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휘감은’ 담철곤 12가지 의혹

‘사방이 적’ 남데렐라 회장님은 왜 찍혔나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남데렐라(남자판 신데렐라)’ 담철곤 오리온 회장의 비리 혐의가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이번에는 전 임직원의 양심선언이다. 그들의 입을 통해 담 회장의 비위 정황이 세상에 공개됐다. 이미 검찰로부터 기소당한 담 회장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형국이다.
 

동양그룹 채권자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13일, 오리온 전직 임원들이 오리온 사태에 대한 양심 선언한 내용이라면 검찰에 제출한 탄원서를 공개했다. 앞서 비대위와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오리온 사태의 주범으로 담철곤 회장을 지목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 수사는?
조여오는 칼날

담 회장은 6년 만에 다시 횡령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담 회장은 지난 2011년 비자금 조성과 회삿돈 횡령 죄로 2013년 대법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다.

이 외에도 동양채권단 비대위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이혜경 동양그룹 전 부회장을 강제집행면탈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으며, 담철곤 회장과 아들 담서원씨도 조세포탈 및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은 해당 사건을 조사1부에 배당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앞서 김대성 동양그룹채권단 비상대책위원회 수석대표와 김재율 약탈경제반대행동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지난 11일에는 이혜경 전 동양그룹 부회장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이혜경 전 부회장과 비대위 측은 제부인 담 회장이 아이팩을 횡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전 부회장은 담 회장을 이같은 취지로 고소했다. 아이팩은 지난 2015년 6월 오리온에 편입된 포장전문 회사다.

동양그룹 창업주 고 이양구 회장이 차명으로 소유하다가 사후에 담 회장이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담 회장이 아이팩 지분을 차지하는 과정서 상속 권한이 있는 이 전 부회장이 동의해 준 사실이 없으므로 지분을 반환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주장을 살펴보면 담 회장 고발인들은 담 회장이 아이팩 지분을 강탈해 225억원 가량의 회사 자금을 횡령했다.

또 2011년까지 아이팩 주식을 자신의 명의로 전환한 이후 지분 유상감자를 통해 80억원을 빼돌리고 지분 일부를 오리온에 매각하면서 145억원의 차익을 챙겼다. 이 가운데 전직 임직원이 담 회장에 대한 횡령 혐의를 지적하면서 검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눈길이 쏠리고 있다. 

시민단체·전직 임원들 협공
양심선언 형태로 폭로전 확대

이번에 공개된 탄원서에는 12개 항목에 걸쳐 담 회장의 총체적인 비리 의혹들이 담겼다. 여기에는 고소고발 된 아이팩 지분 횡령 의혹 외에 ▲담 회장 외아들 군 복무중 주식매매 차익실현 의혹 ▲시가 16억원 상당의 파텍필립 시계 등을 비자금으로 매입한 의혹 등이 담겼다.
 

탄원서에 따르면 오리온의 참담한 비극의 시작은 2001년 오리온이 동양그룹서 분리돼 담 회장이 오리온을 이끌면서부터다. 이때부터 그룹이 담 회장의 사유화가 되고, 담 회장과 그의 부인 이화경 오리온 부회장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한 대상이 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전 임직원들은 “극도의 사치뿐만 아니라 횡령과 배임 , 탈세를 통한 비자금조성, 해외 재산 도피 등의 과정을 보아 왔다”고 주장했다.

우선 2011년 담 회장 횡령 사건 당시 박병정 등 중요 증인들을 병원에 입원을 시키고, 해외로 나돌게 하는 등의 방식으로 은닉과 여러 직원을 꾀어서 위증교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담 회장은 2011년 법인자금 140억원으로 미술품 10여점을 사들여 자택에 걸어둔 것이 드러나 횡령 혐의로 구속 기소돼 대법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아 풀려난 바 있다.

직원들의 월급을 빼돌린 정황도 드러났다. 담 회장과 그의 아내 이화경 오리온 부회장은 임직원들의 급여를 증액해 당사자도 모르게 통장을 만들어 놓고, 그 차액을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임원에게는 갚아 줄 의사가 없으면서 급여를 빌려달라고 하고 돌려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또 임직원이 빌려간 돈을 돌려달라고 하면 그 임원에 대한 온갖 문제를 만들어 회사서 내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 상속재산
사위가 빼돌려?

담 회장 내외의 사치서 비롯된 횡령 혐의도 공개됐다. 최근 회사서 사직한 담 회장의 사택관리인 오 모씨에 따르면 이번에 문제가 된 프랑스 유명 작가 마리아 페르게이의 침대와 가구 등을 100억원이 넘는 자금으로 구입했다.

하지만 전 임직원들은 가구를 매입한 돈이 어디서 마련돼 어떻게 나갔는지 물건은 어디로 어떠한 방식으로 들어왔는지 알 수가 없다며 해당 자금을 비자금으로 추론했다. 전 임직원들은 “2011년 검찰 조사 때도 해당 자금에 밝혀진 바가 없다”며 “자금 관리 직원도 이 돈을 정상적으로 지급한 바 없다”고 지적했다.

탄원서에는 관세청의 오리온 봐주기 의혹도 담겼다. 탄원서에 따르면 담 회장이 회삿돈으로 워커힐 면세점에서 시가 16억원이나 하던 파텍필립 시계를 비자금으로 사서 중국으로 반출한 후에 다시 몰래 국내로 반입해 8억원 정도에 달하는 관세와 특별소비세등을 포탈한 정황이 드러났다.

그러나 이후 관세청서 조사한다고 하더니 아무런 결과가 없었다는 것이 이들 주장이다.

또 미술품 
수상한 가구들

담 회장은 오리온 오너 일가의 상속 몫을 가로챈 혐의도 받고 있다. 비대위에 따르면 담 회장은 한국, 중국, 대만의 3개 국적을 가진 화교로서 오리온그룹의 사위가 되기 전에는 큰 재산이 없었다.


그가 재산을 본격적으로 형성한 것은 오리온가의 사위가 된 이후 2001년 그룹을 분리하면서다. 비대위 측은 재산 형성에 불분명한 자금이 1조원에 달했다며 이 과정서 많은 비리를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담 회장뿐만 아니라 담 회장의 아들에 대한 비리 혐의도 공개됐다. 담 회장의 아들 담서원씨가 과거 군복무중 거액의 자금을 조달해 주식거래에 이용 석연찮은 차익을 실현했다는 주장이다.

탄원서에 따르면 담 회장은 군복무중 홍콩에 ‘STELLAR WAY’라는 페이퍼 컴퍼니를 만들어 아이팩지분을 사기위한 215억원의 자금을 만들고 불과 수개월만에 그 주식을 팔아서 85억원의 차익을 남겼다. 특히 담 씨의 석연찮은 차익 실현이 아이팩 지분 강탈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점에서 철저한 수사를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탄원서를 통해 담 회장의 베이징 파크하얏트 횡령 의혹도 수면위로 올라왔다.

담 회장이 회사의 사택용으로 중국 베이징에 현 시가 100억원에 달하는 파크하얏트를 산 후 회사 용도가 아닌 개인 및 가족 용도로 사용했다는 주장이다. 파크하얏트가 담 회장의 중국 유학시절 숙소로 사용하는 등 가족들의 개인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사치위해 회삿돈 유용?
자식까지 동원해 잇속?


담 회장이 회삿돈으로 별장 등을 구입해 개인용도로 사용한 정황은 또 있다. 양평연수원 근처에 고급와인저장고를 포함한 오너 일가를 위한 초호화별장을 200억원 가량의 회사돈을 투입하여 지어놨다는 주장이다. 이 곳들은 2010년이후 계속되는 세무조사와 검찰조사로 사용조차하지 않고 은폐해두고 있는 실정이라는 전언이다.

담 회장이 해외로 재산을 빼돌린 정황도 눈길을 끌었다. 전직 임직원은 “중국 메가박스는 시가 500억원이상의 가치를 지닌 회사”라면서 “이 회사의 주주구성을 본다면 담철곤 누나의 운전기사 A씨가 51%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립당시 비자금을 이용해 중국직원 명의로 된 주식 51%가 아무런 주식매입과정도 없이 운전기사가 어떻게 이렇게 거액의 메가박스회사 주식을 가질 수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담 회장이 해외로 재산을 빼돌린 증거라고 지적했다. 이 회사 주식은 해외재산에도 누락이 되어있는데다 세금도 탈루 의혹도 있다.

이외에도 담 회장이 박스납품회사 삼민등 회사를 팔고, 되사주면서 차액을 횡령하고 배임했다는 주장도 반영됐다. 담 회장이 납품을 받아주는 대신에 매월 상납을 하게 해 김승열, 오모 사장 등에게 리베이트를 챙겼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삼보 에이팩 등도 마찬가지로 상납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누나 운전기사가
中메가박스 지분

특히 이 회사 김용률 사장이 오리온의 가장 뜨겁고 민감한 회사인 ‘아이팩’의 박스공장의 의문스러운 지분도 가지고 있다며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또 “오리온에 납품하는 회사는 상납하지 않고는 도저히 납품 할 수가 없는 것은 이미 오랜 진리”라며 “이 모 부사장이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리온 측은 “양심선언을 한 이들은 배임·횡령 등으로 회사에 큰 손해를 끼친 인물들”이라며 “마치 양심선언을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근거 없는 주장으로 회사와 임직원들의 명예를 실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의 주장을 명백한 허위발언”이라며 강력한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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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