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비쌍곡선’ 신규 면세점 후일담

중국 관광객마저 줄면…황금알 낳는 거위 맞아?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면세점업계의 분위기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사드 배치, 최순실 사태 등으로 업황이 나빠진 것이 원인이 됐다. 중국인 관광객 증가로 손 짚고 헤엄치 듯 쉬운 경영 될 거란 전망은 빗나간 셈. 지난해 문을 연 신규 면세점들은 더욱 치열한 생존 경쟁을 치러야 했다.

지난해부터 영업을 시작한 면세점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신세계면세점과 HDC신라면세점은 웃었다. 반면 한화갤러리아와 두산면세점(두타면세점)은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다.

우후죽순

지난해 5월 론칭한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은 흑자 경영시대를 열었다. 인터넷면세점 실적을 포함해 지난 1월 매출 750억원, 영업이익 12억원 수준. 개점 9개월 만에 월 단위 기준 흑자달성이다. 지난해 개장한 신규면세점 가운데 최단기간 흑자달성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다. 2월 최고 매출은 52억원 수준까지 증가했다. 평균 매출은 38억원 규모다.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이라는 입지조건에 신세계라는 브랜드파워가 합쳐진 것이 주효했다. 발빠르게 명품 입점을 성공시킨 것도 손익분기점을 넘는 데 힘을 보탰다. 지난해에만 티파니, 불가리, 반클리프아펠 등의 브랜드를 입점 시키는데 성공했다. 지난달에는 토즈와 버버리 등의 브랜드도 합류해 매출 신장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올해 매출 1조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신세계디에프 측은 기대했다. 손영식 신세계디에프 대표는 “오픈 1년도 되지 않아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은 모기업인 신세계의 유통 역량과 차별화를 향한 노력 덕분”이라며 “다양한 차별화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면세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치열해진 면세업계 “적자만 벗어나자”
신성장동력? 차별화 없으면 100% 실패

호텔신라와 현대산업개발의 합작사인 HDC신라면세점 역시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며 시장지배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1월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532억원, 영업이익 1억2500만원을 기록해 지난 2015년 12월의 소프트 오픈 기준으로는 1년, 지난해 3월의 그랜드 오픈 기준으로는 10개월 만에 월 단위 손익분기점 돌파에 성공했다.

HDC신라면세점은 신규면세점 중 처음으로 월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것을 계기로 1분기 영업흑자 달성을 단기 목표로 하고 있다. 2분기부터는 매출과 이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DC신라면세점은 올해 7500억원의 매출과 경상이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 라인이 한층 강화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보테가 베네타’와 ‘구찌’, ‘불가리’, ‘버버리’ 등 대다수의 명품 브랜드가 들어섰고, 올해엔 ‘루이비통’을 오픈하면서 디올과 펜디, 불가리 등 LVMH계열 브랜드 입점이 예정돼있다.

또 현대아이파크몰은 면세점이 입점한 아이파크몰을 올해 말까지 6만4000㎡에 이르는 면적을 증축해 신규 쇼핑과 관광, 레저, 여가 시설이 확충된다. CJ CGV와 함께 ‘복합 한류 타운’을 건설하면 HDC신라면세점에도 연간 100만여명에 이르는 방문객이 몰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DC신라면세점은 싼커(散客, 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는 한편, 중국 파워블로거인 왕홍 초청 체험 행사를 개최하는 등 차별화된 고가치 고객 마케팅 활동 강화에도 총력을 기울였다. 맞춤형 마케팅 전략과 효율적 자원 배분, 강한 전문성을 지닌 조직 운영 등이 흑자 전환에 한 몫을 했다.

또 모기업인 호텔신라의 세계 6위권의 면세사업 역량과 현대산업개발의 국내 최고 수준의 쇼핑몰 개발 및 운영 역량이 큰 시너지를 냈다는 평가가 나온다. 브랜드 유치를 비롯해 상품구매와 판촉, 물류, 통관, 전산 등 면세점 영업 전반에 걸친 면세점 운영 노하우가 조기안착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양창훈·이길한 공동대표는 “오픈 1년 내에손익분기점을 넘어선 것은호텔신라의 세계적인 면세사업 역량과 현대사업개발의 쇼핑몰 개발 운영 역량 등 합작사의 시너지가 큰 힘을 발휘했다”며 “신규 사업자 중에서는 처음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는 만큼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견실한 흑자경영 체계가 유지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반면 두타면세점의 분위기는 위의 두 곳과는 사뭇 다르다. 지난해 5월 개장한 두타면세점은 지난 1월까지 월별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지난해 상반기 매출 104억원, 영업손실 160억원을 각각 기록한 것으로 추산된다.

하반기에는 손실 폭이 더 확대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올해 성적표도 신통치 않은 상황. 두타면세점 측에 따르면 2월 현재의 월별 매출 수준은 신세계면세점이나 HDC신라면세점에 크게 못 미치는 10억~14억원이다. 사측이 전망하는 손익분기점 돌파 시기는 6, 7월 즈음이다.

그러나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중국과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손익분기점을 돌파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당초 두타면세점은 두산그룹 4세 박서원 전무가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집중됐지만 차별화된 경영전략 부재로 실적 개선에 애를 먹고 있는 상황이다.

손님 줄고 나눠먹기
지금부터 생존 경쟁

타개전략으로 심야영업 카드가 나왔다. 밤샘 중국인 관광객이 많은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겠다는 것. 지난 1월 기준 두타면세점 전체 매출에서 밤 9시 이후 심야영업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하루 평균 38%를 넘어선 이후, 지속적으로 30% 중후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또 올해 패션, 주얼리, 화장품 등에서 연내 20여개 신규브랜드의 추가 입점을 통해 매출을 확대를 꾀한다.

조용만 두타면세점 비즈니스그룹(BG)장은 “초반의 브랜드 유치와 매장 운영, 방문객 모집 등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웠던 환경을 이겨내고 차차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라며 “이 속도라면 개장 1년이 되는 올해 6, 7월경에는 손익분기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화그룹의 면세점 한화갤러리아는 혹독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 지난해 시작한 신규면세점 사업의 적자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 지난해 3분기까지 약 300억원의 적자를 냈다. 실적 부진으로 임직원들은 급여를 자진 반납했다. 임직원에게 임금 자진 반납을 받은 것은 회사 역사상 1997년 외환위기 이후 20년 만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달 임원 연봉의 10%를 삭감한 데 이어 최근 부장과 차장도 상여금의 100%를 반납하기로 했다. 상여금 자진 반납 범위는 조만간 과장급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화갤러리아의 상여금은 연 800%다.
 

이번에 임금 반납한 인원은 백화점 1700여명 가운데 400여 명, 면세점 인원 180명 가운데 40여명에 이른다. 일각에선 사내 분위기 상 동의를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 사실상 사측의 임금 삭감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한다.

희망은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우후죽순 면세점이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사드 배치로 중국인 관광객 유입마저 줄어 신규 면세점의 진입장벽이 높아졌다”며 “차별화 된 전략만이 향후 면세점이 생존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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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