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김장수 APFT항공전문학교 회장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06.07 09:54:17
  • 호수 11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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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는 항공산업 “취업도 척척”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청년실업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노량진은 공무원, 대기업 입사를 위해 취업준비생으로 넘친다. 수백 대 일의 경쟁 속에 취준생들은 나날이 지쳐만 간다. 취업하더라도 ‘저녁이 있는 삶’을 장담할 수 없다. 이런 각박한 현실 속에서 세계를 주목한 사람이 있다. 바로 김장수 APFT코리아 회장이다. 
 

APFT(Asia Pacific Flight Training)는 20년간 항공 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한 항공전문학교다. APFT는 원래 호주에 있었지만, 2006년 말레이시아 국적기인 에어아시아 회장 토니 페르난데스가 조종사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친구 닥터 퍼룩을 통해 APFT를 인수했다. 이 때문에 에어아시아의 조종사들은 대부분 APFT 출신이다. 이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등 230여개의 세계 유수의 항공사에서도 APFT 출신들이 활약하고 있다. 

세계를 보자

김장수 APFT코리아 회장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한국 학생 모집에 나섰다. APFT 코리아는 APFT의 예비 과정을 주관하고, 학생들의 입학, 수강, 졸업 및 위업까지 학생들을 관리감독하는 주관사다. 

김 회장은 “항공은 고속 성장 중인 산업 중 하나”라며 “전 세계서 항공 전문가들의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특히 중국 항공 산업의 잠재적 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은 세계 최대 여객 시장을 업고 있다. 경제가 성장하면서 중국에선 비행기를 타려는 중산층이 급속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2016년부터 2035년까지 20년간 중국 항공사들이 구입해야 할 새 비행기가 6800대, 금액으로는 무려 1조달러(약 1100조원)에 이른다는 게 미국 보잉의 전망이다. 


김 회장은 이에 따라 항공 전문 인력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 것이라고 보고 있다. 김 회장이 APFT 코리아를 설립한 이유기도 하다. 

단순히 김 회장이 사업을 목적으로 항공전문학교 설립에 뛰어든 것은 아니다. 그는 과거 공군 파일럿이었다. 김 회장은 공군사관학교 14기 출신으로 1966년도 임관했다. 한국 최초 팬텀 전투기 창설 멤버로 대구 비행장서 근무했으며, 1981년 중령으로 예편했다. 

김 회장은 예편되자마자 ‘항공국제대학교’ 설립을 위해 큰 그림을 그렸다. 먼저 동남아시아서 제조업을 하며 사업 자금을 마련했다. 2009년 김 회장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남쪽에 있는 툰구지파 CC 골프장을 매입했다. 

이 골프장은 말레이시아 왕족이 소유했던 것으로 김 회장은 최초로 말레이시아 골프장을 인수한 한국인이었다. 

잠재력 넘치는 분야
전문인력 수요 급증

김 회장은 이 골프장을 리모델링해 항공국제대학교를 만들 계획이었다. 하지만 당시 금융위기가 덮치면서 그 계획이 차일피일 미뤄졌다. 그러다 지난해 그는 APFT 코리아를 설립해 APFT와 함께 본격적으로 항공전문학교에 입학할 학생 모집에 나섰다. 

항공전문가에게 영어는 기본이다. 이 때문에 APFT에 입학한 학생들은 1년 간 의무적으로 영어를 배워야 한다. 김 회장은 “항공 용어는 대부분 영어다. 영어를 못하면 항공 업계서 일 할 수 없다”며 “APFT에 입학한 학생들은 영어만큼은 완벽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PFT는 별도의 예비과정으로 영어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부킷메라에 위치한 E-GLET Camp에선 본과정에 필요한 항공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예비과정이 끝나면 APFT 학생은 본격적으로 본과정에 들어가 2∼3년간 교육을 거쳐 항공 전문가로 거듭난다. APFT 과정은 총 세 가지로 나눠어있다. 항공운항학과(조종사 과정), 항공정비학과(엔지니어 과정), 항공지상관리학과(관리자 과정) 등이 있다. 3개의 과정 중 본인의 희망, 적성, 취향에 따라 1개를 선택한다. 
 

항공운항학과는 상업용 조종사 과정으로 총 2년의 교육기간이 필요하다. 여기서도 3개의 자격증으로 나뉜다. PPL(Private Pilot License)은 자가용 조종사 면허다. CPL/IR( Commercial Pilot License/Instrument Rating)은 상업용 조종사 면허다. 항공사 조종사가 되려면 이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ATPL(Airlin Transport Pilot License) Frozen Course는 냉동 화물 항공기를 조종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이다. 

자격증만 있으면 
나라 골라 일한다

김 회장은 항공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인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조종사는 불규칙한 근무환경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하다. 또 승객의 안전을 위해 책임감과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며 “이 때문에 APFT는 인성 교육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항공정비학과는 항공운항과보다 더 긴 총 4년6개월의 교육 과정을 거친다. 먼저 2년 동안 항공정비학을 수료해야 한다. 그 다음 6개월 정도 EASA(The European Authority Safety Agency:유럽항공안전기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한다. EASA자격증을 수료하면 항공사에서 공장 실습 2년을 거쳐야 항공정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정비사는 조종사보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며 “항공과 관련된 모든 지식을 섭렵해야 하는 굉장히 전문적인 분야”라고 말했다. 이어 “EASA 자격증만 있으면 미국을 제외한 세계 어느 항공사에서든 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항공지상학과는 공항의 승객 및 화물의 총체적 관리를 전문으로 공부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총 1년 9개월이 걸린다. 지상 전문 과정은 총 레벨 1부터 5까지로 분류된다. 레벨 5를 취득하면 공항 내 화물을 관리하는 총괄 책임자가 될 수 있다. 
 

김 회장은 항공지상학과 과정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김 회장은 “공부 기간이 짧으며, 잔여 과정은 회사에 다니면서 할 수 있다”며 “항공 산업을 전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발전 가능성이 큰 학과”라고 설명했다. 

“도전하세요”

김 회장은 항공 산업의 잠재력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APFT과정을 적극 추천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최근 청년 실업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냈다. 

그는 “요즘 젊은이들을 보면 안타깝다. 명문대를 나와도 취업이 어렵고, 청춘을 1.5평 방에서 썩히는 것 같아 안쓰럽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만 볼 게 아니라 해외 취업도 고려하면 좋겠다. APFT 과정만 잘 수료하면 해외 어느 나라에서든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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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