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진단> 한국국방개혁연구소 권영근 소장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6.11.28 10:49:31
  • 호수 109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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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 지켜보고만 있을 거 같나?”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정국을 강타하면서 국민들의 안보 불안이 커지고 있다. 권위를 상실한 군 통수권자 아래 국민들은 북한 위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요시사>는 공군 대령 출신의 군 전문가를 만나 북한 위협의 현주소를 살펴봤다.

한국국방개혁연구소 권영근 소장은 예비역 공군대령 출신이다. 공군사관학교 전산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21세기 전략기획> 등 40여 권의 군사 서적을 번역했다. 블로그 활동을 통해 남긴 글만 600개에 달한다. 그는 “FX 사업 당시 논쟁을 보면서 국방에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 않는 것을 느꼈다”며 블로그 활동 계기를 설명했다. 다음은 권 소장과의 일문일답.

- 혼란스런 현 정국에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 자료에 의하면 북한의 남침 의욕은 없다는 것이 정설이다. 일부 사람들은 북한의 남침을 두려워한다. 특히 60대 이상이거나 6·25를 경험하신 분들이 유독 심하다. 6·25 당시 남침은 중국과 러시아가 도와줬다. 하지만 지금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와 과거만큼 친하지 않다. 또한 북한이 한반도 침범 조짐을 보이면 중국이 가만두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 북한은 핵을 가지고 있는데.

▲ 북핵 이야기가 나오지만 핵무기 하나만 가지고는 전쟁을 할 수 없다. 전쟁을 하려면 항공기, 전차, 함정과 같은 재래식 무기가 필요하다. 북한의 재래식 무기는 1960년대 이전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재래식 무기는 한국군과 상대가 안 된다. 만약 핵무기로 전쟁을 하면 전쟁 이후 결과가 북한 입장에서 좋을 것이 없다. 핵무기로 전쟁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 북한의 실질적 대남 위협은 무엇일까.


▲ 북한이 전면전에 나설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국지도발할 가능성이 그나마 높다. 서해5도에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핵은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투발수단이 미흡하며 운반수단도 마땅치 않다. 정규전도 힘들다고 본다.

- 만약 현 시국에, 북한이 쳐들어온다면.

▲ 북한이 쳐들어와도 큰 문제는 없다. 현재 국가안보 상황과 북한군의 남침은 크게 상관이 없다. 한반도의 작전통제권은 미국이 갖고 있다. 현재 한반도 전쟁 지휘는 미군이 한다. 실제로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해도 대통령이 전쟁을 주도하지 않는다.

우리는 국방부가 있고 대통령이 있지만 한반도 방위에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많은 사람들이 '차기 누가 정권을 잡으면 우리나라가 공산화될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굉장히 선동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느 정권과 무관하게 한미연합사 체제로 돼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전면전보다 국지도발 가능성 높아”
공산화 주장은 선동 “미국 포기 안해”

- 자위적 차원의 한반도 핵무장론이 나오고 있다.

▲ 우리가 사드 및 미사일 방어체제를 공고히 하면 북한이 핵무기를 한반도에 사용하지 못한다. 다만 실제로 핵을사용한다고 했을 때 막을 방법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현재 북핵 억제는 미국의 확장억지력에 의존하고 있다.
 


문제는 확장억지력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에게 계속 믿음을 주면 좋지만 북한 능력이 향상돼 잠수함서 미사일을 장착하게 되면 곤란해진다. 다만 우리가 핵무기를 보유하면 북한이 우리에게 핵을 쏠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다. 하지만 국제사회서 핵을 무장한다고 하면 우리가 잃는 것이 많다. 미국의 제재도 피할 수 없게 된다.

- 사드배치에 대한 반대 여론이 뜨겁다.

▲ 당장 사드는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 간 약속을 한 부분이기 때문에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사드 배치가 북한 위협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상 북한 위협 목적은 아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국이 중국과의 패권 경쟁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사드 배치를 주장하는 것이다. 사드 배치는 김대중정부 때부터 논의된 부분이다.

미국이 끊임없이 요구했지만 역대 정부는 계속해서 거부했다. 박근혜정부가 사드 배치를 받아들인 것이다. 미국은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약속하기 전까진 우리에게 권한이 있었지만 약속을 하고 난 뒤에는 사드를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 차기정부가 진보 혹은 보수가 들어선다 하더라도 약속을 깨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방산비리 문제가 우리나라 군사력을 약화시킨다는 지적이 있다.

▲ 어떤 무기를 구입하는 과정서 단순히 커미션을 취하는 것도 비리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는 방위사업청에 검사만 배치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어떤 특정 무기를 가지고 100억 혹은 10억가량 커미션을 받은 것도 문제지만 중요한 것은 보다 근본적으로 400억달러(47조원)에 달하는 국방비를 진정 전쟁에 필요한 무기를 구입하는 데 쓰느냐는 점이다. 진짜 예산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되느냐 하는 시스템 문제.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

- 트럼프는 당선 전 ‘주한미군 축소·철수’를 언급했다

▲ 불가능한 이야기다. 미국이란 나라는 대통령 혼자 움직이는 나라가 아니다. 미국은 현 지구의 패권국가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정책은 다른 패권국가의 부상을 방지하는 것을 자국의 가장 큰 이익으로 여겼다. 과거 냉전시기 소련이 경쟁상대 였다면 지금은 중국이다.

새로운 패권 부상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미국 입장에서 한반도는 대단히 중요한 지역이다. 과거 카터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 공약을 내세웠지만 미 의회, 미 육군, 미국 정치가들이 들고 일어나면서 결국 실패했다. 

- 안보 관련, 정치권에 바라는 바가 있다면

▲ 우리나라 정치권의 문제는 안보를 정치에 이용한다는 점이다. 안보는 사실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 우리나라에 주한미군이 있고, 한국군이 있다는 점에서 어떤 정권이 들어선다 하더라도 북한은 함부로 전쟁을 벌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북한 위협을 빙자해 우리를 왜곡시키는 행위를 하는 정치가들을 조심해야 한다. 또한 국회 차원에서 자율성 있는 군대를 만들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나라 국방비가 400억 달러(47조원)에 달하는데 미국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말이 안 된다.



<shs@ilyosisa.co.kr>

 

[권영근 소장은?]

▲공군사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 학사
▲연세대학교 정치학과 박사
▲미 오레건주립대학 전산학박사
▲전 공군조종사적성연구소 소장
▲전 국방대학교 합동교리실장
▲현 한국국방개혁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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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