당과 정책연대 모임의 중심에는 바른정당 내 중도파들이 자리하고 있다. 두 당을 잇는 역할은 바른정당 내 유일한 지역구 의원인 정운천 최고위원이 맡고 있다.
 

정 최고위원은 “내주 국민의당 의원들과 함께 가칭 ‘중도통합포럼’을 만들어 본격적인 정책연대를 시작할 것”이라며 “바른정당 내 상당수 의원들이 참여의 뜻을 보이고 있으며 국민의당 의원들과도 이미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 모임 추진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확대 해석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당 차원서 바른정당과 공식적으로 연대하는 것은 적절치도 않고 그런 얘기를 꺼낼 필요도 없다”면서도 “바른정당과 우리 당이 안보를 제외하면 비슷한 부분이 많으니 중도통합포럼 모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개별 의원들끼리 의견을 공유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은 포럼뿐만 아니라 정기국회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서도 교감을 드러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6일과 7일 각각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 주 원내대표의 연설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평가했고 바른정당도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 연설을 “속 시원하고 공감된다”고 호평했다.

양당의 교섭단체 연설 내용을 들여다보면 각 분야서 겹치는 부분이 많아 연대 가능성이 점쳐진다. 

양당 원내대표는 나란히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인 소득주도 성장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다. 주 원내대표는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혁신주도 성장이어야 한다”며 “정부가 새로운 산업혁명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민간기업 차원서의 준비라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 역시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은 이론적으로나 정책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며 “산업과 노동시장의 구조개혁과 혁신, 기업의 신규투자가 뒤따라야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있어서도 입장을 나란히 했다. 주 원내대표는 “신고리 5·6호기의 공사 중단과 공론화위원회 설치를 통한 탈원전은 절차적으로 큰 문제를 갖고 있다”며 “적법절차를 무시한 설익은 정책 남발은 중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국민의당 소속 의원은 주 원내대표 연설에 대해 “국민의당 연설인 줄 알았다. 바른정당은 우리와 노선이 비슷하다”며 “북핵에 대응하는 부분에 있어서 바른정당이 조금 더 강경한 것을 제외하면 거의 똑같다고 보면 된다”고 말해 정책연대에 긍정적 입장임을 시사했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소득주도 성장의 한계를 지적한 점과 복지 포퓰리즘의 위험성을 지적한 대목은 어제 우리당 원내대표가 밝힌 진단과 해법의 방향이 일치한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며 “진단과 해법이 같다는 것은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협력해갈 수 있다는 뜻일 것”이라고 러브콜을 보냈다. 
 

바른정당도 국민의당과 같은 입장을 보였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오랜만에 국민들 가슴속을 들여다 본 듯한 속시원하고 공감되는 연설”이라고 평했다. 

정국 소용돌이 
연대 시너지


정치적 이념이 서로 다른 3당 사이에 물리적 결합이 당장 이뤄지긴 어렵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하지만 3당 중 2당이 정책연대를 넘어 선거연대로 나아간다면 정국은 소용돌이 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안보를 제외하고는 정책적 측면서 사실상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연대 가능성은 한껏 높아진다. 만약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두 당이 선거연대에 나선다면 명실상부한 원내 3당으로 거듭날 수 있다. 

아울러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할 가능성도 높다. 국민의당은 호남의 지지를 기반으로 탄생한 정당으로 호남의 지지 없이는 정당이 유지되기 힘든 태생적 한계를 지녔다. 반면 한국당을 박차고 나온 바른정당 의원들의 경우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전국에 골고루 분포돼있다.

또한 바른정당 의원들은 대부분 재선·3선 이상으로 국회 및 지역서 정치적 영향력이 적지 않다. 이런 상황서 양당이 선거연대에 나선다면 양당 입장서 가장 큰 숙제인 ‘확장성’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일각에선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민주당과 합당해야 한다’는 현실론이 꾸준히 대두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민주당서 반발할 가능성이 커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게 사실이다.

지지율 50% 정당이 지지율 5%대 당과 합쳐 ‘득’ 볼 게 없다는 얘기다. 진퇴양란의 상황서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연대가 유일한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도 마찬가지다. 바른정당은 원내 20석으로 간신히 교섭단체를 구성한 상태다.

그렇기 때문에 세력의 차이로 인해 한국당으로부터 흡수에 대한 요구를 꾸준히 받고 있다. 또, 바른정당서 한국당과 합당한다고 하더라도 목소리를 높이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국민의당과 합친다면 한국당과 비교해 동등한 위치서 협상이 가능하다.

국민-바른 시너지↑…한국당 물음표 
민주당 적폐세력 주장…과연 결과는?

또한 양당 의원들도 나란히 인정하는 부분인 정책적 공감대도 합당 혹은 연대 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봄직하다. 그렇다면 국민의당과 한국당의 연대는 과연 가능할까. 일단 두 당 간 연대 그림은 내년 지방선거 전략적 연대가 거론된다.

즉 특정 광역시에 연대를 통해 전략공천을 내세운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3당 간 지방선거 연대를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지방선거 연대에는 선을 긋고 있다. 

우선 ‘자강’의 아이콘인 국민의당 안 대표가 연대에는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섣불리 한국당과 연대에 나설 경우 여당으로부터 ‘적폐세력’이라는 프레임에 갇힐 가능성도 배제키 어렵다. 또, 각종 부정적 여론속에 당선 된 안 대표가 정치적 계산에 바탕을 둔 연대에 나설 경우 호남 민심의 이반 가능성도 예측된다. 

특히 이번 당내 경선서 안 대표는 호남 민심을 상당 부분 잃을 것으로 파악된다. 우여곡절 끝에 당의 선장이 됐지만 정치적 상처를 입었다. 

다만, 한국당 입장에선 국민의당과의 연대가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연대를 거론한 만큼 선거연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당 홍 대표가 안 대표와의 회동서 ‘NO연대 제스처’를 분명히 했지만 이면에는 연대의 불가피성을 충분히 인식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서 패할 경우 향후 다가올 총선과 대선을 맞이하기도 전에 당이 존폐 기로에 설 수 있다는 공감대가 당내에 형성돼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한국당의 연대 강조가 국민의당에게 공을 넘기는 액션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즉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이 한국당과의 연대설에 휘말릴 경우 국민의당 내부에선 민주당과의 연대 및 합당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결국 (민주당-국민의당) 대 (한국당-바른정당)의 양당 체제를 형성코자 3당 연대설을 키웠다는 것이다. 

민주 적폐프레임
3당 명분 딜레마

만약 3당이 실질적으로 연대에 이른다면 정국은 소용돌이 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적폐’ 프레임을 내세워 3당 연대를 거세게 압박할 경우 당 색깔이 뚜렷한 3당이 내분에 휩싸일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근 정치권에 쏟아지는 3당 연대에 대해 민주당 최재성 정당발전위원장은 “연대를 성립시키는 3당의 목적도 불분명하다”며 “이미 여소야대인 상황서 그들의 연대는 근본적으로 다른 큰 세력과 경쟁하기 위해서라는 명분도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을 연대의 중심으로 세우게 된다는 점에서 적폐 본진 입장에선 흡수고, 적폐 이탈 세력인 바른정당은 회귀며 적폐를 나무랐던 국민의당은 배반”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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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