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정치인 잔혹사

돈 주고 배지 달려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리베이트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김 의원과 마찬가지로 18대 양정례, 19대 김재연 전 의원 등 비례대표 출신의 여성정치인들도 국회 개원과 동시에 각종 논란에 휩싸였던 바 있다. 구설수에 오른 젊은 여성정치인들의 과거 행적을 <일요시가>가 낱낱이 파헤쳐봤다.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4·13총선 때 당 선거대책위 홍보위원장으로 있으면서 선거 관련 업체로부터 2억원대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고발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는 지난 9일, 선거공보 제작업체 A사, TV광고 대행업체 B사 등 6곳을 압수수색해 회계장부와 전산자료 등을 확보했다.

각종 의혹, 소문…

A사 대표는 총선 때 김 의원이 운영하는 '브랜드호텔'을 통해 국민의당 선거 물량을 따낸 뒤 허위계약서를 꾸며 브랜드호텔에 1억1000만원의 뒷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B사도 마찬가지로 브랜드호텔에 6820만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하고, 자사명의 체크카드를 발급해주는 수법으로 국민의당 당직자에게 60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리베이트의 중심에는 김 의원이 대표로 재직한 브랜드호텔이 있다. 김 의원은 “당 법률위원회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다음 기회에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청년·여성 몫 비례대표 후보로 상위 순번인 7번을 받아 20대 국회 최연소 의원에 이름을 올렸다. 그의 배경을 두고 금수저 논란도 함께 일고 있다. 김 의원의 부친은 새누리당 충북도당 부위원장인 김현배씨로 알려진다.


김씨는 (주)도시개발 대표이사로 새누리당 전신인 민주자유당서 비례대표(14대 국회)를 지낸 경력이 있다. 김 의원은 청주대학교를 운영하는 청석학원 설립자의 증손녀로 알려져 있다.

김 의원이 비례후보 7번을 공천 받았을 때 당 일각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 “김 의원은 사회적 약자를 고용하지도 않았고 흙수저도 아니다” “청년을 대표할 자질도 보이지 않는다” 등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김 의원은 영입 인사라는 이유로 비례공천을 신청조차 하지 않았는 데도 불구하고 공천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당내 주요 인사들은 ‘정치관행’이라는 항변을 내놓으면서 의혹을 증폭시켰다. 특히 국민의당은 이번 사태가 공천 의혹으로 확산되는 데 부담을 느낀 듯 공천 의혹에 대해서는 진상조사 대상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김 의원 파문을 두고 한 현역 의원은 “과거 양정례 의원 공천헌금 사건도 있어 검증된 인물로만 비례대표를 뽑자고 주장했는데 결국 사단이 났다”고 성토키도 했다. 김 의원의 리베이트 및 공천과정 의혹은 18대 국회 당시 친박연대 양정례 전 의원을 떠올리게 한다. 2008년 당시 양 전 의원은 친박연대 비례대표 1번, 최연소 여성 당선자, 이색적인 외모 등으로 화제가 됐다.

하지만 당선 직후 학력 부풀리기와 공천과정 의혹이 불거졌다. 친박연대의 비례대표 신청자 명단에는 양 당선자의 학력이 연세대학교 졸업으로 기재돼 있으나 그는 안양대를 다닌 것으로 밝혀졌다.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여성회장과 새시대새물결 여성청년 간사 경력 사실 여부도 구설수에 올랐다. 재산누락도 문제가 됐는데 2008년 당시 그의 부동산 재산은 3억원 상당의 다가구주택을 비롯해 토지 1건, 건물 8건 등 모두 29억원이 넘었다. 그러나 후보 시절인 2008년 3월 선관위에 본인 부동산으로 토지 4건, 16억원만 신고해 13억원을 누락시켰다.

김 의원과 양 전 의원의 또 다른 공통점은 바로 금수저라는 것. 양 전 의원의 모친이 건풍건설의 대표이사이자 서울시의원, 자유민주연합 당무위원을 지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돈 많은 ‘어머니의 후광’으로 비례1번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낳았다. 결정적으로 공천과정에서 친박연대에 특별당비 15억원을 건네고 비례대표직을 받은 혐의가 드러나 2009년 5월 의원직을 상실했다.


20대 국회에 논란의 중심에 선 젊은 여성정치인이 김수민 의원이었다면 19대에는 통합진보당의 김재연 전 의원이 있다. 김 전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청년비례대표 선출 프로젝트인 위대한 진출에 참가했다.

위대한 진출은 통합진보당에서 모집한 10만 명의 2030세대 선거인단이 온라인투표로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는 행사다. 경선 결과 김 전 의원은 46.46%의 득표율로 비례후보가 됐다.
 

19대 총선 이후인 2012년 5월4일 통합진보당 진상조사위원회는 비례대표경선이 총체적 부실, 부정이었다고 밝혔다. 당 전국위원회는 대표단 총사퇴와 김 전 의원을 포함한 비례대표후보 14명의 전원 사퇴 권고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그는 “청년비례선거는 100% 온라인선거로 치러졌다”며 “문제투성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로 청년비례 사퇴를 권고한 전국위원회 결정은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각종 의혹의 김수민-양정례 평행이론?
말많고 탈많은 ‘금수저’ 청년비례대표

당 최고 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도 사퇴권고안을 통과시켰지만 김 전 의원은 국회의원 신분을 국회에 등록했다. 그는 “상황에 떠밀려서 사퇴를 하게 된다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 같지만 내일, 그 다음은 또 다른 희생자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의원직을 고수했다. 김 전 의원은 당기위원회에 의해 최종 출당조치 됐다.

하지만 정당법상 국회의원의 출당은 당 소속 국회의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최종 의결해야 하기 때문에 당적은 유지됐다. 이후 2년여간 의원직을 지켜온 김 전 의원은 헌법재판소가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 및 소속 국회의원의 의원직 상실을 결정하면서 의원직을 잃었다.

당시 재판부는 “해산되는 위헌정당 소속 국회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할 경우, 위헌적인 정치이념을 실현하려는 활동을 허용해 실질적으로 해산정당이 계속 존속하는 것과 마찬가지 결과”라며 “해산정당의 국회의원직을 상실시키지 않는다면 정당해산제도가 가지는 헌법수호와 방어적 민주주의 이념·원리에 어긋나 정당해산 결정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20대 국회에서 비록 낙선됐지만 총선 과정에서 각종 논란에 휩싸인 여성정치인들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청년비례대표 예비후보 최유진 당 뉴파티위원회 소통기획단장은 지난 3월16일 후보직을 사퇴했다. 최 예비후보는 당 공천관리위원회 관계자가 의정활동계획서 작성을 첨삭해주는 등 노골적으로 심사 준비를 도와줬고, 국민의당 창당발기인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최 예비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와 관련된 모든 논란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며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으며 청년 비례대표후보 자격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도 금수저 논란은 피해가지 못했다. 최 예비후보의 아버지는 최병모 전 판사로 더미래연구소 이사장으로 있다.

최 예비후보는 “금수저, 외압, 뒷배경 등의 단어로 칠십 평생 지켜 오신 아버지의 명예를 딸인 제가 한 순간에 허물어뜨린 것 같아 죽고 싶은 마음뿐”이라고 심정을 밝혔다.

“적절치 않다”

최근 김수민 의원 등으로 문제가 불거진 청년비례대표제를 두고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은 “30대 청년들이 정치권에 들어오는 게 적절치 않다”며 “어떻게 보면 인생은 긴 과정인데 30대가 되면 자기 분야에서 일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에서 괜히 청년 표를 얻기 위해서 청년비례가 유행이 됐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그렇게 좋은 현상이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그건 보는 사람 관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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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