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지금> ‘탈권위’ 기업 총수들 비화

대통령보다 더 털털한 회장님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탈권위’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문 대통령이 식판을 직접 들고 배식 받는 사진은 불합리한 권위를 벗어던진 ‘유연한 권력’의 상징처럼 회자된다. 재계도 탈권위 바람이 덩달아 불면서 소탈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총수들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일요시사>서 이들을 조명했다.
 

현대가는 소탈한 가풍으로 유명하다. 현대의 창립주인 고 정주영 명예회장 때부터 이어져 온 집안 분위기이도 하다. 정 명예회장은 30년 동안 구두 3켤레로 생활했다는 일화는 재계에선 이미 유명한 일화다.

소탈이 가풍
수평적 문화

정 명예회장은 스스로를 노동자라고 칭하며 권위를 내려놓고 직원들과의 ‘스킨십’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 명예회장의 차남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은 아버지인 정 명예회장의 소박함을 물려받았다. 

현장을 시찰할 때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허름한 차림에 크게 닳은 구두를 신고 현장을 확인하는 모습이 심심치 않게 목격된다. 소탈 행보는 정 회장의 장남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역시 마찬가지다. 

권위를 내려놓고 현장으로 파고드는 모습에서 정 명예회장과 닮았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한다. 정 부회장이 최소한의 인원만 대동하고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소통하는 모습은 자주 목격된다. 


정 부회장의 모습은 재계서도 정평이 나있다. 조석래 효성 회장의 차남인 조현문 변호사가 ‘소탈하고 겸손한 경영자’라고 호평한 것은 괜한 말이 아니다. 

그는 로열패밀리 3세에게 있을 법한 ‘허세’가 없다. 그는 김치찌개를 좋아하고 소주와 막걸리 등의 술을 즐겨 마신다. 체력관리를 위해 골프장을 즐겨 찾는 정 부회장은 수행비서 없이 운동에 몰입하기도 한다.

소박한 음식을 즐기고
허례허식은 생략하고

정몽구 회장의 둘째 사위인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역시 탈권위를 외치는 로열패밀리로 구분된다. 그는 지난해 사내제도를 유연하게 바꾸는 시도를 했다. 점심시간 제도를 폐지하고 복장을 자율화한 것이다. 

권위주의 의식이 남아있는 사내문화에선 쉽게 결행하기 힘든 결정이었다. 기존의 권위적인 문화를 타파하고 효율을 중시하는 사내문화의 정착을 위한 시도라는 해석이 잇따랐다. 반응도 괜찮았다. 

그는 자신의 SNS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가감 없이 드러내고 소통하며 유연한 사내문화 정착에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다.  

구본무 LG 회장도 평소 ‘무허세 경영’으로 유명하다. 그는 해외출장을 다녀올 때 의전이나 허례허식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국외 출장 배웅을 위해 공항에 나갔던 한 직원에게 ‘일 안 하고 뭐하러 여기까지 나왔느냐’고 야단친 일화는 그룹 내에서 유명한 이야기다.
 


세아그룹도 탈권위적인 회사로 평가된다. 철강회사서 느껴지는 딱딱한 기업 문화가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평가다. 그 배경에는 총수 일가가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총수 일가의 3무 경영은 업계에 잘 알려져 있다. 

3무 경영은 의전과 격식, 수행이 없는 경영을 의미한다. 세아그룹 3세 경영인인 이태성 전무와 이주성 전무에 대한 평가도 이같은 영향을 받아 우호적이다. 

겸손함과 듬직함을 두루 갖췄다는 것이 중론. 그들은 선대 회장으로부터 겸손한 자세에 대해 꾸준히 교육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두 전무는 서울 합정동에 있는 세아타워 인근 식당서 직원들과 같이 식사하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한다. 

소탈서 나오는 
원할한 소통

이주성 전무는 재벌가 후계자로서는 드물게 연애결혼을 했다. 이 전무는 시카고대 유학 시절 만난 초등학교 동창 민규선씨와 결혼했다.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역시 소탈한 행보로 유명한 기업 총수다. 자수성가형 총수로서 자연스레 몸에 밴 정서이기도 한다. 임직원들과의 격의 없이 대화하고 메시지를 주고받는 모습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때론 시장서 임직원들과 권위를 내려놓고 함께 식사를 하기도 한다. 

공장 시찰 때 부회장만 대동하고 현장에 등장하는 일도 있다. 해외 출장 때는 비서없이 혼자서 업무를 수행한 일화는 꽤 알려져 있다. 재계에선 그를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실무형 기업가라고 평가한다.
 

최고 기업 두산가에도 소탈한 행보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로열패밀리가 있다. 두산가 3세인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4세인 박정원 두산 회장이다. 박용만 회장은 두산가의 탈권위주의 노선을 걷는 인사로 유명하다.

“야근, 상명하복 등 낡은 경영 문화는 우리 기업의 경쟁력과 사회적 지위를 좀먹는 고질적 병폐다. 기업 구성원들이 좀 더 생산적으로 일하고, 국민들도 기업에 대한 시선을 바꿔갈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 업무방식과 구태문화를 바꿔나가겠다.”

지난해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서 박 회장이 한 말이다. 말뿐이 아니다. 그는 깜짝 만남을 통해 직원들과 저녁식사를 하기도 하고, 치맥(치킨+맥주)을 먹으며 야구 삼매경에 빠지기도 한다.

SNS를 통해 자신의 일상생활을 사람들과 공유하기도 한다. 동대문 두산타워의 인근 식당서 편하게 식사할 때가 많은 박 회장이 깜빡하고 지갑을 놓고 와 외상했다는 일화가 그의 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매년 대학서 열리는 기업설명회와 해외서 개최되는 신입사원 채용설명회에도 참석한다. 박태준 전 총리의 빈소에 수행원 없이 홀로 조문을 가 기자들도 못 알아보는 경우도 있었다. 오너일가로서는 그야말로 파격적인 행보라는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다.


모두가 공감하는 일상
다함께 어울리는 취미

지난해 말 두산그룹의 총수가 된 박정원 회장 역시 탈권위적 행보로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과묵한 스타일로 알려져 있지만 운동을 좋아한다. 특히 야구광으로 전해진다. 그는 고려대학교 재학시절 야구동아리서 2루수를 맡았다. 

현재는 프로야구 시즌 중에 꾸준히 야구장을 방문해 경기 관람을 즐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탈권위주의적 행보는 기업을 이끄는 총수에게 기본적인 덕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승계작업이 한창인 예비 총수들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몸을 낮춰 부드러운 리더십을 발휘하는 추세다.
 

임창욱 대상그룹 회장의 두 딸인 임세령·임상민 전무 역시 탈권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격의없이 직원들과 소통하고 구내식당서 식사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다. 임 전무 자매는 회식 자리도 꾸준히 참가해 직원들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있다.


K뷰티를 이끌고 있는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도 탈권위를 지향하는 리더다. 서 회장은 조용한 경영을 추구하지만 모든 회사 구성원간 호칭을 ‘님’으로 통일했다. 손수 직원들에게 차를 타서 내주기도 한다. 말단 직원에게도 함부로 대하지 않는 자세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기반이 됐다. 

덕분에 아모레퍼시픽은 수평적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K뷰티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도 최근 소탈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권위보다 소통에 방점을 찍고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직원들과 번개 저녁식사를 즐기며, 일찍 출근한 직원과의 티타임을 갖는다. 추운 겨울에는 목도리를 선물하는 등 직원들과의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다. 덕분에 동국제강은 업황 불황에도 준수한 실적을 기록하며 견실한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격의 없이 대화
문자 주고 받아

한국타이어의 3세 경영인인 조현식·조현범 사장은 권위주의를 타파하고 직원들과 소통을 중시한다. 조 사장 형제가 직원들과 소통하는 매개는 운동이다. 겨울에는 스키, 여름에는 족구, 축구 등을 즐긴다. 직원들과 함께 팀을 이뤄 협동심을 키우고 이따금 가벼운 내기도 한다는 전언이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도 여느 2세 경영인 같지 않게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스스로 운전해 취임식에 나타난 일화는 유명하다. 해외 출장에 수행비서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일도 잦다. 그는 소탈한 리더십을 갖춘 경영인으로 재계에 소문이 나있다.
 

김영진 한독 회장도 소탈한 경영인으로 평가된다. 직원들과 어울려 편하게 술자리를 갖는다. 점심때는 구내식당을 찾아 직접 식판을 들고 배식을 받아 점심을 해결할 때도 있다. 전직원과 간담회도 진행했고, 직원들과 트레킹을 즐기기도 한다.

김치찌개에 소주
치맥에 야구관람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역시 젊은 경영인답게 친근하고 소탈한 이미지로 회사를 이끌고 있다. 정 회장은 SNS를 활용해 임직원들뿐 아니라 고객과의 소통도 시도한다. 직원들과는 직접 소통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기도 한다. 직원들도 정 부회장의 탈권위적 행동을 부담스러워 하지 않는다.

정 부회장은 스타필드 하남 개장 이후 현장을 도는 일이 많은데 정 부회장을 알아보고 사진을 찍자고 요청하는 내방객들도 있다. 권위적인 경영인에게는 쉽게 볼 수 없는 장면이다.

정 부회장의 이 같은 행보는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서 나온다는 분석이다. 정 회장은 최근 전기자동차를 구입했다. 새로움에 대한 호기심이 차량 구입에 대한 배경이다. 젊었을 때는 오토바이를 통해 유럽일주를 했다.

한진그룹의 3세 경영인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도 젊은 경영인답게 격식에 얽매이기보단 자유로움을 추구한다. 현장 직원들과의 번개 미팅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 때로는 직원들과 식사를 하기도 하는데 잔치국수, 칼국수, 만두 등을 즐겨 먹는다고 한다.

직장인들은 최근 조성되고 있는 수평적 사내문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수평적 사내문화 정착의 보편적인 제도인 수평적 호칭제도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표하고 있는 것.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지난 3월 직장인 915명을 대상으로 수평적 ‘호칭제도’에 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77.3%의 직장인들이 ‘만족한다’고 답했다.

지하철 타고
약속 장소로

재계 한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새 기업에는 수평적인 사내 문화 바람이 불고 있다”며 “권위를 내려놓고 소통하려는 경영인들이 많아지면서 수평적 사내 문화가 정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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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