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대선판 합종연횡 시나리오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4.17 10:29:00
  • 호수 11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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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유’ 손잡고 ‘문’ 부순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대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각 당의 대선주자들은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대선과 다르게 이번 19대 대선서 주자들은 한결같이 ‘연대’에 선을 긋고 있다. 일각에선 막판에 합종연횡을 이룰 것이란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가파르게 치솟고 있다. 올해 초까지 한 자릿수에 머물렀던 그의 지지율이 이제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뭉칠까?

19대 대선은 사실상 문재인-안철수 양강구도로 재편됐다. 지난 3일 문 후보는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됐고, 다음 날엔 국민의당에선 안철수 후보가 대선후보로 낙점을 받았다. 안 후보는 호남과 대구·경북 등 영남 일부서 ‘안풍’을 일으키면서 단숨에 유력 대선주자로 발돋움했다. 이에 민주당은 양자대결 구도를 상정한 여론조사를 문제 삼으며 선관위에 고발하는 등 초조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안 후보가 문 후보를 압박하자 민주당은 본격적으로 안 후보를 향한 날 선 검증에 나섰다. 민주당은 검증 초반 ‘안철수 신천지’ ‘안철수 조폭’ 의혹을 제기하면서 압박했지만, 국민의당의 억지 주장이라는 지적에 민주당은 ‘역풍’을 우려했다.

하지만 이후 ‘김미경 교수 채용 특혜 의혹’ ‘안철수 동생 의혹’ 등 팩트 중심으로 공세를 취했다. 연일 공격을 받자 안 후보의 지지율도 주춤한 모양새다.


리얼미터가 전국 유권자 1525명을 대상으로 지난 10∼12일 실시한 4월 2주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안 후보는 10일 38.2%로 출발했지만 ‘유치원 공약 논란’으로 11일에는 37%로 하락했다. 12일에는 부인 교수 특혜 의혹으로 35.9%를 기록해 이틀 연속 하락했다.

민주당 측에서는 대선을 한 달여 앞두고 안 후보의 지지율이 빠르게 올라온 것이 다행이라는 입장이다. 대선을 1∼2주 앞두고 치고 올라왔다면 대응하기 힘들었겠지만 현재는 공세를 취해 안 후보의 지지율 조정시간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안 후보가 대선 막바지에 이르러 지지율이 더 이상 오르지 않는다면 타 주자와 ‘연대’를 이룰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남은 연대 카드는 안철수-유승민 단일화가 유일하다는 관측이다. 안 후보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연대 가능성에 대해 “선거 이후에는 협치로 좋은 파트너지만 지금은 정권을 꿈꾸면 안 된다”고 일축했다.

박근혜정부의 출범에 공을 세운 바른정당이 이번 대선에선 뒤로 물러나야 한다는 논리다. 국민의당서도 안 후보의 입장과 마찬가지로 유 후보와 단일화하면 기존 지지세력을 잃을 수도 있어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우려가 나온다.

일단 유 후보도 연대 가능성을 차단했다. 지난 12일 유 후보는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대북송금 사건으로 감옥에 갔다 온 사람으로, 그 사람이 안 후보 뒤에 있다. 그런 세력과 무슨 후보단일화 내지 연대를 할 수 있겠나”고 말했다. 유 후보는 연대보다는 ‘아름다운 패배’를 전제로 자존심을 지키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의 선대위 한 관계자는 “유 후보가 득표율서 (홍준표 후보를) 앞서면 대선 이후 바른정당이 보수적자로 인정받을 것”이라며 “지금 단일화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양당의 대선주자들이 입을 모아 연대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내부에서는 ‘연대’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문-안 양자구도 재편 흐름…주춤한 안 지지율
대선주자 “연대 없다”…그래도 연대론 솔솔

바른정당 원외당협위원장은 “안 후보가 유 후보와 손잡으면 안철수에 대한 믿음이 부족해서 (지지를) 주저하는 보수 부동층이 (안 후보에게) 쏠리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안 후보와 유 후보의 연대가 보수층이 안 후보에게 지지를 보낼 수 있는 주요 유인책으로 본 것이다.

바른정당의 한 당직자는 “유 후보와 홍 후보 모두 지지율이 10%에도 못 미치는 상황에서 도토리 키 재기식 보수적자 경쟁이 무슨 소용 있냐”며 “단일화를 통해 대선을 승리하고 공동정부를 구성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는 국정운영 능력에 대한 시비를 불식시킬 기회인만큼 먼저 (바른정당에 단일화) 명분을 주고 손 내미는 게 맞다”고 말했다.

공개석상에서도 연대 주장이 나왔다. 바른정당 이진복 의원은 지난 12일 부산에서 열린 기자회견서 “바른정당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제외한 모든 세력에 연대의 문을 열어놨다”며 “한국당은 연대의 선결 조건인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 청산이 이뤄질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과의 연대는 선을 긋고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은 열어둔 것이다.

또 당내 연대론자들은 유 후보가 국민의당과 “연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자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있다. 바른정당 김성태 의원은 지난 13일 다른 후보와 연대가 가능하냐는 질문에 “인위적인 정치적 행위를 통해서 보수 대선 후보의 완주 의사를 꺾는 것은 맞지 않지만, 국민의 바람이 이렇게 여러 형태(연대)로 표출되는 현상이 나오면 그런 측면은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바른정당 소속 정치인들은 어떤 형대로든 당의 진로 문제를 고민하고 있지만, 우리 자신들이 뽑은 대선 후보가 있어 지금까지 후보를 뒷받침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향후 당의 진로와 바른정당 33명 의원의 길을 위해서 어떤 게 맞는지 후보가 결정해야 한다”고 말해 연대에 대한 유 후보의 결단을 요구했다.

지난 12일, 경기도의회에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연대를 결정했다. 교섭단체를 구성해 운영경비, 인력, 의회 안 사무실 지원 등 혜택을 얻기 위해 두 정당이 손을 잡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경기도의회 바른정당 염동식 부의장은 “소수 정당이라 민심을 대변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협력통치 차원에서 국민의당과 손을 잡게 됐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주성 의원은 “바른정당은 남경필 지사가 속한 곳인데도 인원 부족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해 연정서 배제된 데다 국민의당도 경기도 연정에 제 역할을 하기 위해 연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다만 두 당의 중앙당 연대 추진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앙당과는 상관없는 경기도의회의 일”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기도 했다.

일각에선 대선 과정서 두 당의 연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 비춰볼 때 이번 도의회 차원의 협력이 중앙당 연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연대 딜레마

대선주자들의 연대에 대해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마지막에 가서 연대할 수도 있다”며 “다만 보수표를 더 흡수하기 위해 연대한다는 것은 안 후보로서 상당한 딜레마에 빠지는 것이다. 기존 표에 진보표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준표, 유승민 후보도 이번에 대선을 완전히 포기하면 대선 이후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찾기 어렵다. 문-안 양자구도로 재편되고 있어 모두가 완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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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