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수상한 무상원조’ 내막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2.13 10:50:38
  • 호수 1101호
  • 댓글 0개

제 코가 석자인데…남 돕는다고?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다. 국민의 개개인 한표가 모여 민의를 대변한다. 그렇기 때문에 선거는 무엇보다 신뢰성과 투명성이 생명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지난 대선을 비롯해 부정선거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럴 때마다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미봉책만 내놓을 뿐이다. 최근에는 국내 도입이 시급한 개표결과전송단말기를 에콰도르에 무상 지원하는 작태를 보이기도 했다. <일요시사>는 선관위의 수상한 무상원조 내막을 들여다봤다.

지난해 12월 21일 코이카(KOICA)는 에콰도르의 선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현지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선거 단말기 1850대를 기증한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기증된 단말기가 각 투표소에서 집계한 투표결과를 중앙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내년 2월 에콰도르 대통령 선거 기간 전국 1800여개 중간집계소에 설치될 예정이라고도 했다.

부정의혹 자초

해당 무상 사업은 에콰도르 선관위가 지난해 4월, 한국을 방문해 총선을 참관한 후 선거 장비 도입을 적극 요청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선관위는 지난해 8월 ‘에콰도르공화국 개표결과전송단말기 공급 사업’ 제안 요청서를 작성하고 같은 해 10월 입찰공고를 올렸다.

하지만 11월2일까지 3차례의 유찰이 있은 후 같은 달 7일에서야 해당 사업을 실질적으로 진행할 사업체를 선정했다.

문제는 해당 지원 사업의 내용이다. 국내에 먼저 도입해 선거의 신뢰도와 투명성을 높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에 퍼주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에콰도르에 공급하는 개표결과전송단말기(이하 단말기)는 모바일, 유·무선 통신기능 지원이 가능하도록 돼있다. 주목할 점은 개표결과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전송한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는 개표결과 이미지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올라가지 않는다. 다만 일반인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선거 10일 후쯤 개표결과의 근거인 개표상황표를 받아 볼 수 있을 뿐이다. 17대 대선을 살펴보면 선관위 홈페이지에 투표구별로 선거인수, 투표수, 후보자별 득표수, 무효 투표수, 기권수 등의 텍스트파일이 올라가 있다.

종로구를 예로 들면 부암동은 부암동제1투표구, 부암동제2투표구의 집계상황을 올리고, 삼청동도 마찬가지로 삼청동제1투표구, 삼청동제2투표구의 결과를 올리는 식이다. 하지만 어디에도 개표결과 이미지는 보이지 않는다. 개표결과 이미지란 ‘개표상황표’를 의미한다.

에콰도르에 선거장비 지원
지금 다른 나라 도울 땐가?

개표상황표에는 투표지분류 개시시각과 종료시각이 표시되어 있고 후보자별 득표수가 수기로 기록돼있다. 18대 대선은 오히려 후퇴했다. 18대 대선에는 선거개표 결과를 투표구별로 공개하지 않았다. 종로구를 예로 들면 종로구 투표구 전체 누적표가 적시될 뿐이다.
 

투표구별 자료는 보이지 않는다. 아울러 18대 대선에도 개표결과 이미지(개표상황표)는 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개되지 않았다. 또한 투표구별 개표결과(텍스트)를 당일에 올리지 않고 이틀이 지나서야 올리는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연출됐다.

한 선거전문가는 개표결과 이미지 즉, 개표상황표에 대해 “개표결과(텍스트)만 공개하고 개표결과 이미지(개표상황표)를 공개하지 않는 것은 결과만 있고 결과에 대한 근거는 제시하지 않는 것”이라며 “선관위가 선거 부정의혹을 자초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선관위는 선거 부정의혹이 끊이지 않자 지난 20대 총선서 미봉책을 내놨다. 투표구별 개표상황표를 일반에 공개키로 한 것이다. 개표상황표를 개표소 내 게시판에 부착하고 개표소 출입이 제한된 대다수 일반인의 경우 확인 요청을 통해 사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마저 법으로 명시돼있지 않아 보장할 수 없다.  


개표상황표를 개표소 외부 게시판에 부착해 달라는 국민의 요구에 대해서는 많은 양의 상황표를 게시할 물리적 공간 확보에 현실적 어려움이 있음을 토로했다.

다른 선거전문가는 “일반인에게 자유롭게 공개하지 못할 것이면 차라리 선관위 홈페이지에 개표결과 이미지를 올리면 될 것”이라며 “선관위가 좋은 절차와 제도, 기술이 있음에도 정작 절실히 필요한 우리나라를 외면하고 에콰도르에 무상원조하는 이유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에 선관위가 에콰도르에 무상으로 공급한 단말기의 경우 개표결과 이미지를 바로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춰 투표결과에 대한 근거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결과만 공개될 뿐 근거는 알 수 없어 부정선거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개표결과 이미지를 선거개표와 동시에 선관위 홈페이지에 올리는 방안에 대해 선관위 정보센터 관계자는 “심사집계 이후 위원장 공표가 끝나면 개표상황표가 여러 개 묶여 있는 상황에서 보고용 PC로 자료를 입력한다”며 “자료를 입력하는 과정서 개표상황표가 누적되기 때문에 이것을 바로 올리는데 인프라의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도입을 한다고 하면 분명히 많은 사람들이 접속해서 들어올 것”이라며 “시간과 예산 확보가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올려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인프라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 전문가는 “만약 에콰도르에 공급한 단말기를 우리나라에 도입한다면 개표상황표 전송과 수신을 위해 별도로 팩스를 사용하는 불필요한 이중구조가 없어질 것”이라며 “경비 절감과 인력축소의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도입 안하나?”
주무부처의 이상한 변명

선거제도 도입 여부를 검토하고 판단하는 선관위 선거1과 관계자는 개표결과 이미지 전송에 대해 “최근 거기(개표결과 공개)에 대한 요구가 있어서 좋은 방안을 찾고 있는 중”이라며 “개표사무에 큰 지장을 주지 않고 국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당장 다가오는 대선과 재보궐에 이미지전송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개표결과 이미지 파일을 올리는 방안까지는 생각을 못 했는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법적으로 검토돼야 할 문제인지 단순히 절차를 도입하면 되는지에 대해서는 “그것은 검토를 해봐야 할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번 에콰도르 단말기 사업에 실질적 사업수행기관인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관계자는 해당 단말기의 국내 도입 가능성에 대해 “국내 공직 선거법에는 ICT장비를 이용해 선거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라며 “우리나라는 수개표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못 쓴다”고 잘라 말했다.

세계선거기관협의회 관계자의 이 같은 반응에 선거전문가는 “수개표 때문에 개표결과 전송단말기를 못 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수개표를 하는 것과 이미지파일을 전송하는 것은 별개 문제”라고 지적했다. 수개표는 개표의 한 방법일 뿐 개표결과를 전송하는 것과는 절차상 겹치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투표소에서 보고용 PC를 통해 개표결과를 전송하는 작업은 가장 마지막에 이뤄지는 절차로써 수개표를 한다고 해서 개표결과 전송에 방해를 주는 것이 아니다.

아울러 선거전문가는 “에콰도르의 경우 보고용 PC를 통해 텍스트(개표결과)와 이미지파일을 보내는 과정을 일원화함과 동시에 개표결과 이미지를 국민에 공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18대 대선 당일을 기준으로 볼 때 개표일에 텍스트만 공개해 부정선거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이러니∼

그는 “이런 첨단 개표결과 전송기법은 이미 온두라스, 도미니카 등 여러 나라서 이미 채택 적용해 사용하고 있는 추세”라며 “정작 선관위를 비롯해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설을 주도한 우리나라서 이런 추세를 외면하고 타국에 먼저 무상원조를 제공하는 것은 아이러니”라고 덧붙였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