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삼각연대설 추적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9.11 10:34:22
  • 호수 113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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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당 뭉치면 아무도 못 말린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문재인정부가 들어섬과 동시에 민주당의 독주가 지속되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연대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현재 정치권서 떠오르는 연대론은 다양하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제안한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을 포함한 ‘야권통합론’부터 시작해 한국당-바른정당의 ‘보수통합론’, 국민의당-바른정당의 ‘중도통합론’까지 거론된다. <일요시사>는 정가에 떠도는 연대설을 기초로 향후 정국을 예측해봤다. 
 

연대론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취임 이후 눈에 띄게 활발해졌다. ‘극중주의’를 표방한 안 대표가 선명 야당을 주창하면서 야권연대가 용이해진 모습이다. 야3당 연대에 신호탄은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이 쐈다. 이들은 여당이 50% 안팎의 지지율로 야3당을 압도하고 있는 가운데 이대로 지방선거를 치르게 되면 ‘공멸된다’는 위기론을 내세우고 있다.

최근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처럼 내년 6월 지방선거서 야권이 각각 광역단체장 후보를 공천하면 승산이 없다”며 “야3당이 최소한 수도권 3곳서라도 시·도지사 후보 단일화를 이루는 지방선거 연대를 해야 한다”고 야3당 연대를 공식 제안했다. 

정책연대 ‘솔솔’
곧바로 선거연대?

그가 언급한 수도권 3곳의 광역단체장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 한국당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으로 구성돼있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의 3당 연대 구상은 현 시점 바로 성사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중론이다. 

‘한국당-바른정당’ 연대론은 대선 이후 정치권 정계개편 시나리오에 빠지지 않고 거론돼왔다. 앞서 대선을 앞두고 바른정당 의원 10여명이 집단 탈당했다가 한국당으로 복귀했다. ‘혁신보수’를 기치로 내세웠지만 세력 확장성의 부재는 일부 의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후 홍준표 대표는 바른정당을 ‘첩’으로 비유하며 한국당에 흡수되는 방식의 통합을 강조했다. 하지만 바른정당의 대표적 ‘자강론’자로 알려진 이혜훈 의원이 당 대표에 오르면서 바른정당은 ‘자강’ 분위기에 더욱 빠졌다.

통합의 방식도 두 당의 합당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통합전대’를 통해 새 지도부 구성을 주장하는 바른정당과 ‘박근혜 출당→바른정당 흡수통합’ 방식을 구상 중인 홍 대표와의 의견 폭이 좁아져야만 하기 때문이다.  
 

두 당의 합당을 부정적으로 보는 의원도 존재한다.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바른정당 의원) 몇 명이라도 빼가려는 작전”이라며 “박 전 대통령 출당으로 그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 명분을 만들어주려 하는데 박 전 대통령 탈당은 유효기한이 지났다”고 탈당 논의에 선을 그었다.

위기의 한국당…연대론 띄우기 감지
정책 공감대…내친김에 선거연대도?

그러면서 “한국당 자체가 폐족이고 무엇을 해도 수구정당이 돼버린 것이다.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국민의당 손학규 상임고문은 하 의원을 만난 자리서 “바른정당이 한국당과 손을 잡는 것은 정치 퇴행”이라며 “국민의당과 함께 ‘제3의 물결’을 일으켜야 한다”고 조언한 바 있다. 

다만 최근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이 초당적 토론 모임인 ‘열린토론, 미래’가 두 당 연대의 시발점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열린토론, 미래’는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문재인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을 저지하자며 만든 정책연대 모임이다.


출범식서 열린 토론회 주제는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이었지만 토론 내용보다는 참석자들 면면에 더 큰 관심이 쏠렸다. 한국당에선 김성태·김학용·이만희·장석춘·정종섭 의원 등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들이 참석했다.

바른정당에선 주호영 원내대표와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 지도부와 대선 과정서 유승민계로 분류된 의원 12여명이 참석했다. 

해당 모임을 이끈 김무성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정책연대를 위해 출범했지만 양당 통합의 베이스캠프로 갈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고민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 및 바른정당 일각서 야권 통합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선 “다 극복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한국당 ‘YES’
국민-바른 ‘NO’

바른정당은 한국당과 마찬가지로 국민의당과도 정책연대를 통해 통합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국민의당과 정책연대 모임의 중심에는 바른정당 내 중도파들이 자리하고 있다. 두 당을 잇는 역할은 바른정당 내 유일한 지역구 의원인 정운천 최고위원이 맡고 있다.
 

정 최고위원은 “내주 국민의당 의원들과 함께 가칭 ‘중도통합포럼’을 만들어 본격적인 정책연대를 시작할 것”이라며 “바른정당 내 상당수 의원들이 참여의 뜻을 보이고 있으며 국민의당 의원들과도 이미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 모임 추진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확대 해석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당 차원서 바른정당과 공식적으로 연대하는 것은 적절치도 않고 그런 얘기를 꺼낼 필요도 없다”면서도 “바른정당과 우리 당이 안보를 제외하면 비슷한 부분이 많으니 중도통합포럼 모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개별 의원들끼리 의견을 공유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은 포럼뿐만 아니라 정기국회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서도 교감을 드러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6일과 7일 각각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 주 원내대표의 연설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평가했고 바른정당도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 연설을 “속 시원하고 공감된다”고 호평했다.

양당의 교섭단체 연설 내용을 들여다보면 각 분야서 겹치는 부분이 많아 연대 가능성이 점쳐진다. 

양당 원내대표는 나란히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인 소득주도 성장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다. 주 원내대표는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혁신주도 성장이어야 한다”며 “정부가 새로운 산업혁명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민간기업 차원서의 준비라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 역시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은 이론적으로나 정책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며 “산업과 노동시장의 구조개혁과 혁신, 기업의 신규투자가 뒤따라야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있어서도 입장을 나란히 했다. 주 원내대표는 “신고리 5·6호기의 공사 중단과 공론화위원회 설치를 통한 탈원전은 절차적으로 큰 문제를 갖고 있다”며 “적법절차를 무시한 설익은 정책 남발은 중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국민의당 소속 의원은 주 원내대표 연설에 대해 “국민의당 연설인 줄 알았다. 바른정당은 우리와 노선이 비슷하다”며 “북핵에 대응하는 부분에 있어서 바른정당이 조금 더 강경한 것을 제외하면 거의 똑같다고 보면 된다”고 말해 정책연대에 긍정적 입장임을 시사했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소득주도 성장의 한계를 지적한 점과 복지 포퓰리즘의 위험성을 지적한 대목은 어제 우리당 원내대표가 밝힌 진단과 해법의 방향이 일치한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며 “진단과 해법이 같다는 것은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협력해갈 수 있다는 뜻일 것”이라고 러브콜을 보냈다. 
 

바른정당도 국민의당과 같은 입장을 보였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오랜만에 국민들 가슴속을 들여다 본 듯한 속시원하고 공감되는 연설”이라고 평했다. 

정국 소용돌이 
연대 시너지


정치적 이념이 서로 다른 3당 사이에 물리적 결합이 당장 이뤄지긴 어렵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하지만 3당 중 2당이 정책연대를 넘어 선거연대로 나아간다면 정국은 소용돌이 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안보를 제외하고는 정책적 측면서 사실상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연대 가능성은 한껏 높아진다. 만약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두 당이 선거연대에 나선다면 명실상부한 원내 3당으로 거듭날 수 있다. 

아울러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할 가능성도 높다. 국민의당은 호남의 지지를 기반으로 탄생한 정당으로 호남의 지지 없이는 정당이 유지되기 힘든 태생적 한계를 지녔다. 반면 한국당을 박차고 나온 바른정당 의원들의 경우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전국에 골고루 분포돼있다.

또한 바른정당 의원들은 대부분 재선·3선 이상으로 국회 및 지역서 정치적 영향력이 적지 않다. 이런 상황서 양당이 선거연대에 나선다면 양당 입장서 가장 큰 숙제인 ‘확장성’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일각에선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민주당과 합당해야 한다’는 현실론이 꾸준히 대두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민주당서 반발할 가능성이 커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게 사실이다.

지지율 50% 정당이 지지율 5%대 당과 합쳐 ‘득’ 볼 게 없다는 얘기다. 진퇴양란의 상황서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연대가 유일한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도 마찬가지다. 바른정당은 원내 20석으로 간신히 교섭단체를 구성한 상태다.

그렇기 때문에 세력의 차이로 인해 한국당으로부터 흡수에 대한 요구를 꾸준히 받고 있다. 또, 바른정당서 한국당과 합당한다고 하더라도 목소리를 높이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국민의당과 합친다면 한국당과 비교해 동등한 위치서 협상이 가능하다.

국민-바른 시너지↑…한국당 물음표 
민주당 적폐세력 주장…과연 결과는?

또한 양당 의원들도 나란히 인정하는 부분인 정책적 공감대도 합당 혹은 연대 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봄직하다. 그렇다면 국민의당과 한국당의 연대는 과연 가능할까. 일단 두 당 간 연대 그림은 내년 지방선거 전략적 연대가 거론된다.

즉 특정 광역시에 연대를 통해 전략공천을 내세운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3당 간 지방선거 연대를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지방선거 연대에는 선을 긋고 있다. 

우선 ‘자강’의 아이콘인 국민의당 안 대표가 연대에는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섣불리 한국당과 연대에 나설 경우 여당으로부터 ‘적폐세력’이라는 프레임에 갇힐 가능성도 배제키 어렵다. 또, 각종 부정적 여론속에 당선 된 안 대표가 정치적 계산에 바탕을 둔 연대에 나설 경우 호남 민심의 이반 가능성도 예측된다. 

특히 이번 당내 경선서 안 대표는 호남 민심을 상당 부분 잃을 것으로 파악된다. 우여곡절 끝에 당의 선장이 됐지만 정치적 상처를 입었다. 

다만, 한국당 입장에선 국민의당과의 연대가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연대를 거론한 만큼 선거연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당 홍 대표가 안 대표와의 회동서 ‘NO연대 제스처’를 분명히 했지만 이면에는 연대의 불가피성을 충분히 인식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서 패할 경우 향후 다가올 총선과 대선을 맞이하기도 전에 당이 존폐 기로에 설 수 있다는 공감대가 당내에 형성돼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한국당의 연대 강조가 국민의당에게 공을 넘기는 액션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즉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이 한국당과의 연대설에 휘말릴 경우 국민의당 내부에선 민주당과의 연대 및 합당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결국 (민주당-국민의당) 대 (한국당-바른정당)의 양당 체제를 형성코자 3당 연대설을 키웠다는 것이다. 

민주 적폐프레임
3당 명분 딜레마

만약 3당이 실질적으로 연대에 이른다면 정국은 소용돌이 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적폐’ 프레임을 내세워 3당 연대를 거세게 압박할 경우 당 색깔이 뚜렷한 3당이 내분에 휩싸일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근 정치권에 쏟아지는 3당 연대에 대해 민주당 최재성 정당발전위원장은 “연대를 성립시키는 3당의 목적도 불분명하다”며 “이미 여소야대인 상황서 그들의 연대는 근본적으로 다른 큰 세력과 경쟁하기 위해서라는 명분도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을 연대의 중심으로 세우게 된다는 점에서 적폐 본진 입장에선 흡수고, 적폐 이탈 세력인 바른정당은 회귀며 적폐를 나무랐던 국민의당은 배반”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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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